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과의 연애를 끝내기로 했다 - 엄마라는 여자들의 내 새끼를 향한 서툰 연애질
김수경 지음 / 포북(for book)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자들이 수다가 많아지는 이유'?

아니, '이런 책을 쓰지 않으려면'?

리뷰를 쓰기 앞서 제목을 뭐라고 할까 이리 저리 궁리해보았다.

세상에 아이 키우는 엄마 치고 수다의 컨텐츠로 아이 키우는 얘기 이상이 있으랴. 인정한다. 하지만 그것도 어느 정도이지, 오랜만에 만난 친구들 모임에 갔다가 그야말로 시종일관 자식 얘기만으로 몇 시간을 채우는데 내심 놀라서 돌아온 적이 있다. 다음에 만나서도 마찬가지, 그 다음 만나서도 마찬가지. 본인들 얘기보다는 자식 얘기가 대부분. 나중엔 거의 듣기만 하고 돌아오면서 내가 이상한건가 혼돈스러웠던 기억이 있다.

이 책의 저자는 fbook이라는 출판기획사 대표이자 오랫 동안 편집자로 일해 온 사람으로 소위 책 만드는 베테랑이라고 할 정도의 경륜이 있는 사람이다. <작은 집이 좋아>, <살림이 좋아> 등의 책등은 나도 본 적이 있는데 깔끔한 판형과 제본으로 서가에서 유독 눈에 띄었었다. 자칭 책 만드는 일에 미쳐살았다고 하는 이 분에게는 이제 스물 남짓된 아들이 하나 있는데 군입대를 앞두고 있는 이 아들을 보며 이젠 다 키웠구나, 내 품에서 완전히 떠나보내야겠구나 라는 심정으로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한다. 책 한 권을 읽는 동안 느낌은 마치 재밌게 말 잘 하는 친구가 솔직하게 털어놓는 자기 얘기를 옆에서 들어주고 있는 듯 했다. 맞장구 쳐가며, 어느 대목에서는 깔깔 거려가며, 어느 대목에서는 어깨를 토닥거려가며. 수다떠는 여자들의 전형적인 모습이다.

일하는 엄마, 사서 고생하는 걸 좋아하는 버릇, 사는데 규칙이 많다는 것 등은 나랑 비슷하다 싶어 더 친근함을 느끼기도 했지만 저자는 나보다 몇 십배 더 마음이 넓고 포용력 있고 융통성 있는 사람이었다. 다섯 남매의 맏이로 자라서 부모의 관심과 애정을 조금이라도 더 차지하느라 분투해야했던 자기의 어린 시절을 떠올리며 안타까우면서도 역시 하나 밖에 없는 자기 자식에게도 충분한 애정을 쏟아주지 못했다는 자괴감, 아이 낳고 바로 일본으로 공부하러 가버린 남편때문에 당장 생활 전선에 뛰어 들어 시어머니의 도움을 받아가며 직장 생활을 하면서 겪은 일들, 그래도 금쪽 같은 내 새끼라며 애지 중지 키운 아들이 이제 남편의 판박이가 되어가며 엄마 품을 벗어나려하는 것을 보는 아쉬움, 글 잘 쓰는 사람이니 오죽 절절하게 잘 써놓았으랴.

'연애'라고 까지 표현한 아들과의 사이를 과연 어떤 시점부터 딱 끊을 수 있을까? 피 섞이지 않는 남자와 연애하다가 그걸 끝내는 것도 쉽지 않은데 하물며 엄마가 아들을 품에서 내보내며 이젠 네가 알아서 네 인생을 살아라 한다는 것은 보통 의지와 노력 아니고는 이렇게 계속 각오로만 끝나는 립서비스가 되기 십상이다. 엄마가 이렇게 비장한 각오를 하건 말건 아들은 어느 정도 나이가 되면 이런 각오도 통보도 없이 부모의 간섭과 통제에서 벗어나 '자기 마음대로' 살기 시작하고, 그건 지극히 정상적이고 당연한 일이다. 아들이 그렇게 되는 것도 자연스런 일이고 그것을 보는 엄마 마음이 몹시 서운한 것도 자연스런 일이다. 왜 아니겠는가. 중요한 건, 서운함을 못이기고 언제까지 아들에 대한 안테나를 계속 달고 앉아 100전 100패의 연애를 계속해나가면 안된다는 것이다.

쉘 실버스타인의 <아낌없이 주는 나무>라는 책이 있다. 소년이 자라 어른이 되고 노인이 되어가는 동안 나무는 더 이상 줄 것이 없을 때까지 달라는 대로 자기가 가진 걸 다 내어주지만 보상을 바라지 않는다. 서운함은 느낄지라도. 나는 왜 이 책이 떠올랐을까.

부모가 자식을 키워내는 과정은 내 품에서 떠나보내기를 성공적으로 잘 해내는 것 까지이다. 명심해라 hnine.

 

 

길은 떠나는 자를 위해 열리는 법이라는 것, 행복은 받을 준비가 되어 있는 이들에게만 찾아온다는 것 (73쪽)

 

누군가의 아내가 된다는 건 아이에게 말을 가르치는 것과 같다. 하나, 둘, 사과, 배, 하면서 일일이 가르쳐주지 않으면 세상 돌아가는 이치를 눈치채지 못하는 게 남자다. 속이 터지다 못해 배알이 뒤틀릴 지경이 와도 속내를 읽어줄 어른이 되지는 못한다. 그게 남자고, 그게 남편이다. 거기에다 아들까지 덤으로 얹히면? 말이 필요 없다. 그냥 쭉 견디는 수밖에는 방법이 없다. 사분거리는 딸 없이 오로지 아들만 끼고 사는 엄마들이 가여운 것은 그래서다. (98쪽)

 

남편들이 제일 듣기 싫어하는 말, "우리 얘기 좀 해" (100쪽)

 

아이가 집을 따뜻한 곳으로 알지 못한다면, 그것은 부모의 잘못이며, 부모로서 부족하다는 증거이다. -워싱턴 어빙- (126쪽)

 

"오늘은 이러고 있지만, 내일은 어떻게 될지 누가 알아?" -세익스피어- (138쪽)

 

내가 성공을 했다면, 오직 천사와 같은 어머니 덕이다. -에이브러햄 링컨- (152쪽)

 

아버지가 자기 자녀들을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은 그들의 어머니를 사랑하는 일이다. -시어도어 헤스버그- (208쪽)

 

숱한 실패와 불행을 겪으면서도 인생의 신뢰를 잃지 않는 낙천가는 대부분 따뜻한 어머니의 품에서 자란 사람들이다. -앙드레 모루아- (219쪽)

 

 

언젠가 떠나보내야 할 아들에 너무 올인해서 살면서도 나중에 "내가 너를 어떻게 키웠는데?" 라고 안 할 자신 있다면야 뭐.

난 그럴 자신 없으므로 적당히 주고 적당히 방관하면서 사는 쪽이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의딸 2016-05-17 14: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ㅎ 아들 때문이 아니라 남편때문에 확 공감이 가는데요.. 98쪽의 글, `배알이 뒤틀릴 지경이 와도 속내를 읽어줄 어른이 되지 못하는게 남자고, 남편이다`라니... 다들 그런거라니, 좀 위로가 되네요.

hnine 2016-05-17 15:33   좋아요 0 | URL
이런 책의 미덕이 그런 점 같아요. 읽으면서 속시원하게 글로 표현해주는 것, 나만 그런게 아니라는 위로 ^^
저도 읽으면서 확 공감이 가서 옮겨적었답니다.

icaru 2016-05-19 09: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남편들이 제일 싫어하는 말 ˝우리 얘기 좀 해˝ 어쩜 똑같죠? ㅎ;;

아드님 많이 컸죠? 제가 님 서재의 글들을 한창 구독(?)하기 시작했을 때가 아드님 5학년이었고, 시간이 적잖이 흘렀으니까...!
그때 1학년이었던가 유치원생이었던가 하던 우리 큰아이가 4학년이 되었으니 말이죠 ㅎㅎㅎ

아이를 그것도 남아를 키우는 일. 아후...ㅎ

저는 요즘에 뜬금없이 그런 생각을 해요~ 하루키가 자녀를 두지 않아서, 에너지를 십분 활용할 수 있었고, 지금의 하루키가 있을 수 있지 않았을까? ㅍㅎㅎㅎㅎㅎ;;

hnine 2016-05-19 12:44   좋아요 0 | URL
그래서 집에 남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내들은 얘기가 하고 싶을 때 친구를 찾고 선배를 찾고, 그렇게 되나봐요.
벌써 4학년이 되었군요. 4학년만 해도 괜찮지요 ㅠㅠ 제 아이는 열여섯살, 중학교 3학년인데 제가 제 집에서도 출가한 수도승 기분을 느끼게 해주고 있습니다. 그런 와중에 이 책을 읽으니 공감이 될 수 밖에요. 그런데 제 친구들을 보면 모든 아들들이 그런건 아닌 것 같으니 안심하세요. 딸보다 더 순둥순둥한 아들도 많고, 아들보다 더 활동적이고 아웃고잉한 딸들도 많더라고요.
하루키에 대한 icaru님의 생각엔 저도 무릎을 탁 쳤습니다!

yamoo 2016-05-19 13: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렇더라구요. 아이 키우는 분들과 얘기를 해 보면 온통 아이 얘기.
그래서 제가 그랬어요. 자신의 인생을 살아보시는 건 어떠냐구요. 자기 삶이 없고 하루 24시간이 자식 위주로 돌아가는 여자 사람들. 대학 입학 때까지 노심초사...

개인적으로 전 도저히 이해 불가능한 삶입니다요~ㅎ 자녀를 두면 다 그리 되나 봅니다..^^;;

hnine 2016-05-19 14:43   좋아요 0 | URL
자신의 인생의 중심에 아이가 들어와있다고 생각하니까요. 아니, 그렇게 생각하기도 전에 이미 몸이, 마음이, 그렇게 움직이고 자동적으로 작동됩니다 ㅠㅠ 자기 삶, 자식의 삶이 따로 없는거죠. 일부러 각성하고 이러지 말자! 하기 전에는요.
저도 경험하고 있는, 어찌보면 딱한 여자 사람의 생존 방식입니다 ^^

2016-05-26 22:47   URL
비밀 댓글입니다.

hnine 2016-05-27 09:08   좋아요 1 | URL
저는 이미 받았으니 안받으신 다른 분께 기회를 드리고 싶어요.
서니데이님의 마음씀에는 항상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
요즘 올려주시는 꽃 사진도 잘 보고 있답니다.
꽃처럼 활짝 피는 주말 계획 세워보시길 바랄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