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e - 시즌 1 가슴으로 읽는 우리 시대의 智識 지식e 1
EBS 지식채널ⓔ 엮음 / 북하우스 / 2007년 4월
평점 :
품절


정말 맛있게 읽었다.  달콤하기만 했던 것이 아니라 씁쓸하기까지 했던 맛까지, 어느 것 하나 버릴 게 없었다.  기획도 훌륭했지만 시각적 이미지와 카피를 뽑아낸 솜씨가 일품이었다.  짧은 문장으로 묵직한 주제를 관통하는 강렬한 메시지를 제대로 전달해 준다.  이 책을 만든, 이 방송을 준비한 사람들의 이름에 밑줄 그어놓았다.  그들이 또 뭉친다면 그 역시 신뢰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이 책은 편한 책이 아니다.  맨발의 마라토너 아베베 비킬라의 이야기는 찡한 감동을 불러 일으켰지만, 대부분은 우리가 몰랐던, 혹은 외면해 왔던 진실들에 대한 고발로 결코 마음이 편해질 수 없는 내용들이었다.  이를테면 우리가 열광하는 그 월드컵을 위해 대여섯살 먹은 파키스탄의 아이들이 150원을 받고 하루종일 바느질을 해야 한다면.... 이 문장 하나에 벌써 가슴이 묵직해지고 만다.

그러나 이것은 약과다.  아직 청산하지 못한 광주 5.18 항쟁이나 위안부 문제, FTA, 비정규직 문제 등등등... 제목만 나열해도 벌써 머리가 지끈거릴 수밖에 없다.

그렇지만 저자들은 흥분하지 않는다.  그들은 담담하게 기술해 나가고 그 차가운 진실의 목소리는 오히려 깊고 넓게 퍼진다.  남의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의 이야기', 그리고 '나 자신의 이야기'가 되는 경험에 가슴 속에 찌르르 전율이 일어난다.

이 책의 제목은 지식e.  여기서 설명하는 지식은 우리가 알아오던 지식과 다르다.  우리에게 지금껏 노출되어 왔던 지식은 암기 위주의 정보였고, 우리의 사고를 더 구속해오던 것들이었다.  그러나 우리에게 필요로 하는 지식은 그런 것이 아니었다.  우리에게 정말 필요한 것은 생각하는 힘이고 마음을 움직이는 메시지였다.  책의 앞부분에서 소개한 지식은 "머리를 높게 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낮게 하는 것"이라는 문구가 오래도록 마음을 울린다. 

내가 그 동안 알아오던 지식이 참지식이 아니라는 것, 참지식을 알아볼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는 것, 그리고 그것을 외면하지 않을 의지와 각오가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닫는다.

몇몇 에피소드는 학생들에게 들려주기도 했다.  아이들이 귀를 기울인다.  영상으로도 볼 수 있다는 소개에 수업 시간에 보여달라고 요청한다.  책으로만 접하고 아직 영상으론 나도 보지 못했지만, 그들의 관심과 요구에 고마움을 느낀다. 

이 책의 또 다른 장점은 참고도서를 눈에 띄게 잘 정리했다는 것인데, 어떤 책을 인용했으며 그 책이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짧고 굵게 잘 소개해 놓았다.  리스트로 함께 정리해 놓았는데 몇몇 책은 보관함에 이미 담아놓았다.

인류의 5천년 역사 동안 전쟁이 없었던 기간은 달랑 8%밖에 되지 않았다는 기술에는 섬뜩해질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또 동시에 50년이 걸려서 '성난 말'의 얼굴 조각을 마치고, 다시 100년을 더 조각해야 마치는 그 일에 도전하는 사람들, 교통사고로 달릴 수 없게 된 마라토너가 장애인 올림픽에 출전한 그 마음을 보면서, 아름답고 감동적이다라고 말할 수밖에 없었다.  가장 추한 존재이면서 또 가장 아름다운 존재가 되기도 하는 사람.  가장 소모적이면서 또 동시에 생산적인 일을 하기도 하는 사람... 그 존재의 값어치와 존엄성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는 기회를 이 책은 제공했다.

고맙고 멋진 일이다.  금년에 읽은 책 중에선 단연코 최고라고 말하고 싶다.  그 메시지를 잊지 않고 현실화시키는 것은 이제 독자의 몫이다.  

덧글)이 책을 선물해주신 멜기세덱님께 다시 한 번 고마움의 인사를(^^)(__)


댓글(3)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07-07-15 00: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이 EBS의 그 지식채널 -e였군요. 왜 몰랐을까?
요즘 저의 가장 훌륭한 수업자료가 그 영상들이거든요. 지금 하는 부분이 지리 부분인데 각 지역마다 그 지역의 대표적인 문제들을 지식채널에서 찾아서 아이들과 같이 봐요. 딱 적당한 길이 (3-5분)에 강렬한 메시지의 전달방법 등 진짜 수업시간에 활용하기 좋아요. 보는건 공짜니까 님도 홈페이지 들어가서 한 번 보세요. 저는 책을 보관함에 넣어야겠군요. ㅎㅎ

마노아 2007-07-15 00:52   좋아요 0 | URL
EBS에서 다운받을 수 있게 주소를 공개해 주더라구요. 다운을 어느 정도 받았는데 아직 보지 못했어요. 정말 좋은 수업 자료죠. 저도 찾아서 다시 정리해야겠어요^^

수아빠 2008-06-09 14: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식e>에 관한 설문조사로 도움을 받고 싶은데요
http://blog.naver.com/image2two 에 오셔서
내용을 확인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