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자 정부 - 숨겨진 절대 권력자들의 세계 지배 음모 그림자 정부 시리즈
이리유카바 최 지음 / 해냄 / 1999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케네디 암살사건의 배후를 추적하는 올리버 스톤 감독의 <JFK>에서 주범인 하비 오스왈드는 호송중 잭 루비에 의해 살해당하고 잭 루비 또한 감옥에서 의문의 죽음을 당한다. 암살을 둘러싼 증폭되는 의문점에 대해 진상 조사 위원회는 오스왈드의 단독범행으로 사건을 마무리 짓는다. 그러나 그의 죽음에 여전히 의문을 품고 사건의 진상을 밝히기 위하여 나선 짐 개리슨 검사가 배후인물로 기소하여 법정에 세운 인물이 쇼 클레이라는 남부지역의 영향력 있는 경제인이다.

쇼 클레이와 같은 어떤 사건의 배후에서 사건을 조종하고 은폐하는 인물들, 즉 보이지 않는 힘 프리메이슨에 대한 이야기이다. 이러한 사건의 전체적인 배후에 존재하는 프리메이슨은 이집트의 석공 히람 아비프에 기원을 둔다. 프리메이슨의 최종목적은 혼란,반응,해결의 순차적 진행을 통한 세계질서의 재편이고 또한 단일 정부의 수립이다. 죠지 오웰의 <1984>에 등장하는 BIG BROTHERS 가 현재의 프리메이슨이 추구하는 세계와 일맥상통한다고 할수 있다. 프리메이슨 조직의 구성원으로 묘사된 버트런트 러셀의 표현에 따르면 <누상정부>, 곧 [하나님이 곤란을 겪고 있을때 충고를 해줄수 있는 정도의 정부]이다.

작가가 내세우는 논리적 근거는 그 설득력이 빈약하다. 거부할수 없는 명확한 근거와 증거가 아닌 역사적인 사건과 관련된 세부사항과 주변상황과의 연관성에 근거한 추론의 성격을 강하게 띄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취약성에도 불구하고 쉽사리 손에서 놓을수 없는 것은 과연 우리가 얼마나 아는가에 대한 의문이다. 과연 현재의 역사가 옳다라는 근거는 무엇인가? 파블로프의 개가 종소리와 먹이 사이에서 조건반사를 일으키듯이 우리 또한 진실성으로 포장된 허구의 역사와 진실 사이에서 조건반사를 일으키고 있을 수도 있는 것이다. 우리는 그러한 교육을 통하여 길들여지고 있는 것인지도 모른다. 조건반사에서 탈출하는 유일한 방법은 조건자극 (종소리)만을 되풀이하고 무조건자극 (먹이)를 주지 않는 상황의 반복이다. 무비판적인 수동적 수용이 아닌 진실에 대한 끊임없는 의문과 갈망이 길인 것이다.

조지 오웰은 [현재를 지배하는 자가 역사를 지배하고 역사를 지배하는 자가 미래를 지배한다]라고 말한다. 중국과 일본의 역사왜곡이 그러한 사실을 단편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이 역사에 대한 바로보기인지 비틀어보기인지의 판단은 분명 독자의 몫이다. 보이는 것이 전부는 아니듯이 진실에 대한 끊임없는 탐구와 역사에 대한 새로운 시각의 접근이 필요한 시기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호밀밭 2004-06-20 21: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 책이 있었네요. 그림자 정부, 세상에는 보이지 않는 더 큰 조직이 분명히 있는 것 같아요. 가끔 음모는 음모로 의미가 있다는 생각도 들어요. 알고 싶지만 결국은 누구도 알지 못할 거라는 생각도 들고요. 다른 나라는 몰라도 우리 나라만 보더라도 음모와 음모가 끊이지 않는 느낌이에요.

잉크냄새 2004-06-21 12: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작은 집단인 회사만 하더라도 음모속에 도사린 집단이 있잖아요. 하물며 커다란 세상사에 없다고 볼수는 없을것 같아요. 보이는 것, 내가 아는 것만이 옳다라는 것은 큰 오판일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일반인들은 그런 집단에게는 아무것도 아닌 무지몽매한 부속품으로 취급당하고 있을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