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리뷰] 우리 '옛 이야기' 그림책 사진리뷰 올려주세요~ 5분께 적립금 2만원을 드립니다!
여우누이 옛이야기 그림책 까치호랑이 12
이성실 글, 박완숙 그림 / 보림 / 199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옛날 어느 마을에 아들만 셋을 둔 부부가 살았는데 늘 예쁜 딸 하나 갖기를 소망했다.  

날마다 고갯마루에 있는 서낭당에 가서 딸 하나만 얻게 해달라고 치성을 드렸는데, 꼬리 아홉 달린 여우가 부부의 기도소리를 들어버렸다. 

부부는 얼마 뒤 그토록 바라던 딸을 낳아서 금지옥엽으로 키웠건만, 집안에 자꾸 이상한 일이 생기는 것이었다. 집에서 기르던 짐승들이 밤새 한 마리씩 죽어버렸던 것이다.  



큰 아들더러 밤새 외양간을 지키라고 했지만, 꾸벅 조는 바람에 실패하고, 둘째 아들도 꾸벅 조는 바람에 실패하고, 

셋째 아들만이 억지로 졸음을 쫒아가며 지키고 있는데, 누이 동생이 재주 세 번 넘더니 그만 여우로 변하는 게 아닌가. 

그리고는 소간을 꺼내 먹더니 다시 재주 세 번 넘고 누이 동생으로 변신해 방으로 들어갔다. 

날이 밝고 아버지께 이 이야기를 했지만, 누이를 모함한다고 오히려 쫓겨나버린 셋째 아들.  

깊은 산 속 어느 절에서 스님의 도움을 받아 공부하며 지낸 셋째 아들. 시간이 흐르니 집 소식이 궁금하기만 하다. 

그래서 집에 다녀가려고 하니 스님이 위험하다며 붙잡는다. 



위험한 일이 생기면 던지라고 흰 병, 파란 병, 빨간 병을 주셨다.  

집에 돌아와 보니 집은 온통 폐허가 되어 있고 식구들도 모두 사라졌다. 남아 있는 것은 여우 누이 뿐.  

오늘 저녁 한끼는 오라비 잡아먹고, 내일 아침 한끼는 오라비가 타고 온 말을 먹겠다고 대놓고 좋아하는 여우 누이. 

이때부터 도망치려는 오라비와, 쫓아오는 여우 누이의 한 판 추격전이 벌어진다.  

물리적인 힘으로는 구미호를 능가할 수 없겠지만, 스님이 주신 색깔 병으로 때맞춰 위기를 극복해 내는 셋째 아들. 



나는 이 이야기를 여덟 살 때 들었다. 그때 우리 집 앞에는 잡초가 허리까지 오는 빈 터가 있었는데, 여우가 쫓아오자 호리병을 던지는 모습들이 그 잡초 더미 속에서 재현되는 것 같은 착각이 들어 집앞을 지나가는 것도 무서웠다. 내 기억 속의 이야기는 하얀 병이 아니라 노란 병이었다. 가시 덤불을 헤치고 나오는 모습이 노란색이 더 어울릴 법 하건만, 뭐 중요하진 않다. 그래도 파란 병과 붉은 병의 순서는 맞았으니까.^^ 

어릴 때 누가 이 이야기를 해줬는지 모르겠다. 당시 엄마는 병원에 계셨으니까 엄마는 아닐 것이고, 우리 언니가 아니면 동네 아주머니나 할머니가 아니었을까. 어리던 나날이어서 이런 이야기를 누군가 해주면 혹 해가지고 귀 기울여 들었었다. 오래도록 잊고 있던 기억이었는데, 그런 순간들이 있었다는 게 스쳐지나가니 기분이 야릇하다.  

그때도 난, 어쩐지 여우 누이가 좀 불쌍했었다. 아마도 인간으로서 1000일을 버티면 진짜 인간이 될 수 있었던 다른 구미호 이야기들과 겹쳐져서 저 여우 누이에게도 식구들은 모르는 남다른 사연과 사정이 있을 것만 같았기 때문이다. 이 이야기에서 여우 누이는 그저 무섭고 나쁜 여우로만 묘사될 뿐 다른 동정의 여지가 없다. 

그림도 눈이 쫙 찢어진 게 몹시 무섭기만 하다. 그런데 기억과 추억의 탓으로, 여전히 좀 짠한 구석이 있다. 셋째 아들은 식구들 다 잃고 혼자서 잘 살 수 있었으려나 모르겠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L.SHIN 2009-04-22 06: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엥~ 아쉽네요.
저도 뭔가 감동적인 스토리이기를 바랬는데.. 인간의 뛰어난 상상력에는 칭찬을 해주고 싶지만,
근거없이 동물들을 '악'으로 모함하는 것은 좋지 않아요- ^^ 그렇죠?

그나저나 오랜만입니다, 마노님. 잘 지내시죠? (웃음)

마노아 2009-04-22 12:05   좋아요 0 | URL
그치요? 무척 아쉬운 부분이었어요. 그나저나,
엘신님 오랜만이에요! 요새는 지구 생활 어떤지 궁금하잖아요. 좀 자주 출몰(?)해 주세요! ^^

후애(厚愛) 2009-04-22 07: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읽는내내 전설의 고향에 나오는 구미호를 생각했었답니다...ㅋㅋㅋ
동화인데도 무섭네요. 특히 여섯번째 사진을 보고 몸에 소름이 돋았어요~ㅎㅎㅎ

마노아 2009-04-22 12:05   좋아요 0 | URL
눈이 쫙! 찢어진 게 섬뜩하더라구요. 어휴, 조카는 싫어할 것 같아요. 무섭다구요.^^

잎싹 2009-04-22 23: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우누이 보기만도 무서워~~~
울 아이들은 이런 책은 그닥좋아하지 않은데...
그림은 참 잘 묘사했죠? 잘보구가요.

마노아 2009-04-23 00:06   좋아요 0 | URL
앗, 잎싹님 여기 더 계셨군요! 그사이 전 잎싹님 서재 마실 다녀왔어요.^^
울 언니도 오늘 이 책 보더니 조카가 무서워서 안 좋아하겠다~하더라구요.
학교 권장 도서길래 사놨는데 반응이 별로일 것 같아 아쉬워요.

순오기 2009-04-23 12: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우누이도 여러 버전~ 이 책은 못 봤어요. 누이가 진짜 여우같아 무서워요.ㅋㅋ

마노아 2009-04-23 13:59   좋아요 0 | URL
동제목의 책이 많더라구요. 다른 그림들 궁금해요. 이 책은 좀 호러였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