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년 11월 28일 한겨레 14면

질문: 동성애자들의 생각이나 삶을 다룬 책, 영화, 연극을 본 적이 있는지? 그들의 운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이회창


: 본 적은 없다. 동성애자들의 사생활도 인정받고 인권도 보장돼야 한다는 데는 공감이 가는 점도 있다. 그러나 동성애가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것으로 비치지 않는 현실에서 이들의 사회운동화를 선뜻 받아들일 수는 없을 것으로 본다.


김대중


: 특별히 접할 기회가 없었다. 나는 동성애에 동의하지 않지만, 동성애도 이성애와 같이 인간에 대한 애정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무조건 이단시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동성애자 활동 역시 인권보장의 한 부분으로 접근하는 시각이 필요하다.


이인제


: 동성애는 아주 미묘한 문제다. 사회에 저항하고 자신의 성아이덴티티를 주장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이지만, 자연의 섭리를 바탕으로 인간다운 삶이 과연 어떤 형태가 될 것인가에 대해서는 아직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영화 ‘필라델피아’에 나타난 것처럼 동성애자를 하나의 신성한 인격체로 바라보는 따뜻한 시선이다.


권영길


: 영화 ‘필라델피아’를 보았다. 나는 한국 사회가 동성애 운동을 수용할 수 있는 충분한 사회적 여건을 갖추었고, 당국 역시 이러한 사회 조류에 발맞추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감은빛 2017-04-27 18:1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무려 20년 전 대선후보들의 발언이군요.

어제 연행당한 분들 소식 접하고 진짜 열 받았어요.

게다가 문빠들의 행태는 더더욱 열받게 만들더군요.

무해한모리군 2017-04-27 21:39   좋아요 0 | URL
저는 친구가 둘이나 연행되서 진짜 열받더라구요.
농담삼아 군부대나 4차선 이상되는 도로도 아닌데 왜 연행이 됐냐고 웃기는 했습니다.

그런데 연행자들보고 폭력범 운운하는 자칭 진보주의자라는 사람들의 행태는 기가 차더군요. 무지개기 들고 그만 퍼포먼스도 못한단 말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