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나는, 미안하지만, 신경 말단을 노출시키지 않는 책은 전혀 읽지 못한다. "

라고 미국의 어떤 작가가 고백했는데, 나도 그런 것 같다. 바꿔 말하면, 신경 말단을 노출시킨 책이나 글을 좋아한다. 그렇지 않은 책을 전혀 못 읽는 것은 아니니.

 

그래서 시간이 있음에도 책을 읽을 수 없는 정신 상태가 되어버리면 - 챙길 게 많은 신학기, 사람을 신경과민하고도 산만하게 만드는 특정 업무를 하는 기간-  책을 읽지 않으면 그만이련만, 그럼에도 뭔가를 읽고자 한다면, 이렇게 신경 말단을 노출한 책이나 글을 읽으면 좀 읽히는 것 같다.

'것 같다'라며 단정을 유보하는 것은, 사람은 그때그때 달라진다. 요즘의 내가 그렇다는 것일 뿐, 그렇게 생겨먹은 인간이다 라고 단정짓기는 어려우니.

 

 

 

 

 

 

요즘 이 책을 조금씩 읽고 있다. 금욕적이지는 않지만, 높은 형태의 정신적 쾌락을 추구하는 건조해보이는 작가의 신경 말단을 보고 있는데, 이이의 특징은 세련되었다는 것? 센티멘탈하지는 않지만, 계속계속 읽게 하는 재능. 역시나 타고난 스토리텔러인 모양이다.

 

 

 

 

 

 

 

 

책도 그다지 읽지 않고, 기록도 하지 않는 요몇주 동안 몸무게가 줄었다.

동분서주 들락달락 위로아래로 움직임이 많았던 모양이다. 나는 본래 관성의 법칙에 심히 매료된 사람마냥, 하던 행동(정지상태)를 계속 유지하고 움직임을 최소화하는 부류인데...

건강검진을 받으면 항상 듣는 내용이 지금에서 몇 킬로그램을 더 빼면 신체나이 몇살이 더 젊어진다, 같은 거였는데, 책과 멀어지면, 건강을 되찾습니다 같은 이상한 결론을 도출하기에 딱 좋은 케이스 같다. 내가 하는 말이.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5-03-17 19:3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3-18 08:36   URL
비밀 댓글입니다.

transient-guest 2015-03-18 07: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번에 나온 신간이군요. 저도 읽어보고 싶네요. 김영하의 팟캐스트를 들으면서 알게 된 이 작가는 어떻게 보면 제가 한국 현대문학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를 주었거든요. 궁금합니다.ㅎ

icaru 2015-03-18 08:43   좋아요 0 | URL
저는 사실 나이 들면서 김영하 소설은 그닥 안 읽게 되는데, 이렇게 엮은 에세이들은 놀랍게 잘 읽히더라고요.. 그동안 강연했던 것을 수정한 것이라, 입말체가 편집을 거쳐 더 다듬어져 가독이 있는 것도 같고요. 국내작가 중 김영하가 최초가 아닌가 싶은게, 팟캐스트 진행도 그렇고,, 테트 강의에도 조회수도....
한마디로 말을 잘 하는 작가인거죠 ㅎ;;
보다, 말하다, 읽다 시리즈를 낼 계획이라던데,, 아직 나오지 않은 읽다 까지 예약 대기할 듯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