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 있는 뜨거움
김미경 지음 / 21세기북스 / 2014년 2월
평점 :
절판


음,,, 같이 티비를 보다가, 김미경이 나오면 남편은 채널을 돌리려 한다. 나하고 안맞는 순간이다. 열심히 살라고 독려하는게 싫단다. 저런 이야기를 꼭 들어야 힘이 나는가 싶은가보다. ...  왜 그렇게 생각하지...?ㅎ,,ㅎ)) 비속어 담아서 하는 입담에서 카타르시스를 느끼기도 하는데, 나는...

 

어느 책에선가 작가 김형경이 이런 말을 했다. " 이제 나는 아마추어와 프로페셔널을 가르는 기준을 하나 가지고 있다. 아마추어가 인정받고 사랑받기 위해 일한다면 프로페셔널은 자기에게 유익하고 즐거운 일을 한다. 아마추어가 타인과 경쟁한다면 프로페셔널은 오직 자신과 경쟁한다. 아마추어가 끝까지 가 보자는 마음으로 덤빈다면 프로페셔널은 언제든 그 일에서 물러설 수 있다는 마음으로 임한다. 그 결정적인 차이는 내면에서 느끼는 결핍감 유무와 관련 있는 것으로 보인다."

 

 

김미경 피크를 달릴 때, 무릎팍 도사에 나왔던 프로를 시청했었다. 너무 재밌게 보고 있는데, 어느덧 다음주 2편 예고를 하고 있었다. 김미경 대학 시절을 이야기했었는데, 미팅에서 만난 남학생들이 하나같이 집안이 좋았는데, 알고보니, 원래 부자 그러니까, 할아버지에 할아버지 대부터 친일 하에 지주이거나 하더라는 이야기. 대한민국의 현대사를 다시 읽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했고, 다음날 인터넷에서는 김미경 논문 표절 의혹이 이슈화되었고, 결국 그 다음주 무릎팍도사 김미경 2편은 방송되지 않았었다. (대한민국 근현대사 운운에서 ... 이거 안 되겠다 김미경 매장시켜버려야지 싶은 생각이 든 어르신들이 많았는 모양이다.)

책을 읽어보니, 논문 사건을 계기로, 강연은 줄줄이 취소, 회사도 반토막.. 지난 세월을 통틀어 가장 한가한 나날들을 보내면서 모든 게 다 없어져도 '시간'과 '살아 있는 나'는 남는 법이라는 것을 본다. 두 손이 자유로워지자 그 손으로 다른 일을 시작한다. 아이들을 위해 요리도 하고, 막내의 머리도 쓰다듬어 주고, 여유롭게 책장을 넘긴다.

 

 

205쪽

평소에도 나는 5분씩 진한 우울에 빠지곤 한다. 딱 5분. 그 이상은 물리적으로 힘들다. 강의, 회의, 인터뷰 등 짜여진 일정을 소화하다 보면 우울함 짬을 못내 저절로 밀려난다. 그런데 말 그대로 밀려나는 것이지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 하루가 끝나고 밤이 되면 다시 5분 우울증이 찾아온다. 문제는 휴일이나 조금 한가한 시즌에도 이런 증상은 없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한동안은 이걸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고민스러웠다. 내가 이상한 걸까, 뭔가 문제가 있는 걸까. 그때 한 스님이 내 고민을 듣고 이렇게 물었다.

“매일 5분씩은 우울했는데 십 년을 돌아보면 우울하세요, 웃음이 나오세요?”


 


댓글(2)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nine 2016-11-01 22: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고백할께요. 크고 작은 여러 고비를 넘기는데 이 분 책이 한 몫 단단히 했음을...
저자 역시 자신의 고비를 넘기는데 다른 누군가의 책들이 큰 역할 하지 않았을까 생각하니, 이분과 저 같은 사람은 큰 차이가 있는 것 같다가도 어쩌면 비슷비슷한 인간들 아닌가 싶네요.

icaru 2016-11-02 20:19   좋아요 0 | URL
아....! 저와 같으시네요!!
저는 저분 강의할 때 곰살맞은 제스쳐가 참 좋아요... 남편이 별로 좋아하지 않는 그 부분이 저는 좋아요 ㅎㅎㅎ 아, 정말 말씀처럼 그러네요. 자기 자신은 높은 곳에 상정해 두고 독자 혹은 청자와 대면하지 않는 것이요.... 고집있고, 소탈한 한 인간...
피아노 애들 레슨하는 게 제일 싫었다고 하고, 자기 자신과 가족에 대해 (남편을 제외하고) 모든 것을 오픈하고 화제로 삼는 것도 쉽지 않은 일 같고...
저분의 자녀 삼남매가 진짜 잘되었으면 좋겠어요... 지금은 고전하고 있는 것으로 들렸는데...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