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재료 구하기
일단 초콜렛을 만들기 위해선 재료가 되는 초콜렛이 있어야겠지요. 보통 제과제빵 재료상에 가면 넓은 판대기 같은 초콜렛(커버춰 초콜렛)이 있답니다. 요즘엔 제과제빵에 관련된 여러 사이트에서도 이 커버춰 초콜렛을 판매하고 있고 시중 대형 할인마트의 제과제빵 코너에서도 구입 할 수가 있답니다. 만일 구하기 귀찮고 힘들다면 시중에서 흔히들 파는 초콜렛 큰 거 사서 쓰는 방법도 있죠. 다만 시중에서 파는 초콜렛은 밀크가 많이 들어간데다 일단 한번 가공을 한 것이기 때문에 초콜렛을 녹일 때 금방 굳어버려서 모양을 만들기가 쉽지 않고, 또한 중탕을 할 때 내용물이 많이 감소되어 초콜렛이 생각했던 것보다 상당히 많이 들어간답니다. 또한 제대로 만들지 못하면 모양도 울퉁불퉁해질 수 있고, 맛도 약간 떨어지구요. (저두 일반 초콜렛으로 만들다 몇 번 실패한 경험이 있답니다.)
가능하다면 커버춰 초콜렛을 구입해서 만들기를 권하고 싶네요. 가격은 200g~250g 포장 단위가 3000~5000원선이라 크게 부담이 되지는 않는답니다. 만들고자 하는 초콜렛의 모양이나 색에 따라서 화이트, 밀크, 다크 중 선택하시면 되구요.
2. 초콜렛 녹이기(중탕)
재료가 될 초콜렛을 준비했다면 이제 초콜렛을 녹여야겠지요.
① 일단은 아주 큰 냄비와 우묵한 볼을 하나 준비합니다. 준비한 냄비에 물을 붓고 60도 정도로 데웁니다. 이 때 주의하실 점은 물을 팔팔 끓이지 마시구요, 뜨거울 정도로만 데우세요. 집에 온도계가 있다면 이용하시는게 도움이 되실 듯~
② 준비한 초콜렛을 잘게 잘라서 볼에 담습니다. 아주 잘게 자르면 지저분해지니 적당히~
③ 이젠 볼을 냄비에 올리고 초콜렛이 녹기 시작하면 주걱 등으로 천천히 저으면서 녹이세요.(중탕) 너무 세게 젖지 마시구요. 이 때 주의하실 점은 중탕과정에서 절대 초콜렛에 물이 들어가선 안된답니다.
④ 초콜렛이 다 녹았다면 이젠 초콜렛을 약 30도 정도의 적당한 온도로 식혀야 한답니다. 초콜렛 녹인 볼을 찬물에 담가서 따뜻한 온기가 남아 있을 정도까지만 식히세요.
⑤ 식힌 초콜렛을 이제 예쁜 모양틀에 부으세요!
만일 모양틀이 없다면 작은 유산지 컵이나 미니 은박지 컵 같은 것 있죠. 할인마트에서 흔히들 파는 이런 일회용 컵들 이용하시면 저렴하면서도 깔끔하고 예쁘답니다. 또는 요새 많이들 먹는 과일젤리 같은 것들, 껍데기 모으셨다가 깨끗이 씻어서 초콜렛 모양 틀로 사용하시는 것도 좋구요.
⑥ 초콜렛을 모양틀에 부으셨다면 이제 장식을 해 볼까요? 땅콩이나 호두 같은 견과류는 먹기 좋게 다져서 뿌려주시면 보기에도 좋고 맛도 그만이구요, 아몬드 준비해서 초콜렛 위에 하나씩 올리는 것도 좋답니다. 또는 장식용 설탕이나 슈가 파우더 이용하셔도 정말 앙증맞고 예뻐요. 단 초콜렛을 틀에 붇고 나서 굳기 전에 뿌려주셔야 한답니다.
⑦ 다 만들어진 초콜렛은 상온에서 천천히 식히시면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