내가 만든 옷 어때? - 패션 디자이너 일과 사람 4
곰곰 지음, 선현경 그림 / 사계절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과 사람 시리즈 네번째, 패션 디자이너 편이다.

 

 

 

주인공 의상 디자이너는 딸만 여덟인 집의 막내달이다. 손수 옷을 만들어 주시던 엄마 덕분에 8자매가 모두 똑같은 옷을 입었던 추억도 있다고 한다. 가운데 자매인 셋째와 넷째 언니만 투덜대고 나머지는 모두 재밌어 했다고... 만약 한 세자매 정도가 옷을 모두 똑같이 입으면 몰개성으로 느껴졌을 텐데, 8자매가 모두 같은 옷을 입었다면 정말 재밌게 다가올 수도 있겠다. 누구도 무시 못할 포스를 풍겼을 테니까.

 

동대문 시장에는 직접 만든 옷을 파는 가게가 있다고 한다. 함께 일하는 사람은 셋. 손님께 옷을 골라주는 슬기와 우리 옷이 예쁘게 보이도록 가게를 꾸미는 연두, 그리고 손님들의 선호도를 파악해서 디자이너에게 알려주는 세경이 있다. 제목은 기억나지 않지만 김하늘이 의상 디자이너로 나왔던 옛날 드라마가 떠오른다. 아직 하지원이 뜨기 전이었는데 거기서 못된 동생으로 나오면서 김하늘의 디자인을 빼돌려서 사실은 김하늘의 친모인 이휘향에게 잘 보이려고 했던 내용이 가물가물 떠오른다. 그때도 자신이 직접 디자인 한 옷을 입는다는 것은 무척 근사해 보였었다.

 

사계절이 뚜렷한 편이고, 봄과 가을의 느낌이 또 달라서 철마다 여자들은 입을 옷이 없다고 한탄을 한다. 그럴 때는 계절이 자꾸 바뀌고 유행도 수시로 변하는 게 안타깝기도 한데, 그런 변화 없이 늘 같은 옷만 입고서 산다면 그 지루함은 또 어찌 감당할까 싶다. 언젠가 학교 선생님이 늘 여름만 있는 나라에 우리나라 사람이 가면 계절이 바뀌지 않아서 우울증에 걸리기 쉽다고 하셨다. 근거 있는 이야기인지 모르겠지만, 조금 이해가 갈 것도 같다. 이 책의 주인공은 계절에 앞서서 디자인을 고민한다. 2주 전에 명동에 갔더니 어느 매장은 벌써 봄옷이 쫙 깔렸고 심지어 여름 옷도 팔고 있었다. 그날은 다소 따뜻하기는 했지만, 오늘처럼 추운 날에는 눈이 민망했을 것이다. 하지만 디자이너라면 1월에 이미 부지런히 봄옷을 제작하고 있는 게 맞을 것이다. 계절의 온도와 색감이 다르니 그에 따라서 적당한 옷감을 고르고 무늬와 색상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일상 속에서는 부딪히는 모든 것에서 디자인의 아이디어를 찾아야 할 것이다. 이런 긴장과 고민은 사람을 예민하게도 만들겠지만, 늘 역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만드는 힘도 줄 것이다. 이런 직업이 주는 생동감이다.

 

 

 

 

 

 

따뜻한 느낌이 드는 빛깔과 시원한 느낌을 주는 빛깔의 차이를 꽃잎과 나뭇잎으로 표현한 게 멋졌다. 스펙트럼이 느껴지는 파레트 위의 자연이 이 책에 담겨 있는 모든 그림 중에 가장 예뻐 보였다.

 

두번째 그림은 옷감 시장이다. 도매로 파는 대형 상가에 바글바글한 사람들이 생기 있어 보인다. 요즘에도 시장이 이렇게 사람으로 붐비는지 모르겠다. 예전같지 않을 것 같다는 속상한 예감이 든다.

 

단추나 장식물을 파는 시장에 들어서면 눈도 같이 반짝반짝 빛날 것이다. 예전에 언니가 오프매장을 열었을 때는 이런 심부름도 곧잘 갔었다. 그때는 비즈가 또 한참 유행이었던지라... 그때 사두었던 온갖 것들은 지금 내가 열심히 활용하고 있다. 지난 주에 생일이었던 내 친구는 자체 제작 목걸이 선물을 부탁했는데, 그래서 목걸이 4개 제작! 지금 생각해보니 사진을 안 찍었구나. 아뿔싸!

 

작업실 풍경도 보인다. 다양한 경우의 수를 조합하는 것을 보니 수학적인 감각도 필요해 보인다. 하긴, 모든 학문은 사실 다 통하는 법!

 

 

 

 

 

 

작업지시서를 통해서 샘플을 만드는 작업도 소개되었다. 작업지시서를 보니 진짜 전문가의 냄새가 솔솔 풍긴다. 전문가의 풍경은 계속 이어진다. 옷본을 만들고, 천을 재단하고, 바느질을 하고, 마무리로 단추와 리본을 달고 다림질까지 마치면 완벽한 샘플이 탄생한다. 그렇게 만들어진 옷을 입어보고 문제점은 없는지 또한 꼼꼼하게 살펴본다. 활동성과 미적 완성도까지 모두 살펴야 할 단계. 가전제품이야 샘플로 전시해 놓은 것들은 갖고 가고 싶어하지 않지만, 옷이나 신발 등은 샘플 단계에서 더 공을 들인 작품이 나오는 게 아닌가 싶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마치고 공장에 대량 생산을 주문한다. 이제야 디자이너는 한시름 놓을 터. 책 속에는 이런 디자이너의 바쁜 일상과 직업병까지도 빼먹지 않고 소개하지만, 이런 모든 것들을 다 이길 수 있는 직업적 자부심과 기쁨 또한 놓치지 않고 말해준다. 만화 일기 형식으로 두 편의 에피소드도 소개되었는데, 만화 작업을 많이 한 그림작가 님의 아이디어였을까? 좀 뜬금 없는 타이밍이라고 생각은 했지만, 그래도 이야기가 재미 있다.

 

 

 

 

 

 

나도 꼭 한 번 가보고 싶은 패션쇼의 번쩍번쩍 눈부신 장면과 옷감 속의 비밀, 때와 장소에 맞는 옷도 소개되어 있다. 그리고 의상 디자인 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디자인'으로 묶여지는 것들도 함께 소개되었다. 섬유 디자인, 출판 편집 디자인, 건축 디자인, 광고 디자인, 산업 디자인, 가구 디자인, 인테리어 디자인, 정보 디자인 등등등...

 

 

 

 

책의 앞표지와 뒷표지 안쪽의 그림들이다. 어릴 때 많이 하고 놀았던 종이인형을 떠올리게 한다. 저런 종이 인형으로 서랍 하나 가득 갖고 있었는데 이사하면서 엄마가 다 버리셨다. 아흐, 아까비~ 요새는 자석을 입히는 인형놀이도 있고 다양한 종류가 등장했지만, 이런 추억 속의 놀이도 늘 즐겁게 보게 된다. 뜯어서 직접 오려서 쓸 수 있다면 좋겠건만, 아쉽게도 표지 그림이라 그럴 수도 없다. 개인적으로는 오른쪽 아래의 검정 드레스가 눈길을 끈다. 저런 옷을 입으면 레드 카펫을 밟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지도...

 

'일과 사람' 시리즈는 해당 일을 하는 사람과 그 일에 대해서 무척 자세하게 설명해준다. 꼼꼼하지만 백과사전 식으로 지루하게 설명을 늘어놓지 않는다. 무척 생동감이 있다. 내가 읽은 시리즈는 '짜장면 더 주세요!'와 이 책 뿐인데, 보아하니 시리즈는 이미 여섯이고, 올해 출간 예정인 책들이 열 두 권이나 된다. 집배원과 소방수, 어부와 의사가 이미 나와 있고, 목장 농부와 묵회의원, 농부와 한의사, 초등학교 선생님과 경찰관, 환경운동가와 신문기자, 채소장수와 특수학교 선생님, 만화가와 버스 운전사, 집짓는 사람과 뮤지컬 배우가 추가로 나올 것이다. 만화가와 뮤지컬 배우가 특히 기다려진다.

 

그나저나, 최근 커져버려서 입지 못하게 된 모직 치마 한 벌이 자꾸 나를 자극시킨다. 옆선 터서 잘라내고 기장 좀 줄여서 입고 싶은데, 생각처럼 잘 될 것 같지가 않다. 수선집에 맡겨서 된다면 좋겠는데, 못하겠다고 하면 내가 도전하게 될까 봐 두렵다. 나도 이 책처럼 '내가 만든 옷 어때?'하고 뽐내고 싶지만, 그 역할은 좀 더 솜씨 있고 경험많은 이들에게 넘겨야 할 것 같다. 아직 내 차례가 아니야...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01-26 10: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2-01-26 10:19   URL
비밀 댓글입니다.

카스피 2012-01-26 10: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패션디지이너는 겉은 굉장히 화려해보이지만 사실 3D업종중의 하나입니다.판매부진이면 자리도 왔다갔다하고 그러지요.TV에서 넘 화려하게 치장해서 그런데 실제 디자이너들은 그걸 보면 웃는다고 하네요^^

마노아 2012-01-27 01:29   좋아요 0 | URL
사실상 3D업종 아닌 일이 몇이나 될지 궁금해요. 반면, 정규직이라면 3D라고 말하는 것이 이젠 무리인 세상이기도 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