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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밀 정원 - 제4회 혼불문학상 수상작
박혜영 지음 / 다산책방 / 2014년 10월
평점 :
창작의 산물이라기 보다 노력의 산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작품에서만 발견할 수 있는 것이 있는가? 없거나 부족했다고 말하고 싶다. 그게 단순히 이 소설이 현대가 아닌 한 세대 지난 시절을 배경으로 하고 있기 때문은 아니다. 심윤경의 <나의 아름다운 정원>을 떠올려보면 알수 있다. 그야말로 한물 간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고 개인사, 가족의 지난 이야기를 하고 있으면서도 문학성으로 보나 참신한 스토리면에서나 어디 한군데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되지 않았던가. 그에 반해 이 작품은 제4회 혼불문학상 수상작, 늦은 나이에 이룬 문학에의 꿈 등의 선전 문구가 한몫하여 읽어보긴 했으나 아쉬움이 크다.
노련한 작가의 작품들의 한가지 공통점은 독자에게 쉽게 그 속내를 들키지 않는다는 것이다. 즉, 독자보다는 한 수 위에 있어야 한다는 것인데 박혜영의 <비밀정원>은 어디에선가 한번씩 다뤄졌음직한 이야기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길게 연결되어 있을 뿐이다. 그 점은 노련하다고 볼 수 있을지 모르겠다.
단어 하나도 아무렇게나 쓰지 않고 공들여 뽑아내고 다듬은 흔적은 첫장부터 마지막장까지 일관되어 있다. 그래서 아마도 아름답고 고즈넉한 문장과 표현, 어휘에 매혹된 독자들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점은 나도 인정한다. 그럼에도 이 소설이 그리 재미있거나 매력적이지 않고 감동이 없었던 것으로 보면 소설은 노력의 산물이기도 하지만 어디까지나 창작의 결과라는 것을 일깨워준다.
이 작가의 다음 작품을 기대할 수 있을까? 더 써낼 무언가를 만들어낼 수 있을까? 비난이 아니라 감히 걱정에 가깝다고 해야겠다. 문학에 대한 열정과 노력을 창의성이 못따라가는 예가 얼마나 많은가. 기존 작가들 조차도 그 한계에 부딪히지 않기 위해, 고여있지 않기 위해, 끊임없이 이런 저런 시도를 하고 있을 것이 분명하다.
이 책의 제목은 과연 작가가 처음 투고했을때부터 있던 제목일까, 아니면 책으로 내면서 출판사에서 제시한 제목일까, 문득 그것도 궁금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