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다, 단순히 고색창연한 옛표어가 아니다.

내일그리고이틀의 주말,, 책을 읽어야겠다고, 읽는 데 어려움을 느끼지만, 읽어야 할 당위를 느끼는 분야의 책(사회, 과학) 말고, 읽는 데 어려움을 크게 느끼지 않는 다음과 같은 책들을 읽겠다고 부려놨다.

벌써...

 

 

 

 

 

김영하의 책은 가독성이 있다. 작가의 책을 마지막으로 읽은 것이, 가물가물... 그건 그의 작품도 아니고, 작가의 서재를 탐방하는 작가의 방, 이라는 책에서였을듯,,, 그래도 소설집 혹은 장편소설 다섯권 이상은 읽었으니까. 내 기준으로 제법 읽은 작가에 속한다. 가독성이 있다고 까지만 말한 이유 그러니까, 좋아하는 작가지요 라고 선뜻 말할 수 없는 것은 몇번인가는 작가에 대해 아니, 작품을 읽어도 감흥이 없을 때가 있었다. 이것은  내 마음대로 '그이는 이런 사람이야, 그래서 좋아 라고 제멋대로 생각해 놓고서, 좋았던 이유랄 수 있는 요소가 내 속에서 먼저 변질되어 버렸을 때,' 혹은 더 이상 흥미가 들지 않을 때가 왔던 것에 비유를 할 수 있을거다.

그랬던 것이 네이버 지식인의 서재를 보고 감명 받게 되는 지점들이 많았다. 특히 그가 했던 말 중에서 인상 깊었던 것은 '작가들의 말 작가들이 쓰는 소설이라는 것은 전적으로 새로운 것이 아니다. 어떤 의미에서 작가들은 자기가 읽은 책에 대해서 그것을 다시 쓰고 있는 것일 수도 있고, 아니면 자기가 읽었으나 100% 동의할 수 없었던 것에 대해서 자기 나름의 응답을 하는 것일 수도 있다. ' 라는 부분... 달리 말하자면, 그의 소설은 내가 더 이상 읽기 힘들 수 있어도, 산문집은 퍽 좋아할 수 있을 것 같다는 것.

 

그리고 장서의 괴로움... 으로 넘어가서 ,,,  우리집에도 책이 많다. 책 많지 않은 집이 어디있냐고? 그러게...

내 생각엔 책이 많아 문제가 아니라, 집이 좁아 문제인거 같은데, 우리 가족들은 나에게

"너는 좋은 집 넓은 집 다, 소용없다. 아마 좁으나 넓으나 단숨에 똑같이 어수선하게 만들어버릴걸? 아주 천부적인 능력을 타고났다, 장담하지" 등 요지의 말들을 한다. 이 말은 협박도 뭣도 되지 않고, 짜증만 날뿐이다. 집이 넓으면, 해결된다고, 난 그렇게 생각하는데, 이 책에서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나도 한때는 알라딘 중고 서점을 이용해서, 1년에 서너차례 정도 매번 스무권 남짓한 책들을 골라내 처분하고는 했었다. 그런데 해를 거듭할수록 책을 골라내는 데 시간이 많이 들뿐더러, 박스를 서너번은 열어 확인하고 떠나보낼 마음의 다짐을 하며, 혹은 훗날 필요한 날이 있을지도 모른다며, 도로 꺼내놓기도 하면서 마음의 출혈을 겪는 정도가 심해지기 시작했고, 요즘엔 그마저도 하지 않으니, 그런데 이책을 읽고나면, 정신이 번쩍 날지도 모른다.   

 

 

 

 

 

 

 

 

 

 

 

 

 

 

 

 

그리고 또 한 권 언급하지 않을 수가 없다.

 

 

 

 

 

 

   큰아이에게 선물하려고, 벼르다벼르다 (가격이 후덜덜해서 별렀어요~~ 얼마길래냐구요~ 정가는 60000원에 10프로 할인에 쿠폰도 있기는 해요,,사전이 다 그렇지 않냐고요? 그러게- - ;;) 장만한다.

4만 개가 넘는 낱말과 2700점이 넘는 세밀화로 우리말과 우리 문화를 차근차근 배운단다.

 

 

 

 

 

 

 

 

 

 

보리 출판사에서 나왔으니까, 보리를 찾아봤다. 음...

 

 


댓글(3)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4-10-02 17: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하늘바람 2014-10-02 18: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사주고 픈데 못 샀네요

icaru 2014-10-03 23:00   좋아요 0 | URL
태은이 아직 1학년이니까, 좀 더 있다가 사주셔도 되지 싶어요~우리아이는 2학년인데도, 지금부터 즐겨찾지는 않을듯하구요,, 요즘에 제가 책구매하는데 열을 올리다보니,
읽는 데 열을 올려야 마땅하지만 말이죠..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