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380 호/2011-07-04
 

웰빙음료로 꼽히는 요구르트에는 건강에 좋은 유산균이 많이 들어있다고 알려져 있다. 유산균은 포도당이나 유당과 같은 탄수화물을 이용해 살아가는 미생물이다. 유산균은 장 속에 자리 잡고 우리 몸에 유해한 박테리아가 몸 밖으로 빠르게 배출되도록 돕는다. 또 항균성 물질을 만들어 나쁜 균이 생기지 않게 억제하는 역할도 한다.

하지만 요구르트에 든 유산균이 모두 안전하게 장까지 도착하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유산균은 장에 도착하기 전에 위산과 담즙산으로 죽는 경우가 많다. 단 1% 정도만이 살아남아 장에 도달한다. 무사히 장까지 도착했다고 해도 장벽에 잘 흡수돼야 유해한 박테리아를 없앨 수 있다.

더 많은 유산균을 장까지 도착하게 하려면 위액의 산성도를 떨어뜨려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음식을 먹은 직후에 요구르트를 먹는 것이 좋다. 빈속일 경우 먼저 냉수를 한 잔 마시고 요구르트를 먹으면 유산균의 생존율을 높일 수 있다.

요구르트는 먹는 시점에 따라 효과가 달라지지는 않는다. 때문에 매일 꾸준히 먹는 습관이 중요하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몸에 유익한 박테리아보다 유해한 박테리아가 늘어나므로 요구르트 같은 유제품을 꾸준히 먹는 것이 좋다. 

 

제 1381 호/2011-07-01
 

현대인들의 시력이 나빠지는 이유가 야외보다 실내에서 많이 활동하기 때문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신경과학전문지 ‘네이처 뉴로사이언스’의 샌드라 아모트 전 편집장과 프린스턴대의 샘 왕 부교수는 현대인들의 근시가 빠르게 증가한 이유로 실내 활동이 잦은 생활습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밝혔다.

예로부터 인간의 두뇌와 눈은 태양이 비추는 야외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발달해 왔다. 우리의 눈은 망막과 수정체 사이의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할 경우 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그런데 야외에서 보다 실내 활동을 더 많이 할 경우 망막과 수정체 사이의 거리가 멀어진다. 이로 인해 멀리 있는 물체가 흐릿하게 보이는 근시가 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2008년 안과학회지에 실린 한 연구에 따르면 당시 호주 시드니와 싱가포르에 살던 중국계 어린이를 비교한 결과, 싱가포르 아이들 중 근시 환자가 호주보다 9배 이상 높았다. 시드니 어린이의 평균 야외활동은 일주일에 14시간이었던 반면 싱가포르는 단 3시간 이었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진주 2011-07-04 14: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하~ 야쿠르트 매일 꾸준히!
먼지 묻은 야쿠르트 만드는 기계 꺼내서 꾸준히 해먹어야 겠어요~

마노아 2011-07-04 15:00   좋아요 0 | URL
오오, 야쿠르트까지 만들어 드시는 진주님! 근사합니다. 부지런히 드셔요.
저는 슈퍼에서 사온 요구르트를 하나 먹었어요.^^ㅎㅎㅎ

진주 2011-07-04 18:46   좋아요 0 | URL
헐~놀라운걸요! 제빵사ㅋ 마노아님께서 야쿠르트를 사드신다니!ㅋㅋ
빵 만들기보다 백번 쉬운데 비해 그 효능은 얼마나 대단한데요~
경제적이고, 달지 않고 여러가지 첨가물이 안 들어가니 좋아요.
우리집 식구들은 집요굴트의 신선한 맛에 길들여져 파는 건
혀가 오그라들어서 못 먹겠대요 ㅋㅋ
아무 것도 섞지 않고 먹으면 다이어트에 좋고요,
꿀이나 잼과 함께 손님왔을 때 내어놓아도 좋고요,
샐러드 소스로 활용해도 좋고요,
활용은 무궁무진해요. 맛사지도 할 수 있고
심지어 우리애는 꼬칼콘을 찍어먹어요ㅋㅋㅋ
파는 떠먹는 야쿠르로는 너무 달아서 상상도 못할 일이죠.

음.......
파는 야쿠르트와 집요굴트는..뭐랄까....마치
커피애호가라면 이해가 쉽게...마치
믹스커피와 질좋은 원두커피를 내려먹는 거랑 비슷하달까요?ㅋㅋ

마노아 2011-07-04 20:34   좋아요 0 | URL
아하핫, 이렇게 장문의 요구르트 찬양가를 읽었는데 앞으로도 요구르트 사서 먹으면 배신이 되겠어요.^^ㅎㅎㅎ
검색해 보니 알라딘에서도 요구르트제조기를 파네요.
이참에 저도 웰빙 요구르트를 만들어 먹을까봐요.
일단 적립금 좀 모으고요.^^;;;

pjy 2011-07-06 19: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연세가 드실수록 점점 신맛을 싫어라하시는데 유산균을 꾸준히 잘 드시게 할 수 있는 그런 방법이 급 궁금해집니다..어떤 프로그램에서 터키에서는 거의 물처럼 요쿠르트 음료를 묽게 만들어서 달지않게! 가정식으로 먹던데 말입니다~

눈으로 물속깊이까지 들여다보고 물고기잡던 어부이야기가 생각납니다~~ 너무 곱게 자라면 기능이 퇴화하는법이지요^^; 흙 좀 먹고 그래야 천식 그까이거 견디는건가요?ㅋ

마노아 2011-07-07 00:38   좋아요 0 | URL
우리집에서는 요구르트를 꾸준히 사다 놓으시고 즐기는 분이 엄마거든요. 아직까지는 신 음식도 곧잘 드시는 것 같아요. 다만 더불어 모든 음식이 엄청 짜지고 있다는 게 문제지만요.^^;;;;
요구르트에 자꾸 흥미가 생겨요. 정말 만들어 먹어야 하나봐요. ㅎㅎㅎ
요새는 방사능도 먹고 사는 형편인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