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커, 학교 가기 싫을 때 쓰는 카드 - 2단계 문지아이들 8
수지 모건스턴 지음, 김예령 옮김, 미레유 달랑세 그림 / 문학과지성사 / 200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방학은 아무리 지루해도 개학보다 좋았는데, 이 책 속의 아이들은 방학을 어서 끝내고 학교에 오고 싶어하는 아이들이었다. 새 학년이 시작되었고, 초등학교 마지막 학년이어서 더 기대에 차 있었다. 그런데 새로 부임해 오신 할아버지 선생님은 아이들을 실망시켰다. 젊고 건강한 선생님을 기대했던 아이들로서는 성에 차지 않았던 것이다. 새로 오신 노엘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선물 꾸러미를 안겨주셨다. 선물 속에서 나온 것은 갖가지 카드들. 



잠자리에서 일어나고 싶지 않을 때 쓰는 조커, 학교에 가고 싶지 않을 때 쓰는 조커, 지각하고 싶을 때 쓰는 조커 등등등. 

선생님은 장난으로 이것들을 주신 게 아니라 '적극적으로' 사용하라고 주신 것이다. 이 낯설고 독특한, 황당하기까지 한 선생님을 아이들은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난감하기만 하다. 카드를 좀 더 보자. 



어려서부터 산타클로스라고 불렸다는 노엘 선생님은 제시하는 모든 것을 '선물'로 둔갑시키는 재주도 갖고 계셨다. 학과 수업 선물, 책선물, 기술 선물, 동사 변화법 선물, 수학선물, 과학선물... 

아이들은 놀랐지만 적응도 빠르고 호기심도 풍부하다. 당장 카드를 제시하며 노래도 불러보고 춤도 춰보는 아이들. 선생님은 수업을 하다가도 그 카드에 맞춰 춤을 배우는 시간, 노래 부르는 시간으로 변신완료 뚝딱 하신다.  

이제 아이들이 선생님께 푹 빠지는 것은 너무도 당연해 보인다. 하지만 학교의 교장 선생님은 근엄, 엄숙, 히스테릭!이라고 얼굴에 쓰여 있는 여자 선생님. 이런 선생님을 소화시킬 리가 없다.  

이 책이 외국 작가의 책인지라, 혹 노엘 선생님과 비슷한 마인드를 가진 교장선생님이 등장하거나, 그렇게 바뀌어 가지 않을까 기대했는데 그렇게는 되지 않았다. 조금 아쉽고, 또 그건 현실적이란 기분은 든다.  

비록 교장 선생님은 조커를 이용해서 더 즐겁고 재밌게, 효과적으로 수업과 교육이 이뤄질 수 있다는 데에 결코 공감하지도 동의하지도 않았지만 아이들의 적응력과 응용력은 훌륭했다. 교장샘께 혼이 나서 돌아온 노엘 선생님을 위로하느라 뽀뽀를 해주고 싶을 때 쓰는 조커를 다 함께 내미는 사랑스러운 아이들.  

새로운 조커를 만들자고 제의했을 때 학생에게서 나온 아이디어는 이렇다. 



'자신을 기쁘게 하고 싶을 때 쓰는 조커'가 눈에 띈다. 설탕이 잔뜩 들어간 달콤한 커피 한 잔을 망설이지 않고 마실 수 있는 것도 여기에 속할 수 있겠지?  

'조커'는 원래 위기에 빠졌을 때 그 순간을 모면시켜주는 기회를 주는 카드다. 아이들이 처음에는 숙제 하기 싫고 공부하기 싫고 학교 가기 싫을 때 이 카드를 썼지만, 점차 서로를 더 가깝게, 따뜻하게 묶어주는 데에 쓰여졌다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다. 선생님은 학교와 집에서 아이에게 일어나는 모든 것들을 '선물'로 '기회'로 바꿔주는 반짝이는 아이디어를 내신 것이다. 비록 아이들과 끝까지 함께 계셔주시진 못했지만 이제는 아이들도 선생님께 '선물'이 되어 있기 때문에 노엘 선생님은 행복하고 영예로운 은퇴를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나는 읽고 싶은 박민규의 신작을 펼쳐들 수 있는 조커를 꺼내들겠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꿈꾸는섬 2009-08-01 23: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도 갖고 싶어요. 현준이 현수에겐 미안하지만 하루정도 떨어져서 자유롭게 지낼 수 있는 조커가 필요해요.^^

마노아 2009-08-02 00:49   좋아요 0 | URL
아, 공감할 수 있어요! 혼자만의 시간을 만끽할 자유가 절실히 필요하지요..(>_<)

순오기 2009-08-02 09: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처음 보고 우와와~ 했었죠. 오래돼서 잊고 있었는데 다시 봐야겠어요.
나는 지금 가족을 팽개쳐(?^^)두고 완벽한 휴가를 즐기고 있어요.
강연 끝나고 엄마집에 갔다가 어제는 형제들과 모여 저녁 먹고, 엄마랑 같이 우리고향 당진 언니집으로 왔어요.
사진을 올릴 수 없어 '한비야 후기'는 못 쓰지만 컴터 접속만으로도 행복하죠.ㅋㅋ
이런 조커라면 어떤 것에도 뒤지지 않는 완벽한 조커겠죠?^^

마노아 2009-08-02 14:33   좋아요 0 | URL
완벽한 휴가 근사해요. 질적으로 너무 훌륭한 거 있죠. 오늘 돌아가시니 양적으로는 좀 부족해 보여요.^^
나름의 완벽한 조커를 사용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