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리뷰 대회
슈렉! 비룡소의 그림동화 64
윌리엄 스타이그 글 그림, 조은수 옮김 / 비룡소 / 2001년 6월
장바구니담기


슈렉은 만화 영화로 먼저 접했다. 나중에 그 유명한 윌리엄 스타이그가 원작 작가라는 것을 알고는 놀랐다.
그래놓고도 책을 보기까지는 또 한참이 걸렸다.
조카 숙제를 봐주다가, 기왕이면 내가 안 읽은 책을 읽어주려고 골랐는데, 생각보다 글이 길었다.ㅎㅎㅎ
슈렉의 부모님과 슈렉, 마녀, 당나귀, 기사, 공주... 등등등이 나오는데, 작정하고 구연동화(?)를 해봤다. 조카가 까르르 웃는다. 으하핫, 괜찮았남????

대놓고 못 생겼다고 설정되어진 슈렉의 아빠 엄마와, 슈렉이다. 이런 아빠 엄마의 작품이니 당연히 슈렉의 못생김이 최고봉이다!

엄마 아빠 품을 떠나 바깥 세상으로 나간 슈렉. 너무 못 생기고, 고약한 냄새에, 험상궂은 말까지 하는 슈렉을 모두가 피해버린다. 무슨 모세의 기적도 아니고, 길이 쫙 갈라진다.
그리고 그 모습을 무척 뿌듯해 하는 슈렉. 당당해서 보기 좋다.ㅎㅎㅎ

그런데, 아이들이 뛰놀고, 꽃향기가 난무하는, 전형적인 동화같은 꿈을 꾸고 식은땀을 흘리는 슈렉.
슈렉에게 이렇게 아름답고 예쁜 꿈은 '악몽'이라는 거!

그런 슈렉을 놀라게 만드는 것도 있었다. 무시무시한 괴물이 온 사방을 둘러싸고 있으니.
독자는 바로 눈치 챈다. 아핫, 거울방이구나!
슈렉도 금세 알아차린다. 그리고 안심한다.
자기 얼굴임을 아는 순간 오히려 만족해 버리는 슈렉.
자신의 상상이나 기대보다 더 못 생겨서 즐거운 것일까???

슈렉의 배필 되어줄 못생긴 공주님 등장이다.
애니메이션에서의 슈렉과 피오나 공주는 귀엽다 못해 정말 아름다운 비쥬얼이었구나!
이 못난이 공주와 초록 도깨비가 서로의 얼굴을 보며 못생김의 미학을 찬양하는데,
둘이 절대 물러섬이 없다. 50보 100보다.
어쨌든, 그러니까 더 찰떡 궁합이다. 끝내 결혼에 골인하는 두 사람.

동화 속에서는 예쁜 공주님과 멋진 왕자님이 늘 주인공이었으니, 이런 주인공이 나오는 것도 즐겁고 재밌다. 그러고 보면 윌리엄 스타이그의 책들 중에는 이렇게 비주류 중의 비주류적인 이야기가 곧잘 있었다는 생각이 든다. 엉망진창 섬이 바로 그 주인공!

1907년에 태어나서 2003년에 돌아가셨다. 거의 100세 가까이 사셨구나.
어린이들에게 기꺼이 친구가 되어준 그의 작품들은 100년을 더 이어갈 테지.
아름다운 흔적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후애(厚愛) 2009-05-15 06: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재미나게 잘 봤어요..ㅋㅋ
못생겼다고 우울해 하지않고 당당한 슈렉가 마음에 들어요.^^
제 눈에는 슈렉가 그저 귀엽게만 보이는데요..ㅎㅎㅎ

마노아 2009-05-15 08:15   좋아요 0 | URL
아, 전 귀엽진 않던데.... ㅎㅎㅎ
가만 보면 바다 속 생물 무엇과 닮은 것도 같구요.^^;;;;
이거 보고 나니 슈렉 만화 영화가 보고 싶어졌어요.2편까진 봤는데 3편도 있는 것 같기도 하고...;;;

꿈꾸는섬 2009-05-15 18: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원작이 따로 있었던 거군요. 보고 싶어요.^^

마노아 2009-05-15 20:44   좋아요 0 | URL
엽기적인 슈렉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