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운디드니에 묻어주오 - 미국 인디언 멸망사
디 브라운 지음, 최준석 옮김 / 나무심는사람(이레) / 2002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콜럼부스가 우엘바 항구에서 대서양 건너편의 아메리카 대륙을 향하여 바라보던 눈길속에서 아메리카 인디언의 멸망은 이미 예견된 것인지도 모른다. 서구 제국주의의 팽창이 극대화되어 그 탈출구로서 선택된 대륙, 아메리카. 프론티어 정신과 청교도 정신으로 곱게 포장된 서부 개척사, 청바지와 역마차로 대변되는 서부 개척민의 이동. 그들의 탐욕어린 시선속에 인디언의 멸망은 이미 예견되어 있었다.

인디언 멸망에 관한 기록이다. 그냥 멸망이 아니라 씨를 말리는 잔혹한 멸망이다. 샌드 크리크의 대학살에서 시작하여 운디드니의 대학살로 마무리된 아메리카 대륙의 얼굴 붉은 인디언들의 멸망사이다. 저자 디 브라운이 기술한 내용은 19세기 후반 아메리카 대륙에서 자행된 잔혹한 학살현장의 생생한 기록이다. 인디언 추장들과 그들과의 협상과 전투에 참여한 백인, 인디언의 학살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했던 증인들의 기록이다.

인디언에 대한 탄압이 시작된 시기는 아이러니하게도 노예해방의 기치아래 남북 전쟁이 벌어지던 시기이다. 또한 만민평등법이 제정된 시기이다. 만민평등법에는 유일하게 인디언만이 배제되어 있다. 인간으로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한 1883년 미대법원은 인디언은 태어날때부터 이방인이고 부속물이라고 판결한다. 신대륙 발견이라는 표현에서도 그들의 입장은 드러난다. 아메리카 대륙은 신대륙이 아니다. 엄연히 인디언들이 자연과의 조화로운 삶을 살아가던 대지였고 백인들은 이주민들이었다. 주객이 전도되었다.

인디언 추장들이 협상자리에서 요구한 조건은 차라리 눈물겹다. 인간으로서의 최소한의 삶, 식량과 주거지역을 찾아 자유로이 돌아다닐 권리, 그것마저 묵살된 것이다. 백인들에게 인디언은 서부개척의 방해자요 문명화되어야하는 미개한 종족으로만 여겨졌다. 기아와 추위에 주거지역을 벗어난 그들은 우리를 벗어난 위험한 야수처럼 사냥되었고, 생을 위한 투쟁은 잔혹한 학살로 이어졌다. 그 당시 미국에서 가장 유행한 말중의 하나가 "좋은 인디언은 죽은 인디언뿐이다" 라는 구절이다. 다분히 역설적이다. 살아있는 모든 인디언들에 대한 무차별 학살을 합리화한 표현이다. 백인의 이익과 정책에 부합되지 않는 행위는 곧 그들의 적이요 학살의 대상이었다. 저자는 서부개척 시대를 이 한마디로 규정하고 있다.

인디언들이 자연과 대지를 경외시하고 영혼과 부합되는 삶을 살아가는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각 장마다 인용된 인디언 추장들의 주장은 인디언의 삶과 사상이 백인들과는 완전히 다름을 보여준다. 그들에게 대지는 결코 소유의 대상이 아니었다. 인간이 뿌리내리고 살아가는 삶의 터전이요 생명인 것이다. 자연과 대지가 인디언에게 경외와 존재의 대상이었다면 백인에게는 금을 품고 있는 엘도라도, 소유의 대상에 지나지 않았다. 결국 인디언 멸망사는 존재와 소유를 대변하는 문명의 충돌에서 존재라는 하나의 문명이 무참히 짓밟혀 사라진 서글픈 기록이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파란여우 2005-01-18 23: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젠 인디언 역사를 섭렵하시겠다는 님의 강한 의지앞에 무릎을 끓고 갑니다.좋은 인디언은 죽은 인디언뿐이다라는 말이 가슴을 떨리게 만드는군요. 전 정말이지 알라딘에서 리뷰 쓰는 일이 점점더 두려워집니다. 바로 님같은 고수들이 탄생할 때마다 두려움의 증세는 더욱 심해진다죠.거뭐 적당히좀 리뷰 씁시다!!!^^

호밀밭 2005-01-19 08: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좋은 인디언은 죽은 인디언이라는 말, 마음에 남네요. 멸망에 대한 기록은 어떤 면에서는 흥미진진하지만 어떤 면에서는 흥미진진하다고 생각하며 읽는다는 게 마음에 걸려요. 나중에 기회가 되면 읽어 보고 싶은 책이네요.

로드무비 2005-01-19 10: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그곳이 '운디드니'라는 예쁜 이름의 지명이어서 다행이다고
생각한 적이 있어요. 그래서 이렇게 서정적이면서 비감어린
책 제목이 나올 수 있었다고.
엉뚱한 소리만 늘어놓고 갑니다.^^

비로그인 2005-01-19 13: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존재라는 하나의 문명이 무참히 짓밟혀 사라진 서글픈 기록...언젠가 꼭 읽어봐야겠네요. 잘 읽었습니다^^

잉크냄새 2005-01-19 13: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인디언 멸망사를 뒤집어보면 미국 건국사가 그대로 드러나는듯 합니다. 그 본성은 사라지지 않는 것인지 지금은 중동에서 비슷한 짓을 자행하고 있네요.
인디언과 더불어 멸망한 또 하나를 들자면 들소가 있습니다. 3년동안 사냥된 들소 370만마리중 15만마리만이 인디언에 의한 것이랍니다.

미네르바 2005-01-20 00: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 왠지 조만간에 인디언에 대한 대단한 논문이 탄생할 것 같은 예감이 드는데요? 계속 인디언 연구를 하고 있는 듯이 보여서요^^ 잘 읽었습니다.(딴소리 하고 가네요)

내가없는 이 안 2005-01-20 10: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번 놓친 책은 잘 안 들게 되나봅니다. 이 책 출간됐을 때 내내 눈여겨봤었는데 아직까지 못 보고 있으니 말입니다. 그 대신 훌륭한 리뷰로 맛보기를 하게 되네요. ^^ 얼마전 미국인이 쓴 경영서를 한 권 읽었는데 아메리카 대륙을 정복한 역사가 있으니... 이러면서 얼마나 그들을 격려해대는지 좀 화가 나더군요. 리뷰 잘 읽었습니다.

잉크냄새 2005-01-21 13: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인디언들의 글과 문화를 접할때마다 안쓰러움과 애틋한 감정이 일곤 합니다. 아마도 그들의 문화가 거의 사라졌기 때문일겁니다.
경영서적에 도대체 왜 그런 말이 있는지 도통 이해할수 없군요. 미국다운 처사라고나 할까요.

플레져 2005-01-22 00: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잉크냄새님 따라서 인디언 역사에 흡수되어야 겠습니다. 책을 읽고 싶게... 못 견디게 만드십니다, 그려~ ^^ 멋진 리뷰에요~!

잉크냄새 2005-01-25 13: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인디언의 사상과 문화를 접할수 있다는 것, 축복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