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 치기는 지겨워 비룡소의 그림동화 163
다비드 칼리 지음, 에릭 엘리오 그림, 심지원 옮김 / 비룡소 / 200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르콜리노는 날마다 3시가 되면 피아노 앞에 의자를 바로 놓고 연습을 시작한다.
그러다 3시 13분이 되면 마르콜리노는 텔레비전을 켠다. 피아노 연습은 정말 지겹기 때문에 13분을 버틴 것도 대단한 것!
엄마는 날마다 3시 14분에 방에 들어와서 소리친다. 당장 피아노 앞으로 돌아가라고. 

아이의 축쳐진 머리카락이 아이의 심리상태를 보여준다. 다시 피아노 앞에 앉은 녀석에게서 아름다운 연주가 나올 리가 만무다.



 결국 3시 18분. 마르콜리노는 주먹으로 피아노 건반을 내리치며 방방 뛴다. 지겨워 죽겠다는 저 아이의 표정을 보시라. 이 정도 되면 피아노 치기는 거의 고문 수준이다! 

엄마는 마르콜리노가 연습을 열심히 해야 훌륭한 '피아니스트'가 될 수 있다고 하신다. 엄마는 마르콜리노가 태어나는 바람에 연습할 시간이 없어서 훌륭한 피아니스트가 되지 못했다고.  

마르콜리노는 어쩐지 엄마가 안쓰럽다 엄마를 위해서라도 피아노 연습을 열심히 해야겠는데...... 

그렇지만 말이다. 마르콜리는 정말로...... 

피아니스트가 되고 싶지 않다. 마르콜리노가 되고 싶은 건 이런 것들이다!



  

 

 

 

 

 

훌륭한 카레이서, 훌륭한 소방관, 훌륭한 마술사, 훌륭한 미술가, 훌륭한 곡예 비행사, 훌륭한 해적, 훌륭한 태권도 선수, '훌륭한' 피아니스트만 빼고 뭐든지! 

온갖 종류의 직업군을 모두 피아노 그림을 이용해서 표현한 것이 독특하다. 아이의 표정은 진지하기 그지 없기 무엇보다도 즐겁고 신나 보이며 만족스럽다. 아이는 피아노만 아니라면 당장에 행복해질 것만 같다.  

금요일까지 똑같은 피아노 씨름! 그리고 금요일에 할아버지가 데려가주신 우주 박물관. 똑같은 박물관에 가는 게 싫증날 법도 하건만 아니는 피아노치는 것에 비하면 훨씬 좋다고 대답한다. 아이에게 훌륭한 피아니스트가 될 것을 강요한다는 엄마 얘기에 할아버지는 웃음보를 터트리시니... 

자, 이쯤 되면 다음 진행이 어느 정도 눈에 보인다. 구원군이 나타났으니 마르콜리노는 기대해도 좋을 것이다! 

할아버지 집에서 점심을 먹게 된 날, 할아버지가 공개해 주신 엄마의 사진들!

 

자전거를 타는 엄마, 체육관에서 운동하는 엄마, 놀이기구를 타는 엄마, 축제 날의 엄마, 정원에서 노는 엄마, 그림 그리는 엄마, 마술쇼를 하는 엄마 등등등! 하지만 제일 압권은 바로 이 사진이다.
 


 

바로, 피아노를 치는 엄마! 앞서의 사진들이 아이다운 즐거움과 해맑음이 주제였다면, 이 사진의 주제는 '피아노 치기 정말 싫어!' 쯤 되시겠다. 아이도 바로 엄마의 표정이 말해주고 있는 사실을 간파하고 만다. 비밀이 들통나서 얼굴이 빨개져 버린 엄마. 이제 마르콜리노에게 '훌륭한' 피아니스트가 되기 위해서 열심히 피아노치라는 '강요'를 할 수가 없다! 

그렇다면 이 아이는 영 악기 연주와는 연이 없는 것일까? 그거야 어찌 알겠는가. 다만 '피아노'와만 사이가 나쁜 걸지도. 그걸 알아보는 게 중요하다. 역시나 할아버지의 도움으로 아이가 만난 놀라운 악기는 이것! 



이제 날마다 3시가 되면 마르콜리노는 의자롤 바로 놓고 앉아서 연습을 시작한다.  

날마다 3시 13분에 엄마가 걱정스레 묻는다. 피곤하지 않냐고, 먹을 것 좀 줄까? 이러면서. 

엄마의 기다란 허리가 리듬감 있게 보인다. 아무래도 엄마는 아직도 '피아노'에 대한 미련을 못 버리신 듯하다.  

내가 어릴 때에 친구들 중에는 피아노 배우는 아이가 많았다. 그렇지만 즐겁게, 원해서, 적극적으로 배우는 아이는 드물었다. 그냥 유행처럼, 필수 교양처럼 학원에 다시는 아이들이 많았고, 그 아이들 중에는 수년을 배워서 체르니 30.40을 채워놓고도 몇 년 동안 다시 피아노를 안 쳐서 몽땅 까먹는 아이들도 많았다.  

조카는 6살 때부터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해서 2년 정도 되었는데, 본인이 하고 싶다고 시작한 만큼 아주 열심이고 또 즐겁게 피아노를 친다. 집중력이 길지 않아서 피아노 연습을 아주 길게는 못하지만 나름대로 '즐기는' 피아노를 이미 알고 있는 것이다. 오히려 배우고 싶은 악기가 너무 많아서 감당이 좀 힘들 뿐...;;; 

이 책은 부모님이나 어른들이 아이들의 취미와 적성, 흥미를 고려하지 않은 채 자기 입맛에 맞게 강요한 것이 얼마나 비효율적이고 아이에게도 고충이 되는 지를 재미있게 묘사하고 있다.  

다비드 칼리의 작품을 좋아하는데, 익숙했던 세르즈 블로크의 그림이 아니어서 낯설게 느껴진다.  

피아노든 공부든, 그것이 무엇이든 어른의 강요가 아닌 아이의 갈망으로 만날 수 있다면, 그처럼 멋진 축복도 없을 것인데, 아이였을 때 알았던 그 사실들을 부모가 되면서 너무 쉽게 잊는 것은 아닐까 생각하게 한다. 이것 역시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기본 중의 하나인데 말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09-02-13 16: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직은 우리집애들은 피아노치는거 너무 좋아해요. ^^ 즐겁게 계속 할 수 있다면 다행이지만 언젠가는 싫증날때가 올테고 그때는 어떡해야 할까 생각해볼 수 있는 그림책이네요. ^^

마노아 2009-02-13 22:55   좋아요 0 | URL
제 친구는 딸 아이가 몇년 피아노를 배웠는데 너무 힘들어 하길래 쉬었다 하라면서 끊었대요. 몇달 지났는데 아직까지는 다시 배우고 싶다는 말이 없네요. 즐겁게 칠 수 있는 지금이 좋아요. ^^

꿈꾸는섬 2009-02-13 21: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강요가 아닌 아이의 갈망으로 만날 수 있다는 것, 그걸 찾아야겠네요. 그래도 부모들의 욕심은 역시 버리기 힘들 듯 해요.

마노아 2009-02-13 22:55   좋아요 0 | URL
부모의 마음이란 다 비슷하지요. 인간은 망각의 동물인지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