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기초부터 반장이라는 위치에도 불구하고 나에게 거리를 두는 것 같던 담임선생님. 지금까지의 그 어떤 친구와도 달라 나를 사로잡은, 그래서 다른 친구들은 안중에도 없게 한 계현이. 두 사람에게서 한꺼번에 느낀 것은, 지금도 아무리 다른 표현을 써보려고 해도 '배신감'이라는 말보다 더 잘 표현해주는 말이 없다. 나의 마음 속 아주 깊은 곳에 남몰래 가지고 있던, 나만의 유리구슬이 일순간 산산조각이 났고, 깨진 조각들을 제대로 치우지 못해 그 이후로도 따끔따끔, 조각들이 내 마음을 찔러댔다.

 

그 날 이후 나는 더 이상 예전처럼 잘 웃고 잘 떠드는 아이가 아니었다. 혼자 멍하니 있거나 혹은 골똘히 생각하거나. 그렇게 보내는 시간이 많아졌고, 아이들과 어울려 웃고 떠들고 장난치는 일에 심드렁해졌다.

 

4학년 교과는 3학년 때보다 훨씬 어려웠다. 별다른 준비 없이도 시험을 보면 되었던 3학년 때와는 달리, 4학년이 되자 시험을 대비한 공부라는 것을 해야 했다. 우리나라의 도 이름과 도청 소재지를 외우고 산맥 이름들을 외우고 강 이름, 평야 이름 등, 소위 외워야 할 것들이 생겨난 것이다. 시험을 위해 따로 공부를 하지 않으면 지금까지 내가 유지하고 있던 자리가 불안할 수도 있겠다는 것을, 나 스스로 알 것 같았다.  그나마 4학년 1학기 까지는 그래도 1등 자리를 놓치지 않을 수 있었던 것은 계현이가 아직 전학 온 후 적응 기간이었기 때문이었을까? 2학기 되고서 첫 시험에서 나는 1등 자리를 계현이에게 내주어야 했으니 말이다. 마음속에 가지고 있던 그녀에 대한 괜한 배신감 같은 것은 더욱 커져 갔다. 그 날 이후 반은 고의적이었던 나의 냉담함에 대해 그녀는 알아챘는지 아닌지, 전혀 아무렇지도 않게 행동했다. 여전히 그녀 자리에는 쉬는 시간마다 아이들이 몰려 들었다. 늘 인기 있는데 나 하나쯤 멀어진다고 신경도 안 쓰이겠지 생각하니 서글펐다. 나는 그 누구에게도 내 속마음을 말하지 않은 채 가을을 맞고 겨울을 맞았다.

지금 생각해보니 이때 나는 많이 큰 것 같다. 키는 얼마나 컸는지 모르겠지만 마음이 훌쩍 자랐다고 할까. 혼자 있는 시간을 나름대로 보낼 줄 알게 되었는데, 계현이가 있던 자리에 책읽기가 조금씩 자리를 차지하기 시작했다.

시험 때마다 나는 계현이를 이기기 위해 기를 썼다. 교과서를 달달 외우고, 잠을 줄여가며 공부했다. 시험 보는 날은 그저 수업을 안 하는 날, 일찍 끝나는 날 정도였던 1년 전과 달랐다. 외우고, 또 외우고, 문제집을 몇 권씩 풀어보며 시험에 악착을 떨었다. 그것은 계현이를 이기기 위한 악착이었고, 산산조각난 내 자존심을 다시 일으켜 세우고 싶은 악착이었다.

내가 그렇게 기를 썼음에도, 한번 빼앗긴 1등 자리는 다시 찾기가 힘들었다. 늘 몇 점 차이로 1등은 계현이, 나는 그 다음이었다. 그렇다고 계현이가 나처럼 그렇게 악착을 떨면서 시험공부를 하느냐 하면 그런 것 같지도 않았다.

이 세상엔 맘만 먹으면 무엇이든 다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구나, 마음대로 되지 않을 때도 있구나 하는 것을, 책을 통해서가 아니라, 직접 겪으면서 조금씩 알아가고 있었다.

 

어느  날 미술 시간.

선생님은 우리에게 정물화를 그리게 할 준비를 하고 계셨다. 선생님에게는 휴식 시간, 우리들에게는 따분하기 짝이없는 시간. 그런데 그날따라 선생님은 교탁 위의 사과, 꽃병, 유리받침 등을 다른 때보다 좀 더 신경 써서 배치하신다 싶었다.  매번 그렇듯이 난 밑그림은 꼼꼼히 잘 그려놓고는, 막상 색칠을 급하게 하는 바람에 그저 그런 정도의 그림을 겨우 완성해서 낼 수 있었다. 쉬는 시간에 보니 담임 선생님은 우리가 낸 그림을 하나 하나 유심히 보고 계셨다. 그리고 그중 몇 개는 옆에 골라놓으시는 걸 보았다.

그날 수업이 끝나고 아이들이 하나 둘 교실을 빠져 나가고 있을 때였다. 아까 골라놓은 그림을 챙겨 교무실로 가시려다 말고 선생님께서 반장인 나를 부르셨다. 교무실의 미술주임 선생님께 가져다 드리라는 거였다. 선생님은 급히 다른 볼일이 있으셨던 것일까?

 

 


댓글(6)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하늘바람 2012-07-26 09: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공부하라는 그 어떤 잔소리보다 경쟁자 하나가 최고였네요.
친구가 멀어짐을 느낄 때 그 쓸쓸한 뒷자리가 참 아프고 허전하지요.
그 느낌이 잘 살아나네요
계현이와의 관계가 계속 흥미진진 궁금해지네요

hnine 2012-07-26 10:12   좋아요 0 | URL
솔직히 저 자신은 경쟁상대가 생겼다고 저렇게 악착 떨며 공부하는 스타일은 아닌데 아무튼 저 이야기 속 아이는 그렇게 그리고 있습니다 ^^

날이 무척 더운데 더위 조심하시고, 냉방병도 조심하시고요. 저는 온몸에서 물이 다 빠져나간 느낌이랄까, 얼굴이 오늘따라 조글조글해보입니다 ㅠㅠ

프레이야 2012-07-26 15: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계현이와 좋은 라이벌이 되었군요. 좋은 건가 아닌가는 좀 두고봐야 알려나요.^^
날씨가 굉장해요. 진짜 이렇게 더운 여름이면 얼굴 피부가 이상해지는 것 같아요.
자외선차단제도 안 바르고 다녔더니 오늘따라 얼굴색이 이상해 보여요.ㅠㅠ
선풍기바람도 뜨듯하네요.ㅎㅎ

hnine 2012-07-26 20:25   좋아요 0 | URL
사진으로 보는 프레이야님은 피부가 뽀샤시~하시길래 늘 화장 곱게 하고 다니시려니 했어요. 자외선차단제도 안 바르고 다니는 건 저 처럼 막나가는 (ㅋㅋ) 아줌마만 저지르는 일인줄 알았는데...^^
저는 지금 다린이 데리고 아이스크림 먹으러 갈려고요. 아이스크림보다 거기 가면 잠시나마 좀 시원하니까요.
오늘 밤은 편히 잘 주무세요.

책읽는나무 2012-07-28 12: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물화에 뭔 비밀이 있는 것인지??
흥미진진하네요.
친구와의 라이벌 관계는 참~~ㅋㅋ
저는 주인공아이처럼 문제집을 몇 권씩 풀면서 외울정도로 범생이는 아니었지만,
전학온 제단짝 친구와는 성적에서 약간 라이벌 관계가 있어서 완전 빠져들면서 읽었어요.
결국 제가 친구에게 무릎 꿇었지만요.ㅎㅎ
전교 1등하는 아이들은 이상하게 술렁술렁 노는 것같아 보이던데 성적이 잘 나와요.
저도 그걸 참 신기하게 생각했더랬죠.그리곤 그런 아이들은 시험을 볼적에 약간의 신기(지금 생각하니 신기란 일종의 찍기신..그러니까 찍신? 이겠죠?ㅋ)가 있지 않을까? 뭐 그런 합리화를 시키니까 바로 이해가 되더라구요.ㅋ
헌데,정말 계현이의 정체가 궁금해 죽겠네요.
이런 것은 연결해서 읽어야 하는뎅~~ㅠ

썬크림 안바를 정도시라면 님이 진정한 말로만 듣던 피부미인이신게로군요?
저도 요몇년전부터 도저히 거울을 보고 있을 수 없어서 썬크림 바르기 시작했어요.
정말 못봐주겠더라구요.ㅠ

hnine 2012-07-28 15:54   좋아요 0 | URL
계속 읽어주시니 감사합니다.
실제와 허구를 막 섞어서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재미가 나름 있네요.
그 친구가 그림을 정말 잘 그렸던건 사실이고요. 초등학생 그림솜씨라고 다른 선생님들이 믿어주지 않아서 뽑히지 않은 적도 있었으니까요. 제가 그래서 지금도 그림 잘 그리는 사람들을 보면 예사로 안보여요.
정말 공부 잘 하는 애들은 노는 것 처럼 보이는거 맞아요 ㅋㅋ 그런 아이들은 몰입을 잘 하더라고요. 그리고 뭐가 중요한지를 잘 파악하고요.
'신기'라고 표현하신게 재미있어요. 정말 그런게 있어보이지요 ^^

화장을 안하면 이제 정말 정말 못봐줘요. 그리고 저는 얼굴에 뭘 바르면 아직도 답답해서 호흡도 제대로 안되는 느낌이 막 든답니다. 저는 아마도 피부호흡에 많이 의존하도록 태어났나봐요 ㅋㅋ 그래서 썬크림보다 차라리 무거워도 양산을 들고 다니지요. 그리고 썬크림은 어떤 성분이 들어있길래 바르면 얼굴이 허옇게 떠보이는지 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