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쟁지역 전문 김영미 PD가 아들에게 쓰는 편지글 형식으로 세계 각국의 분쟁지역의 역사와 원인에 대해 쉽게 설명해주는 책이다. 

 금토 이틀간 스물여섯시간을 회사에서 보내는 짬짬히 읽었다. 출퇴근 지하철 간에서 화장실에서 나도 모르게 눈물이 후두둑 떨어진다. 지구 어디쯤에 붙어있는지도 잘 모르는 그곳의 역사가 너무 아파서, 또 우리 역사랑 너무 닮아서 눈물이 난다. 

 식민지배 때 맘대로 그어놓은 영토선 때문에, 식민지배 시절 민족간 종교한 이간질 정책의 효과로, 미국이 세운 정권의 부정부폐 때문에 이들은 종교적이 되고, 전사가 되고, 테러리스트가 된다. 겨우 열일곱살 남짓 먹었다는 미망인 자살 테러 부대도, 대학에 가고 싶어 군에 지원했다는 또 그 또래의 미군 병사도 안타깝기는 다 마찬가지다. 

 '정의란 무엇인가'의 EBS 강의 에서 인상적인 대목중 하나는 교수가 '여기 직계 가족이나 본인이 군에 복무해본 사람 손을 들어봐라'는 대답에 한 5%는 됐을까? 매우 적은 하버드생이 손을 들었다. 파병 결정을 하는 사람은 누구고 전쟁에 나가는 사람들은 누군지 극명하게 보여주는 대목이었다. 

  그놈의 미군정이 친일파를 대대손손 잘먹고 잘 살 기반을 닦아 둔 덕에 부도덕한 지도층의 이야기를 매일매일 들어야 하는 나라에 사는 우리에게도 남의 일처럼 들리지 않는다. 매일처럼 뉴스에서 나오는 수만명이 죽었다는 이야기를 무심히 지나쳤는데, 원래 그들이 살던 땅도 지금 우리처럼 오래도록 평화롭게 살아가던 곳이였음을 새삼 깨닫는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세계 100여개 나라가 2008년 5월 19일에 아일랜드 더블린에 모여 국제회의를 열고, 집속탄의 생산과 사용을 전면 금지하기로 합의했다는 거야. 국제 사회가 뒤늦게나마 집속탄의 심각성을 깨달은 거지. 합의에 따르면 2010년부터 지구상에서 집속탄을 영원히 사용할 수 없단다. 하지만 이 협의에 미국, 중국, 러시아 등 집속탄을 생산하고 보유한 주요 나라들이 참가하지 않았어. 충격적인 것은 우리나라도 집속탄 생산국일 뿐만 아니라, 이 회의에 참가하지 않았다는 사실이야. 한국의 한기업에서 여전히 집속탄을 수출하는데, 경제에는 보탬이 될지 모르지만 아이들을 무차별 살상할 수 있는 집속탄을 팔아서 돈을 번다고 생각하니 부끄럽구나. 어린이들의 생명보다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 우리나라도 이 국제 협약에 가입해서 무고한 어린이를 죽이는 일에 더 이상 동참하지 않기를 바란다. 

- 227~228쪽

 레바논, 체첸, 동티모르 같은 작은 나라들도 강대국들의 이권에 따라 이리저리 끌려다니는 일 없이, 그나라 민중이 먹고 사는 일만 생각해도 되는 순간이 어서 오기를 바래본다.. 또 중고교생들이 많이 읽고 파병 등으로 우리가 남의 나라의 고통을 더욱 가중시키는 결정은 앞으로의 세상에서는 하지 않기를 바래본다. 전쟁은 그 이유가 무엇이든 무조건 나쁘다. 그 사회의 가장 약한 사람들이 가장 크게 회복할 수 없는 상처를 입기 때문이다.  

* 지금 바로 절망의 땅에 아주 조금의 도움을 줄 수 있는 국제 구호단체 목록 

. 유엔난민기구
. 유엔아동기금 
. 월드비젼 
. 굿네이버스
. 굿피플 - 국내 아동과도 1:1 결연
. 플랜코리아 
. 세이브더칠드런
. 한국컴패션 - 어린이가 0세부터 대학을 졸업할 때까지 체계적으로 양육을 돕는 프로그램을 운영.
. 월드쉐어 - 전 세계 20개 나라에서 고아를 위한 그룹홈과 지역 개발 사업, 의료 보건 사업, 결연 사업등을 펼침. 고아원을 통한 의식주 제공하는 것을 넘어 가정과 같은 주거 환경을 만들어 주기 위한 특화된 활동
. 인터내셔널 에이드 한국본부 - 아시아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도움. 가난한 이들과 외국인 노동자, 그 자녀들에게 식료품과 의양풍 등을 지원
. 피스프렌드 - 아프리카 전문 민간 구호단체, 아프리카의 자존과 긍지에 주목하여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교류하면서 지원한다는 점이 특징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잘잘라 2011-03-05 23: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중고교생들이 많이 읽고.. 이 부분에서 저는 왜 눈물이 날까요. ㅠㅠ
페이퍼만 읽어봐도 참 아픈 현실입니다. ㅠㅠ

무해한모리군 2011-03-07 09:19   좋아요 0 | URL
누군가를 죽이는 일 말고 그 아이들이 가질 직업이 없다는 현실이 참 마음이 아픕니다. 우리나라도 무기를 수출하지 말고 학교도 지어지고, 일자리도 만드는 일을 했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