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 정원 - 제4회 혼불문학상 수상작
박혜영 지음 / 다산책방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창작의 산물이라기 보다 노력의 산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작품에서만 발견할 수 있는 것이 있는가? 없거나 부족했다고 말하고 싶다. 그게 단순히 이 소설이 현대가 아닌 한 세대 지난 시절을 배경으로 하고 있기 때문은 아니다. 심윤경의 <나의 아름다운 정원>을 떠올려보면 알수 있다. 그야말로 한물 간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고 개인사, 가족의 지난 이야기를 하고 있으면서도 문학성으로 보나 참신한 스토리면에서나 어디 한군데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되지 않았던가. 그에 반해 이 작품은 제4회 혼불문학상 수상작, 늦은 나이에 이룬 문학에의 꿈 등의 선전 문구가 한몫하여 읽어보긴 했으나 아쉬움이 크다.

노련한 작가의 작품들의 한가지 공통점은 독자에게 쉽게 그 속내를 들키지 않는다는 것이다. 즉, 독자보다는 한 수 위에 있어야 한다는 것인데 박혜영의 <비밀정원>은 어디에선가 한번씩 다뤄졌음직한 이야기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길게 연결되어 있을 뿐이다. 그 점은 노련하다고 볼 수 있을지 모르겠다.

단어 하나도 아무렇게나 쓰지 않고 공들여 뽑아내고 다듬은 흔적은 첫장부터 마지막장까지 일관되어 있다. 그래서 아마도 아름답고 고즈넉한 문장과 표현, 어휘에 매혹된 독자들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점은 나도 인정한다. 그럼에도 이 소설이 그리 재미있거나 매력적이지 않고 감동이 없었던 것으로 보면 소설은 노력의 산물이기도 하지만 어디까지나 창작의 결과라는 것을 일깨워준다.

이 작가의 다음 작품을 기대할 수 있을까? 더 써낼 무언가를 만들어낼 수 있을까? 비난이 아니라 감히 걱정에 가깝다고 해야겠다. 문학에 대한 열정과 노력을 창의성이 못따라가는 예가 얼마나 많은가. 기존 작가들 조차도 그 한계에 부딪히지 않기 위해, 고여있지 않기 위해, 끊임없이 이런 저런 시도를 하고 있을 것이 분명하다.

이 책의 제목은 과연 작가가 처음 투고했을때부터 있던 제목일까, 아니면 책으로 내면서 출판사에서 제시한 제목일까, 문득 그것도 궁금해진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15-04-29 07: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노련한작가,에 대한 님의 생각에 밑줄요. 이 작품제목은 작년 혼불문학관에 갔을 때 처음 알았어요. 혼불문학수상작으로 깃발을 날리고 있더라구요.

hnine 2015-04-29 08:39   좋아요 0 | URL
저도 이 책 나왔을때부터 한번 읽어보고 싶다 마음에 담아두고 있었다가 마침내 읽었는데 기대에 미치지 못해 아쉬웠고, 문학에 대해, 소설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볼 기회가 되었어요. 이분 인터뷰 동영상 올라와있는 것 까지 찾아서 보았네요 ^^

비로그인 2015-04-29 11: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무언가를 기다리며 있는 시간, 나인님의 이 리뷰를 읽습니다.

`단어하나 함부러 쓰지 않고` 부터 마지막 까지는 반복해서 읽고 따로 즐겨찾기를 해두었습니다. 이런 독자들이 있다는 것. 작가들에게는 어떻게 다가갈 지 모르겠지만, 참으로 ..


..

저는 저 분의 책을 직접 읽지 않아 무어라 말씀을 더하기가 그렇지만
쓰신 리뷰의 글은 모든 글쓰는 이들에게

죽비소리같아서..

나인님같은 독자가 있기에 만만치 않은 세상이고
세상의, 삶의 이치를 두려워할 줄 알아야한다는 건
바로 이런 힘들 때문이지 않을까

스스로를 돌아보며 갑니다.
고맙습니다..나인님..~~

hnine 2015-04-29 12:09   좋아요 0 | URL
무엇을 기다리고 있으신가요.
이 책은 비록 저에게는 기대에 미치지 못했지만 아마도 작가는 최선을 다해서 썼을거라는 생각이어요. 읽어보면 알지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을거라는거요. 결과물이 그에 못미친다는 것은 아쉽지만 그렇다고 작가의 노력까지 가볍게 보고 싶지 않아요. 작가는 아마도 이 책을 내고 아주 후련했을거예요 독자가 뭐라고 하든. 그건 책과 별도의 결과물이겠지요?

페크pek0501 2015-04-30 12: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작품에서만 발견할 수 있는 것이 있는가?
소설은 노력의 산물이기도 하지만 어디까지나 창작의 결과라는 것을 일깨워준다.
노련한 작가의 작품들의 한가지 공통점은 독자에게 쉽게 그 속내를 들키지 않는다는 것이다. 즉, 독자보다는 한 수 위에 있어야 한다는 것~~˝

님의 짧은 글에 제가 얻어갈 것이 이렇게 많네요. 고맙습니다. ^^

hnine 2015-04-30 22:24   좋아요 0 | URL
pek님도 이미 다 아시는 사실일텐데 겸손의 말씀을 해주시네요.
소설을 쓰는 것도 그렇고, 인생을 사는 것도 그렇고, 남과 다른 자기의 세계를 구축하기란 쉽지 않은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