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바라는 세상은 뭘까?

열심히 근로하면 '안락'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이다. 최소한 생명과 돈이 맞바뀌지 않는 세상이다.

그런데, 요즘 예산안 입법을 보노라면 이나라를 떠나는 것이 정말 답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수시로 든다. 부자들에 대해 온갖 감세안을 내놓더니 드디어 경제를 들먹이며 가난한 자의 옷에 붙은 이삭까지 털어먹으려는 수작이 시작되고 있다.

김성조 한나라당 의원이 지난달인 11월 18일 자신이 발의해 제출한 최저임금법 개정안의 취지에 대해 “물가가 싼 지방, 연령대가 높은 노인들은 최저임금이 낮아야 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나는 김성조 의원에게 78만원으로 살아본 적이 있는가 묻고 싶다. 아니 그것을 떠나서 지는 40만원짜리 오페라 척척 보도록 벌면서 왜 65세 이상이 되도록 죽도록 일하는 노인은 겨우 벌어먹고 몸누일 돈도 빠듯하게 받아야 하는가. 나는 내가 일하는 곳 빌딩의 청소 아주머니께 늘 죄송한 마음이 든다. 마치 마술사 처럼 매일 더럽혀진 빌딩을 반짝반짝 빛이 나게 하는 그녀의 노고가 왜 컴터 앞에서 도닥도닥이는 나의 일에 1/4의 가치 밖에 없단 말인가? 이게 대선내내 대통령이 말하던 노인들을 걱정없이 살게하는 일인지 궁금하다.

거품한번 대차게 일으켜 보려는지 대운하 양심선언 연구원은 징계하고, 4대강 정비사업에는 1조 6천억원을 쏟아붇겠다더니, 아이들을 위한 지방교육재정 무더기 삭감, 노동, 복지예산의 무더기 동결(물가 상승을 보면 무더기 삭감 -.-)을 가져왔다.

이제 위기에 빠진 미국경제 앞 희생양으로 우리나라 시장을 고스란히 내어줄 FTA 연내 타결도 머지 않았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뭘까? 목이 터져라 외치고 외치는 수 밖에 없다. 여기 불났어요. 여기 불났어요 여러분.. 그리고 쟤들이 불낸거 이번엔 우리 까먹지 좀 말아요..

(참 대운하 사업시작하면 거기 가서 들어눕겠다고 공언해왔는데 째각째각 들어누울 시점이 다가오고 있다. 지역주민들한테 돌맞는 건 아닐까 -.- 4대강은 뭘 또 어찌 정비하겠다는 건지 아리쏭하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꿈꾸는섬 2008-12-18 00: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정말 돈없으면 살기 힘든 나라...저도 떠나고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