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엄마들은 모르는 고수엄마들의 맛있는 공부법
위수옥 지음, 강모림 그림 / 맛있는공부 / 2009년 2월
평점 :
절판


조선일보 교육 섹션 맛있는 공부,에서 연재 기사들을 추려 책을 냈는가 보다. 그래서 한 가지  유념할 것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조선일보 교육 섹션의 구독자들은 지역적으로 광범위하지 않다고 들었다. 강남, 송파, 분당, 목동, 수원 등 일부 지역에만 지국이 있다고 들었다. 성적 중상위권 자녀를 둔 학부모가 구독자 타겟이라는 것이다.
뭐, 기사가 그렇다는 것인데,,, 그 기사들에서 추려낸 것이니 취지는 별반 다를 게 없잖을가 싶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가 읽으면, 적합할 책이다. 아이의 수준에 따라 구체적인 팁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학원(사교육)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지침을 주고 있다.

인성이나 아이를 이끄는 엄마의 역량에 대해 강조하는 책이 아니고 모두 현 교육 시장을 주도하는 측의 목소리다 보니 자칫 거슬리는 뉘앙스로 들리는 부분도 없지 않다.

일테면, 아이의 현재 실력이 중상위권인데, 더 끌어올리자 한다면 어떻게? 사교육을 활용하고 엄마가 무엇을 준비해야 합니까 에 대한 방법적 측면들을 제시한달까?

엄마가 아이가 배우는 교육 과정의 내용들을 어느 정도는 파악하고 있어야 코치가 될 텐데, 무엇을 배우는지 학년별로 과목별로 소개를 하고 있다. 다음은 그 중의 일부.

초등 수학  

3-1 : 곱셈과 나눗셈, 도형, 도형 뒤집기, 길이와 시간 3학년 1학기 수학중 아이들이 의외로 어려워하고 시험에서 많이 틀리는 부분은 도형 뒤집기와 시간 계산.

3-2 : 곱셈과 나눗셈, 도형, 분수

4학년 : 억단위로 나오는 큰수를 배우게 되고 본격적으로 분수를 배우게 됨, 초등학교 수학에서 분수가 아이들의 수학 실력에 중요한 역할.

5학년: 5학년에 올라가 가장 먼저 공부해야 할 수학 단원이 약수와 배수. 5학년이 되면서 수학을 싫어하게 된 아이들을 위한 대처- 어느 부분이 약한지 파악한다. 다시 대처.

6학년 : 분수와 소수의 사칙연산, 최대공약수와 최대공배수 구하기, 부피와 겉넓이 구하기.

계산력 향상을 위한 반복적인 문제풀이 훈련이 필요할까?

반복적인 문제풀이 훈련을 통해 계산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어느 정도 필요하다. 모든 수학의 기초가 되는 사칙연산을 잘하는 것은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기본이 되기 때문.

계산력 향상 문제풀이와 생각을 통해 문제를 풀 수 있는 두 가지 패턴을 함께 공부해야 효과를 거둘 수 있음.

공간 지각력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의 공간적 패턴, 형태, 움직임을 말함. 공간 지각력이 뛰어난 아이들은 사물을 속성과 패턴에 따라 분류, 패턴, 대칭, 균형 감각이 뛰어남.

영어  

초등 3학년~4학년 영어 일주일에 1교시, 5~6학년은 일주일에 2교시 수업이 이루어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