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기의 순간
필립 베송 지음, 장소미 옮김 / 문학동네 / 2011년 3월
장바구니담기


"부부로 살면서 느끼는 고독, 그 감정이 뭔지 아십니까?"
그것은 버려진 것만도 못하다. 그것은 높고 높은 벽이다.-107쪽

"나중에는 서로를 더 참고 봐줄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상대를 참을 수 없었고, 상대의 존재를 참을 수 없었으며, 때로는 목소리조차 참기 힘들었다. 이런 감정은 서로의 시선과, 각자가 고집하는 침묵 속에서 느낄 수 있었다. 그러다가 침묵이 깨지면, 시비를 걸고 원망하는 말들이 폭발했다. 아이는 이 장면들의 관객이었다.-110쪽

구불구불한 길과 줄지어 늘어선 집들과 바람을 비롯한 온 세상은 이제 존재하지 않는다. 오로지 그만이 있다. 세상이 그 한 사람으로 축소된다. 또다시.-231쪽

내게는 확신이 있었다. 설명할 수 없고, 선명하게 손에 잡히지도 않는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이루어진, 이 내밀한 직감이. 이런 믿음에 대한 아주 사소한 증거조차 갖고 있지 않았는데도.
그냥 알았다. 그게 전부다. 안다는 것만으로 충분했다.

우리에게는 예감을 초석으로 인생을 구축할 권리가 있다.-234쪽


댓글(3)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무해한모리군 2011-07-12 09: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전에 티브이 드라마를 보니 아이를 살리는 대신 검객이 자신의 팔을 내놓는 장면이 있었다.
그런데 세상의 거래는 그런 것이 아니다. 팔과 목숨이 등가로 이루어지는 거래는 거의 없다. 옛날 동화처럼 목숨엔 목숨이다. 뭔가를 얻기위해 그만큼 진귀한 어떤 것을 내놓아야한다. 가끔 포기한 것들에 더없이 소중한 무엇이 담겨있다. 책 내용과 상관없는 감상 ㅎㅎㅎ

카스피 2011-07-12 11: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등가교환의 법칙인가요? 만화 강철의 연금술사에 나오는 말이죠^^

무해한모리군 2011-07-19 16:08   좋아요 0 | URL
ㅎㅎㅎ 가치라는게 워낙 주관적이니 등가인지는 아무도 판단할 수는 없겠지만요. 팔이랑 목숨이랑 바꿔줄거 같지는 않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