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리뷰] 우리 '옛 이야기' 그림책 사진리뷰 올려주세요~ 5분께 적립금 2만원을 드립니다!
해님달님 옛날옛적에 3
이종미 그림, 송재찬 글 / 국민서관 / 2004년 11월
장바구니담기


어릴 적에 무심코 읽었던 전래동화들. 그때는 권선징악이란 개념도 없이 무조건 착한 편 내 편으로 생각하며 열심히 응원하며 보았던 때였다.

해님달님을 아주 오랜만에 다시 읽으면서 착한 오누이 하늘의 해와 달이 된 사실만 기억이 날 뿐 디테일한 부분들은 잘 떠오르지 않아 조금 놀랐다. 그림을 넘기면서, 그래 떡하나 주면 안 잡아 먹지~가 여기서 나온 내용이었지... 동아줄.. 그래그래...이런 식으로 고개 끄덕이면서 보았다.

현명한 오빠는 호랑이를 견제하고 감시하고 위기를 넘기는데, 어린 동생은 자꾸 초를 치는 것이 안타까웠다. 만약 누나가 현명하게 나오고 어린 남동생이 눈치 없이 군 거였으면 덜 불편했을까? ^^;;;

아무튼, 하늘에 도움을 청한 오누이는 튼튼한 동아줄 타고 해님 달님 되었는데, 오누이 위해서 열심히 일만 하다가 호랑이에게 잡아 먹힌 불쌍한 어무이는 누가 기억해 줄꼬..ㅠ.ㅠ

근데 내가 기억하는 옛 이야기는 원래 여동생이 햇님이었는데 사람들이 자꾸 쳐다봐서 부끄러워 하는 바람에 달님이었던 오빠와 자리 바꾸기 한다는 내용이 있었다. 아마 전래 동화가 여러가지 형태로 구전되어서 저마다의 기억과 약간씩 차이가 있는 게 아닐까 싶다.

호랑이가 입을 쫙 벌리고 있는 장면을 위 아래 컷을 분할해서 그린 그림이 인상적이었다. 이 부분에서 소리를 와락! 질러버리면 아이가 화들짝 놀라며 엄마에게 달려들지 않을까. ^^

같은 동화책도 여러 버전으로 다른 그림으로 보여주는 것도 재미가 솔솔할 듯 싶다. 물론, 그걸 다 사서 보여주기는 힘들겠지만 적당히 도서관을 이용한다면 좋을 듯..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