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 있는 동안 꼭 해야 할 49가지
탄줘잉 엮음, 김명은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04년 12월
평점 :
품절


책 제목에서 느껴지는 뻔할 이야기겠지 하는 편견..

하지만 책 표시 아래에 적힌 부분이 눈에 들어왔다.

"먼 훗날, 후회하지 않을 삶을 위하여 그리고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행복을 위하여 지금 당장 지켜야 할 소중한 약속"

나는 먼훗날도 아닌 지금도 후회되는일들이 많은데 더 시간이 흘러 더 많은 후회를 낳으면 어떻게 하는 마음에서 집어 들었다.

책을 펼쳐읽는데 눈물이 핑그르 도는것은 내가 경험했던.. 그래서 아픈것들과 좋은 추억들이 교차하면서눈물이 난것은 아닐까한다.

대단한것을 하라는것이 아닌 내가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할수 있는일들이었다..

여기 있는것들을 한다고 해서 정말 후회하는 삶이 안될꺼란 보장은 없다.   그렇지만 나는 부모님께 사랑한다고 말한적이 없다.. 더더욱 발을 닦아 드린적도 없다... 그저 내가 말하지 않아도부모자식간인데 설마 그걸 모르겠어 하는 그런맘일뿐..

내가 경쟁자에게 좋은말을 할수 있을까?  아마도 난 이기기 위해 못했을것이다.

뻔해보이는 이야기 속에 내가 지키지 못하고 있는것들이 이렇게 많은가 하는..앞만보고 달리는 우리에게 자기성찰의 기회를 갖게 해주는 책이라고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