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발자전거 배우기 지원이와 병관이 4
고대영 지음, 김영진 그림 / 길벗어린이 / 200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대영 작가와 김영진 작가가 만든 책이다.(몇 번째인지 모르겠지만 꽤 자주 같이 작업했다. 그것도 길벗에서~) 

자주 등장하던 지원이 동생 병관이가 주인공이다.  



병관이와 상현이는 둘도 없는 친구지만 또 라이벌이다. 아파트 단지에서 벌인 자전거 경주. 단지 안에서 네발 자전거 챔피언인 병관이가 이번에도 상현이를 앞질렀다. 의기양양 병관이. 

그러나 며칠 만에 상황은 반전되었다. 상현이가 병관이를 저만치 따돌리고 쌩하니 달려가는 것이다. 이럴 수가! 

비밀은 바로 바퀴에 있었다. 상현이는 며칠 새에 아빠에게 두발 자전거 타는 법을 배워서 나타난 것이다. 

시새움 많는 병관이가 가만 있을 리가 없다. 누나의 자전거를 뺏어 타보았지만 단번에 자전거 익히기가 될 리 없잖은가! 




그래서 역시 떼쓸 사람은 아빠! 토요일을 기해서, 그것도 한강 둔치까지 가서 두발 자전거 타기 맹훈련에 돌입한 병관이! 

자전거 처음 배우는 사람이 그렇듯이 병관이도 무수히 넘어지고 깨지고 실수 연발이었지만, 또 우리가 알고 있다시피 한 순간에 갑자기! 자전거 균형이 잡히면서 두 발 자전거가 씽씽 나가지 않던가.  

병관이도 바로 그 희열의 순간을 맛보고 있다. 바로 이렇게! 



푸른 하늘엔 고래 구름(조각구름이 아니라...)이 쫓아오고, 저 멀리엔 펭귄(?) 구름이 손짓을 한다. 병관이는 지금 너무너무 행복하다는 거! 

그러니 외식하고 돌아가자는 가족들의 이야기가 귀에 안 들어온다. 지금 병관이의 목표 대상은 하나뿐이다. 

짐작가는가? 자, 그림 속에서 병관이가 뭐라고 외쳤을까??? 



지고 못 사는 성미, 반드시 이겨야만 직성이 풀리고 이길 때까지 하자고 졸라대는 그런 성격을, 개인적으로는 좋아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또 그런 마음이 인지상정이기도 하다는 걸 왜 모르겠는가. 더군다나 아이라면... 

병관이는 자신의 욕구와 바람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있는 솔직한 성격의 아이다. 그걸 위해서 정당히 노력했으니 나무랄 게 없다. 그렇지만 상현이와의 재시합에서 또 다시 지게 된다면, 아빠는 앞으로도 계속 피곤해질 각오가 필요하겠다. 

너무 빨리 달리면 숲도 나무도 보이지 않는다는 걸, 아직 병관이에게 알려주기는 무리겠지? 

초등 저학년 때면 두발 자전거를 배울 적당한 타이밍인데, 그런 아이들이 보면 좋아할 듯 싶다. 며칠 전 친구의 딸이 두발 자전거를 타고 있길래 무척 이르다 싶었는데 1학년이었던 작년부터 탔다고 해서 놀랐다. 난 초등 3학년인가 4학년 때부터 탔던 것 같은데 말이다. (당시 우리 동네엔 자전거 대여점이 몇 군데 있었다.) 

조카가 이 책을 보면 두발 자전거 배우겠다는 자극이 될 것 같다. (형부, 부탁해요~!)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행복희망꿈 2009-05-05 19: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러보보니~ "지하철을 타고서"라는 책에서 보았던 주인공이군요.
그림의 표현들이 너무 재미있네요.^^

마노아 2009-05-05 23:19   좋아요 0 | URL
맞아요. 그 연작 시리즈의 하나네요. 순서 없이 어느 것을 보아도 재밌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