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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를 위한 한국 현대 명화 감상
이규일, 김복기 지음 / 지경사 / 2000년 12월
절판
김종학 "여름"
김종학은 설악산의 봄 여름 가을 겨울을 그리는 화가입닌다.
그는 아예 설악산 자락에 화실을 지어 살고 있어요.
설악산의 아름다움에 푹 빠져 버린 그는 산 속에서 생활하며 보고 느끼는 자연의 모습들을 그림으로 옮기고 있답니다.
김창열 "물방울"
물방울이 막 흘러내릴 듯 아슬아슬해요.
실제를 보는 것처럼 착각을 일으키는 놀랍고 생생한 그림입니다.
이만익 "가족도"
이만익은 민요, 가요, 탈춤, 판소리 등에 녹아 있는 우리의 해학과 정 그리고 한의 감정을 화폭에 담아 냅니다.
이만ㄴ익의 그림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모두 화면 중앙에 자리잡고 있어요.
원근법이 없는 평평한 화면, 단순하고 절제된 도형으로 인물을 표현하지요.
몇 개 안 되는 색깔과 검고 무딘 윤곽선, 정면을 향하고 있는 인물들에서 이 화가가 고집스럽게 지키고 있는 엄격한 규율을 찾을 수 있어요.
그림에는 여 유 있는 미소와 함께 잔잔한 슬픔이 깔려 잇어요.
물질 문명에 오염되어 날로 정이 메말라 가는 현대인들을 밝고 따뜻하게 감싸 주는 포근한 그림이에요.
민경갑 "목련이 있는 산"
민경갑은 구상이든, 추상이든 어느 것에도 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작품 활동을 하는 화가예요.
그는 어떻게 전통을 현대에 맞게 표현하느냐 하는 것볻 창조에 보탬이 되는 전통을 찾아 내야 한다고 내세우고 있어요.
민경갑의 그림은 상상과 현실이 대립하지 않고 서로 조화를 이루어요.
서세옥 "사람들"
서세옥은 최소한의 표현으로 최대한의 내용을 담아 내고자 구체적인 모습이든 추상적인 이미지든 상관없이 절제된 표현 방법으로 그림을 그려 왔어요.
그의 붓끝에서 몇 개의 획으로 마무리되는 인간의 모습은 옆으로 나란히 반복됨으로써 정답게 어깨동무를 한 모습으로, 위아래로 쌓아 올려지면 다닥다닥 붙어 올라간 판자집 같은 모양으로, 비스듬히 바람을 타는 형태로 늘어놓으면 여럿이 어울려 춤을 추는 모습으로 바뀌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