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는 행복하지 않은 날이 없었다 - 스물아홉, 임신 7개월, 혈액암 판정
이미아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은 힘든 거다. 10, 20대에도 분명 힘든 순간이라거나 나에게 왜 이런 일이 벌어졌지 싶은 게 있었는데, 그래도 지금 겪고 있는 일이 가장 힘들다, 라고 생각되는 것은 아마도 중학교 때는 초등시절이 좋았다고 그리워하며, 고등학교 때는 중학교 다닐 때가 편했다고 생각하는 것과 같은 이치일까, 살다보면 별일을 다 겪는다 할 때의 별일의 경험치가 늘어나기 때문.

 

게다가 아이들과 남편까지 있는 상태에서 마주하는 암이라는 풍파.

 

그럼에도 이 책에는 그 모든 굴곡들이 담담하게 써져 있다. 그리고 입원병동에서의 환자 관찰기도 있다. 이 부분 많이 공감했다. 나도 두 달 가까운 시간을 동생이 입원해 있는 병원을 왕복했다. 동생은 나에게 말로는 내일은 오지마. 했지만 하루 이틀 병원에 가보는 일을 거르는 날은 다소 침울하게 있었다고 간병인 아주머니가 다음 날 가면 전해 주셨다.

투병 기간 동안의 환자의 마음과 환자 보호자로 지내는 마음의 간극.

누가 기자님 아니랄까. 솔직 담담 여과 없이 ㅎㅎ;; 그리고 이분에게는 <한시>가 있었다. 위로와 용기를 얻을 수 있는 대상으로 가족이 아닌 무언가는 있어야 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북극곰 2018-03-16 15: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지막 한 문장, 무척 공감합니다. ㅜ..ㅜ

icaru 2018-03-19 10:50   좋아요 0 | URL
아.. 우리네 인생 넘 고단합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