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12월


또 12월이 왔다. 작년 12월이 엊그제 같은데, 시간이 왜 이렇게 휙 지나가 버린건지 참 놀랍기도 하고 아쉽기도 하고 안타깝기도 하다. 뇌과학에 따르면 나이가 들수록 점점 시간이 빨리 가는 것처럼 느끼는 것이 정상이라고 하는데, 나는 그런 과학적인 기준보다 더 빨리 간다고 느끼는 경우가 아닐까 생각을 해본다.


1년 중에 제일 바쁜 시기가 12월부터 다음해 3월까지인데, 벌써 그 시기가 시작되어버렸다. 그렇다고 11월까지 덜 바빴던 건도 아니고 계속 바빴는데, 이제 더 바빠지는 때를 맞이한 것이다. 요즘은 바쁘다고 책도 덜 읽고 운동도 덜하고 있다. 운동을 열심히 하려고 몇 가지 운동기구를 샀었는데, 걔들을 제대로 써보지도 못하고 추운 겨울을 맞이했다. 아무래도 기온이 떨어지면 운동을 하기가 싫어진다. 겨울에는 몸이 굳어 있어서 부상 우려도 크고, 몸을 움직이는 것 자체가 귀찮다. 이 시기에는 덜 먹어서 몸매 관리를 할 수 밖에 없는데, 요즘은 자꾸 과식과 폭식을 해서 몸매 관리가 쉽지 않다.


최근에는 코로나의 영향으로 사람들을 덜 만나고 살고 있다. 야외 마스크 착용이 풀리고 분위기가 많이 바뀌어 가고 있지만, 한동안 못 보거나 혹은 안 보던 사람들을 일부러 만날 정도는 아닌 것 같다. 아니 적어도 내 경우에 그렇다는 말이다. 그래서 그런지 연말이 되었는데도 예전에 비해 이런저런 모임들이 적게 생기는 것 같다. 이런 조용한 연말 나쁘지 않다. 조용해도 좋으니 큰 사고 없이 연말연시를 보내면 좋겠다.


벽돌책


오늘 페이스북에서 이 책 인증샷을 여럿 보았다. 계간 황해문화 전성원 편집장의 책이다. 과거 알라디너였고, 대학에서 강의도 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 분이 낸 책 [누가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는가]와 [길 위의 독서]를 재미있게 읽었었다. 이 책의 인증샷을 올린 지인들은 예스24에서 북펀딩에 참여해 받았다고 했다. 누군가 올린 후원자 인증샷 사진을 보니 내가 아는 이름이 몇 보이더라. 음, 만약 알라딘에서 북펀딩을 했다면 참여했을 확률이 높을 것 같은데, 예스는 아예 접속도 안 한지 몇 년이 넘어서 이젠 아이디랑 비번도 기억이 안 난다. 암튼 펀딩에서 이 책을 놓친 건 아쉽지만, 뭐 후원자 명단에 이름이 없는 것 정도니 그냥 넘어갈만하다. 얼른 이 벽돌책을 사서 읽어야지 하는 생각을 하며 내용을 보니, 제목처럼 하루에 한 꼭지씩 교양을 쌓을 수 있는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고 한다. 하루에 한 꼭지씩이라. 이거 참 좋네. 한 번에 읽지 않고 매일 조금씩만 시간을 내면 된다는 이야기. 물론 건너뛰는 날들이 당연히 생길 수 밖에 없을 것이고 그러다보면 며칠 휙 지나가버릴 수도 있겠지만, 그럼 뭐 일주일 치나 보름 치를 휙 읽어버리면 될 일이다. 암튼 올해 이 책을 사서 내년 12월까지 다 읽는 걸 목표로 삼아도 재미있겠다.
















오늘은 이 책의 출간 소식도 접했다. 한겨레 남종영 기자의 책이다. 이 분은 [잘 있어, 생선은 고마웠어]라는 책으로 처음 접했는데, 제주 남방큰돌고래 야생 방사 프로젝트에 대한 책이었다. 기억을 더듬어보니 책을 제대로 읽지 않았다는 것부터 떠올라서 이 신간을 사기 전에 그 책부터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들긴 했다.
















매년 겨울이 되면 인간도 겨울잠을 자면 좋겠다는 생각을 자주 한다. 따뜻한 이불 속에서 기어 나와야 하는 아침이면 특히 더 그렇다. 올해는 겨울잠 말고 책 읽는 시간을 좀 원없이 가져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안 읽고 쌓아놓았던 책 탑이 벌써 여러번 무너졌고, 그 옆에 새 책탑들이 다시 쌓였다. 지금처럼 야금야금 간간히 읽어가는 속도로는 절대 사는 속도를 읽는 속도가 따라잡을 수 없을 것이다.


뭐 그래도 어쩔 수 없다. 사고 싶은 책은 어쩔 수 없이 살 수 밖에 없는 법. 이 집에서 이사 나가야 할 시기가 되면 또 책을 처분하느라 고민하고 고생하겠지만, 그때까지는 맘껏 책을 사모으는 기쁨을 누리리라.


브라질 전이 새벽 4시라고 하던데, 아무래도 잠들었다가 그때 일어날 자신이 없다. 그렇다고 안 자고 기다리기에는 또 너무 먼 시간인데. 출근도 걱정이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네. 일단 퇴근해서 저녁부터 먹으면서 고민해야지.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3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hika 2022-12-05 19: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바람구두님 책인가요? 정말 알라딘에서 펀딩했다면 참여했을지도...
암튼 축구땜에 잠자는 시간 고민인분들 엄청 많네요 ^^;;

감은빛 2022-12-09 18:33   좋아요 0 | URL
치카님 오랜만입니다.
바람구두님 오랜만에 신간 내셨네요.
알라딘에서 펀딩을 했다면 당연히 참여했을 것 같아요.

결국 일찍 잠들었다가 딱 축구 시작 직전에 겨우 눈을 떴어요. ^^

기억의집 2022-12-05 20:5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바람구두님, 저는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최근에 뵜어요. 게스트로 몇 번 나오셨습니다. 전혀 친분은 없지만.. 그래도 예전에 알라디너이신 분이라 반갑더군요. 예스에서도 펀딩 하는군요. 저도 예스는 쿠폰이 있어 전자책 사러 들어가는 것 이외에는 둘러보질 않아서.. 저도 책 사 들이는 것에 스트레스 안 받으려고요. 유일한 소비가 책인데..
이것마저 없으면 사는 재미가 없어요. 옷도 가전제품도 딱히 사 들이는 게 없는데 책이나 맘에 들면 사자 주의이긴 해요. 안 읽는 책들이 늘어서 문제이지만요!!

감은빛 2022-12-09 18:35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기억의집님.
예전에는 가끔 예스24에 들어가기도 했었는데,
어느 날부터인가 귀찮아서 아예 안 들어갔고, 그게 벌써 몇 년 전인지 기억도 안 나네요.

그쵸? 책 사는 것이 거의 유일한 낙인데. 이거라도 하고 살아야죠. ^^

꼬마요정 2022-12-05 23:0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겨울잠을 자면 좋겠다고 늘 생각했답니다. 그래놓고는 또 이불 속에서 귤 까먹으면서 책 읽고 싶기도 하고요. 갑자기 추워져서 운동하기가 너무 힘이 듭니다. 말씀처럼 부상 위험도 많고, 또 괜히 많이 먹게 되네요. 뭐, 봄이 오면 빠지겠죠 ㅎㅎㅎ 추운 겨울 또 힘들지만 봄을 기다리며 소소한 즐거움 찾아보아요^^

책 정말 알라딘에서 펀딩 했으면 참여했을 것 같아요. 벽돌책... 늘 고민입니다. ㅎㅎ

감은빛 2022-12-09 18:36   좋아요 1 | URL
꼬마요정님. 안녕하세요.
매년 겨울마다 겨울잠을 자는 동물들이 얼마나 부러운지 몰라요. ㅎㅎ
겨울에는 조금 쪄도 괜찮지 않을까요?
봄이 되면 금방 또 뺄 수 있잖아요? ^^

얄라알라 2022-12-06 13: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성원 편집장님께서 과거 알라디너이셨다(는 사실도 훤히 알고 계시니), 감은빛님께서는 북플(?) 알라딘 많이 선배이신가봅니다^^ 알라디너의 계보(?)를 따라가보는 공부도 즐거울 것 같습니다. 궁금하고요^^

감은빛 2022-12-09 18:38   좋아요 1 | URL
얄라알라님. 안녕하세요.
알라딘을 오래 하긴 했지만, 예전에는 그리 활발하게 활동하지 않았었어요.
알라딘에는 오래 활동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아요.
제가 예스24는 블로그로 활용하지 않아서 그쪽은 잘 모르지만요. ^^

바람돌이 2022-12-06 17:2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바람구두님 오랫만에 책 내셨네요. 저도 이번달 주문으로 장바구니에 넣습니다. 저는 이 분 책 다 있어요. ㅎㅎ 심지어 제 이름으로 사인 받은 사인본도 있다는..... ^^
날이 갑자기 막 추워지면서 운동나가기 진짜 귀찮아지네요. 힘내서 으샤 으샤 열심히 운동도 하고 책도 보고 일도하고 해요. 일이 제일 나중이에요. ㅎㅎ

감은빛 2022-12-09 18:39   좋아요 1 | URL
바람돌이님. 안녕하세요.
저도 바람구두님 책 거의 다 있는 것 같은데요.
제대로 찾아보지 않아서 자신은 없네요.
사인본도 받으셨군요. ^^

날이 엄청 춥지만,
그래도 일도 열심히 하고 아주 가끔 운동도 하고 지내야지요. ㅎㅎ

바람구두 2022-12-12 14:3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감은빛님~ 바람구두입니다. 오랜만에 책이 나왔지만, 이제는 알라딘을 떠난지 오래되어서 더이상 과거의 저를 기억해주는 사람은 없을 줄 알았는데, 이렇게 페이퍼를 보게 되어 반가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은빛 2022-12-12 18:55   좋아요 1 | URL
안녕하세요.
페이스북에 자주 들어가지는 않는 편인데, 접속할 때마다 소식 접하고 있습니다.
여기 알라딘에서도 뵈니 더 좋네요.
임시로 다시 열었더라도 열어놓는 동안 글 올려주세요.

yamoo 2022-12-14 09:26   좋아요 1 | URL
바람두구 님이 전성원 님이었다는 거에 충격을!!
누가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는가...너무 인상깊게 읽었거든요!!
알라딘으로 다시 돌아와주세요~~~~

벽돌 신간...냉큼 사야겠습니다!!ㅎ

yamoo 2022-12-14 09: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누가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는가]...이거 인상깊게 읽었는데, 작가가 전성원 님이군요!
알라디너였다구요?! 저는 금시초문이었습니다~~

근데, 그게 바람구두님이었다니, 기절초풍할 노릇입니다! 우와~~

2022-12-14 11:50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