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위화 지음, 백원담 옮김 / 푸른숲 / 2007년 6월
평점 :
품절



사람이 살아가는 것은 정답은 없다고 한다. 이런 삶이 있는가 하면 저런 삶이 있고..
내가 지금 살아온 날보다 살아갈 날이 아직은 더 많은 내게 위화의 책을 보면서 용서라는 것도 배우고 사랑이라는 것도 배우게 된다.

 
죽도록 미워하는 사람이 생겨 마음속에서 그 사람이 잘 못 되기만 바라는 마음을 가진 나는 결코 용서라는 것을 배우지 못할 지도 모르지만 푸구이 노인이 살아온 인생을 들춰 보면 내가 미워하는 마음을 가진 것은 아무것도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부자집에 태어나 노름으로 젊은 날을 흥청망청 보내고 뒤 늦게 사랑으로 가족과 함께 하려고 노력하는 푸구이 앞에 인생 길은 너무 험난하기만 하다.
사랑을 져버리지 않았던 부모님과 아내, 제대로 꽃이 피어 보지도 못하고 삶을 져버린 딸과 아들.. 그리고 사위...그리고 손주까지....
정말 말도 안 되는 일들이 푸구이 앞에 놓여져 있으니 아마 보통 사람이었다면 이런 가혹한 운명 앞에 무릎을 끓고 정신을 놓아 버렸을 지도 모른다.

운명을 개척하는 자의 몫이라고는 하나 이렇게 정신 차리지 힘든 정도의 역경이 찾아 온다면 나는 의지 데로 걸어가지 못하고 좌절 하고 말았을 텐데..
한 사람의 인생이 어떤 길로 가느냐는 태어나면서 정해진 길이 아닌 살면서 한 발 한 발 내딪는 걸음걸이 따라 달라지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인생이야기가 늘 기쁠 수는 없겠지만 너무 슬프지 않은 인생을 살다 가고 싶은 게 내 소망이 되어 버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