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이 멈추지 않네 - 어머니와 함께한 10년간의 꽃마실 이야기
안재인 글.사진, 정영자 사진 / 쌤앤파커스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0대 후반 결혼하지 않은 아들이 어머니와 함께 전국의 절터를 찾아다니며 꽃 사진을 찍었다.

다 큰 아들이 굳이 어머니와 동행한 이유는 처음에 불목하니, 즉 절에서 밥 짓고 물 긷는 일을 하는 사람들의 도움이 필요해서였다고 한다. 불교 방송 PD였으니 불교와 전혀 연이 없는 것은 아니었지만 넉살 좋은 편 아닌 아들에게 있어 절집을 방문하고 허락을 구하고 사진을 찍는 작업을 하는데 평소에 절에 꾸준히 다니시는 어머니와 함께 다니는게 더 편했으리라.

이렇게 다니길 10년. 400여 곳의 절터를 다녔다고 한다. 처음엔 절과 그 주위의 자연을 찍었으나 언제부터인가 그 속에 어머니를 넣고 찍기 시작했다고 한다. 꽃을 매만지는 어머니, 기도하는 어머니, 걷고 있는 어머니, 절 앞마당을 비로 쓸고 있는 어머니, 낙엽을 줍고 있는 어머니, 등등 자연스런 어머니가 자연 속에 어우러져 있는 모습이 들어가자 사진의 화면이 덜 심심해보였다고 한다. 내가 보기엔 덜 심심해보이는 정도를 넘어서 사진에 감동이 몇배 더해지지 않았나 생각된다. 사진 속 어머니의 모습은 때로 숨은 그림 찾기를 하는 기분이 들 정도로 아주 작다. 있는 듯 없는 듯 자연 속에 한 점으로 들어가 있을 뿐이다.

서산 개심사, 공주 마곡사, 부안 내소사, 부여 궁남지, 예산 수덕사, 양산 통도사 등, 내가 가본 절도 있지만 아직 못가본 절의 사진이 더 많다. 특히 절이라기 보다 암자라고 해야할 오대산 염불암의 모습은 몇번을 다시 들여다보아야 했는데 저자의 어머니도 처음에 아들 혼자 가서 찍어온 사진을 보고 나와 같은 생각을 하셨나보다. "우리나라에 이런 절도 있나?" 하며 신기해하셨다가 어느 날 그러시더란다. "그 좋은 데는 맨날 혼자만 다니나? 나도 같이 가면 안 되겠나?"

이 책을 구입하지 않더라도 이 절집의 모습, 가을 수목에 들러싸여 소꼽장난 집처럼 놓여있는 염불암과 댓돌에 쭈그리고 앉아 있는 어머니의 모습이 있는 사진을 한번 보아주시라 아는 분들에게 권하고 싶다. 무슨 말이 필요하랴. 나무에 둘러싸여 세월 가는 것을 겪어내며 낡아가는 절집, 그리고 사람. 결국 사는게 그런거 아니던가.

꽃, 나무가 있는 자연 풍경, 절집 사진을 한 두번 보았던게 아닌데 왜 이 책의 사진들은 특히 더 뭉클한가. 잘 모르겠다. 최근에 보았기 때문에? 가장 나이가 들어 보았기 때문에? 가까이서 찍지 않고 멀리서 조용한 모습을 찍었다. 아름다움을 느끼는 순간 그곳을 향해 한 발짝 다가가는 것이 본능일텐데 이 사진을 찍은 사람은 그러지 않았다. 마치 내가 아주 멀리서 그 풍경을 바라보고 서 있는 느낌이다. 제목처럼 바람 소리만 들릴 뿐 아무 소음 없는 조용하고 솔직하고 무던한 자연 앞에 마치 내가 말을 잃고 바라보고 있는 느낌이다. 아무 이유 없이 눈물이 맺힐 것 같은 그런 느낌이다.

 

바람이 멈추지 않네라는 제목. 그래, 바람이 멈추기를 기대하지 말자. 한두번이면 몰라도 바람을 피할 수만은 없을 것이다. 바람이 들고 남을 느낄 뿐이지.

거의 매일 고속버스를 타야할 일이 생긴 요즘, 책 읽을 시간도 많아졌다.

어딘가 길을 나서게 하고  더불어 나의 생각을 남기는데 사진이 얼마나 좋은 수단이 될 수 있는지, 기록이 될 수 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시켜준 책이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세실 2015-05-16 07: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머니와 아들이 모습을, 대화를 상상해봅니다. 참 바람직한 모자사이네요.
나인님은 고속버스타고 공부하러 가실까?
응원합니다!

hnine 2015-05-16 20:44   좋아요 0 | URL
세실님, 공부하러가는거 아니어요 ㅠㅠ
친정아버지께서 입원해계셔서 매일도 아니고 하루 걸러 병원 다녀오느라고요.
아무튼 응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양철나무꾼 2015-05-16 07: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이 아침에 제대로 바람들었어요.
전에 언젠가 지하철에서 신발 한짝 떨구셨다던 날 생각났어요. 요즘도 열심이시네요~^^

hnine 2015-05-16 20:46   좋아요 0 | URL
양철나무꾼님 기억력 대단 대단! ^^
그날 왜 서울에 갔었는지 저 자신도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그 사건을 기억해주시네요. 아마 돈벌러 갔거나 한참 그림 배우러 다닐때이거나 둘 중 하나일것 같아요.
오늘 이 책 친정엄마께 드리고 왔어요 사진 구경이라도 하시라고요. 마음 짠한 사진들이 가득이더군요.

해피북 2015-05-16 13: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두 양철나무꾼님 따라쟁이 아~~~ 나인님의 글의 마음이 진하게 전해졌어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울컥한 기분... 이 책 살펴봐야겠어요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hnine 2015-05-16 20:48   좋아요 0 | URL
해피북님, 맞아요. 어딘가 모르게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울컥한 기분이 드는 내용, 그리고 사진이 들어있는 책이었어요. 구입하지 않으시더라도 도서관 같은데서 혹시 이 책 보시면 한번 눈여겨 봐주세요. 특히 오대산 염불암 나오는 부분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