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마 Emma 7
카오루 모리 지음 / 북박스(랜덤하우스중앙) / 2006년 7월
평점 :
절판


제목만 듣고는 이 작품에 대한 감이 오질 않았다.  19세기 영국을 배경으로 한다는 얘기를 듣고서야 비로소 귀가 솔깃해졌다.

작품의 주인공은 사교계의 꽃이 아닌 '메이드'였다.  그녀와 사랑에 빠진 이는 젠트리 출신의 윌리엄.  귀족 가문들은 '졸부'라고 얕잡아 보지만, 막대한 재산을 가진 존스 가문의 장남 윌리엄은 엠마와 신분 차이가 극과 극이다.

서로 사랑하지만 이루어질 수 없다고 스스로 생각해 버리는 그들은 끝내 서로가 헤어질 수 없는 사람들이라고 알게 되는데...

사실 이야기의 구조만 본다면 전형적인 스토리였다.  이제 여자는 신데렐라가 되면 되는 것일까? 라고 지레 짐작할 수도 있지만, 작품의 매력은 은근히 중독성 있는 그 시대의 '배경'이었다.

즉, 영국 사교계 사람들의 생활 모습, 언어 습관, 계층 차이 등등이 꽤나 디테일하게 묘사되는데 그 재미가 솔솔하다.  작가는 많은 자료들을 수집해 가며 가급적 '사실'적으로 그들의 모습을 담아내는데 그 모습들을 지켜보는 것이 기대 이상으로 흥미로웠다.

그림이 아주 예쁘거나 한 것도 아닌데도 그 옷차림이라던가, 하다 못해 장갑 한짝, 지팡이 하나, 모자 하나에도 공을 들인 흔적이 보여서 눈이 즐겁고, 사소하게 넘어갈 것 같은 등장인물에 대해서도 의미를 부여하며 이야기를 만들어주는 것이 재미있었다.

엠마와 윌리엄이 어떻게 사람들에게 인정을 받을 지 궁금했는데, 본편이 끝나는 7권까지의 이야기에선 그들의 행보가 명확하게 제시되지 않았다.  요정의 도움을 받아 '변신'을 하는 것 같은 엠마의 모습에 고개를 갸우뚱하기도 했는데, 생각해 보면 그들이 신분차를 극복해서 행복하게 살았다!라는 결말이 더 설득력이 없겠다 싶었다.   기적같은 엔딩보다, 엠마가 그 상류계에 어울리는 사람이 되고자 노력하는 이야기가 더 자연스러운 결말이었던 것이다.  비록 21세기를 사는 나에게는 조금 부족한 이야기로 느껴지지만.

8권부터는 외전인데 주변 인물들에 대한 소소한 이야기가 펼쳐질 모양이다.  아직 보지 못했지만 벌써 기대가 된다. ^^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tella.K 2007-07-15 18: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만화 괜찮다고 들었어요. 4권으로 되어있는 줄 알았더니 계속 나오는 거였군요!
자, 약속 대로 추천 하나에 도장 2개면 되지 않을까요?
참, 잘했어요. 쾅쾅!

마노아 2007-07-15 20:13   좋아요 0 | URL
헤헤헷, 참 잘했어요 도장 쾅쾅쾅! 멋집니다^^
작품 재밌더라구요. 소소한 재미 정도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