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벌어지는 뉴스에는 둔감하게 살고 있다보니, 인터넷 매체가 아니라 같이 일하는 친구들과 이야기 하다가 듣게 된 이야기이다. 듣다보니, 학원가기 싫은 날(?) 이라는 문제의 작품만 콕 꼬집어 사람들이 이야기를 하던데, 시집의 다른 수록 작품도 살펴보고 판단할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삽화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느꼈다.

피흘리고 쓰러져 있는 엄마 옆에서 인체도감속에나 나오는 심장모형 비스무리한 것을 뜯어먹으며 치켜뜬 눈을 하고 뒤돌아보는 여자아이모습이라니....

 

어릴적에 읽었던 귀짤린 토끼나 푸른수염이야기에서 아내들을 살해하고 한방에 몰아넣는 잔혹동화에서도 느끼지 못했던 귀기와 혐오를  이 동시에서 느끼는 것은 작품을 보조하고 호흡해야 하는 외적인 것들 그러니까, 삽화가 지나치게 선정적인게 한몫 하고 있는 듯하다.

 

어릴적 장화홍련전이 지금 생각해도 무서웠던 것은 스토리 자체가 아니라, 녹음테이프에서 흘러나오던 음산한 효과음 때문이지 않았던가 생각해 보면서 ...

 

같이 첨부한 괴물들이 사는 나라는 칼테콧 수상작 최고의 1위에 빛나는 동화책인데, 저 책에도 나온다.

 

이 괴물딱지 같은 녀석!, 하고 고함을 지르는 엄마에게

"그럼, 내가 엄마를 잡아먹어 버릴거야!"

라고 빽 소리를 지.르.는.데....

동화를 읽어주는 엄마는 순간 헉, 단말마를 질렀는데, 아이들은 키득키득한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북극곰 2015-05-10 14: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쵸? 그런 삽화를 넣은 건 출판사의 잘못같아요. 삽화의 중요성을 간과한듯요.

icaru 2015-05-13 09:55   좋아요 0 | URL
북극곰님~ 되게되게 오랜만여! 반가워라잉~
우리 아들둥이들 이제 3학년되었네요 ^^
그죠? 시 삽화가 픽션 삽화와 달리 함축해서 표현해야 한다는 점에서 쉽지 않을거라는 건 알지만, 중요한 지점을 완전 망각했던듯 싶어요... 다른 시화는 모르겠고, 그 작품에서만 보건대요~

북극곰 2015-05-13 10: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넹~~ 오랜만이에요. ^^ 아들들 3학년되니 교과내용도 훅 점프하고 왠지 안스럽네요. 2월에 이사했는데 이학굔 중간 기말시험도 보고 뭔가 살벌하네요. -,.-

icaru 2015-05-13 16:35   좋아요 0 | URL
옷! 중간기말시험을 본다구요? 와우,, 빡센느낌!! 확 오네요~
하기는 아이학교도 중간기말시험만 없다뿐, 단원 끝날 때마다 단원평가를 보는데, 너무 자주 돌아오니까, 아이나 저나 긴장감이 전혀 없어요.
내일은 과학시험을 모레는 사회시험을 본다던데,, 보는둥만둥인듯 대처하는 자세가 영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