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와 토론 - 열린 세상을 향한, 제3판
최형용.김수현.조경하 지음 / 박이정 / 201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내 서재 리뷰 카테고리들 중에 어디에 넣어야 하나 참 고민스럽다. 업무를 하면서 자주 들추게 되는 교본 같은 책이니, 실용이라고 해 두자!

 

토론의 개념과 필요성 : 어떤 문제에 대하여 여러 사람이 각각 의견을 말하며 논의하는 것을 의미한다. 집단이 모여 의견을 나눈다는 점에서 토의와 구분되지 않는다. 하지만 둘은 상이한 개념으로 차별화하여 사용되고 있다. 토의가 현 상황에 대한 집단 공통의 문제 해결 방안을 찾아나가는 협력적 말하기의 일종이라면, 좁은 의미에서 토론이란 찬성과 반대로 대립하는 두 편이 주어진 논제에 대해 정해진 규칙에 따라 논거에 의한 주장과 이에 대한 검증을 되풀이함으로써 이성적 판단을 내리는 과정이다.

토론은 구성원들 사이에 갈등과 대립이 발생한 상황에서 집단이 민주적으로 의사를 결정할 때 적합한 방식이다. 이해관계에 따라 의견이 대립하는 상황이나 서로의 신념과 가치관이 충돌하는 상황에서 토론을 통해 나와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고 여러 사람들의 의견을 경청할 때 보다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문제의 해결책을 도모할 수 있다. 자신의 주장에 대해 합리적인 이유를 제시하고 상대방의 주장이 어떤 점에서 잘못되어 있는지를 충분히 논의하는 과정이 생략되어 있으면 비합리적 의견에 다수가 휩쓸릴 수 있다. 소수를 존중하는 것이 성숙한 민주주의의 자세이다. 토론에 있어서의 경청의 자세가 필요하다.

토론의 목적은 설득에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