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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혹하는 그림, 우키요에 - 우키요에를 따라 일본 에도 시대를 거닐다
이연식 지음 / 아트북스 / 2009년 12월
우키요에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는 우키요에.
우키요에는 팀으로 작업을 했다. 돈과 판매, 그리고 팀의 구성등 현대의 프로듀서 역활을 하는 이, 초안을 그리는 사람, 그 초안을 판에 새겨넣는 사람, 그리고 그것을 찍어내는 네 사람이 함께 작업을 했다고 한다.
청초한 느낌이 드는 우키요에. 판화로 찍어내는 우키요에가 대중기호에 맞게 화려하고 다양한 주제를 다루었다면 비단에 직접 그린 육필화는 상류층의 취향을 반영하고 있다.
가늘고 길다란 팔다리를 가진 미인화에서 우키요에 특유의 애수가 묻어난다.
춘화야 말로 우키요에의 대표장르다. 이 과감한 구도와 뽀얀 엉덩이와 화려한 비단의 배치가 눈을 즐겁게 한다.
그림자 속 손이 밖으로 쑥하고 나와 그림 앞의 인물을 붙잡는다. 안과 밖이 맞물리는 설정이 재미있다.
일본인들이 좋아하는 고양이를 그린 우키요에. 기녀를 고양이로 바꾸어 그려놓았다. 고양이에 통통한 발에 신겨진 게다가 재미있다.
하나하나 작은 사람들로 인물을 그렸다. 서양의 이런 그림에 대해서는 많이 알면서도 우키요에에 이런 작품이 있었다는 것은 몰랐다.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우스개와 떠도는 공포, 작은 그림을 돋보기로 보개하는 식의 장난감 용도까지 참으로 다양한 형식이 존재한다.
서양의 염료와 판화 양식, 원근법이 우키요에에 영향을 미치고, 이 서양에 영향을 받은 우키요에가 다시 서양의 판화와 인상파 화가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