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과 길을 걷다, 제주올레 - 행복한 동행
임후남 지음, 이재영 사진 / 생각을담는집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생기기 전에 아이가 있으면 꼭 해보고 싶은 것을 꼽아 보는 경우가 있다. 나 역시 그랬는데 그 중 하나가 함께 여행을 하는 것이었다. 비행기 타고 멀리 가는 그런 여행보다 함께 걷는 여행. 아이가 너무 어리면 무리이기 때문에 열살은 넘어야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그러면서 나는 나이가 들어가 체력이 자꾸 떨어지는 것은 생각을 못했다. 조만간 한번 시도해봐야 겠다고 생각하던 중에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사실 이 책이 책으로 만들어져 나오기 전, 저자가 일부 내용을 어느 인터넷 사이트에 부분 부분 올리던 때부터 눈여겨 보고 있었다. 하나 밖에 없는 아이이니 부모가 얼마나 관심과 애정을 쏟을지는 역시 아이 하나만 낳아 키우는 부모들은 다 알리라. 저자 역시 남들보다 늦게 가진 아이를 잘 키워보자고 나름 이런 저런 노력을 아끼지 않는데 어디 자식 키우는게 내 맘 같은가.  더구나 일하는 엄마에게 아이는 늘 아쉽고 미안한 존재이다. 그러다보니 가끔은 그 아쉽고 미안함이 일방적인 애정 공세로 나타나기도 한다. 아이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그런 갈등이 서서히 두드러져 갈 무렵인 아이가 열 세살, 초등학교 6학년 되던 해에 저자는 아이를 데리고 제주 올레 길 여행에 나선다. 다행히 걷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는 이미 아빠와 함께 지리산 종주를 경험한 상태. 제주 올레 길 걷는 것은 문제가 아니었을지도 모른다. 
이 책에는 아이와 함께 제주 올레길을 걸은 처음 4박 5일과 두 번째 3박 4일 동안의 여정의 기록이다. 제주의 모든 올레를 걸은 것도 아니고, 그리 오랜 기간의 여정도 아니다. 그럼에도 감동이 있다. 엄마가 모르던 아이의 모습을 보고, 자신이 모르던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는 과정은 아는 사람은 알겠지만 기쁨보다는 울음이 치솟는 과정이다.
'내가 열달 동안 배 불러 낳은 아이, 내 손으로 키운 아이, 내가 좀 잘 알아?' 어미로서의 이 본성이 잘못은 아니다. 하지만 어느 순간에 아이는 내 손을 떠나야 한다. 떠나고 싶어 한다. 그것을 인정하고 준비하는 것은 어미로서의 본성을 거스르는 일이기 때문에 어렵다. 내 몸의 일부가 떨어져 나가는 것 같다. 하지만 우리 또한 그렇게 우리 부모로부터 떨어져 나오지 않았던가.

언젠가 어떤 TV 프로그램에서 어떤 부모로 기억되고 싶은가 라는 질문에 시골의사 박 경철은 그렇게 대답했다. '그리운' 부모가 되고 싶다고. 나는 어떤 엄마로 기억되고 싶은가 생각해보게 되었다. 잘 모르겠다. 나를 끝까지 믿어주고 사랑해준 사람으로 기억되었으면 좋겠다. 내가 원하는 방식의 사랑은 상대방을 위한 것이 아니라 나의 만족을 위한 것. 아이가 원하는 방식의 사랑이어야 하는데 대부분 그러질 못하고 있다.
이 책의 글은 엄마가, 사진은 모두 열세살 아들이 찍었다. 사진을 찍는 아들을 뒤에서 보는 엄마는 무엇을 느꼈을까.
자식과 함께 할 시간은 생각보다 그리 길지 않을 것 같다. 이렇게 함께 걸으며 여행할 기회는 맘 잡고 만들지 않는 한 저절로 생기긴 어려울 것이다.
이 책은 제주 여행 책이라기 보다는 아이와 함께 커가는 엄마의 이야기이다. 나는 그렇게 읽었다.


댓글(9)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울보 2010-12-16 22: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전 제주도에 한번도 안가봤어요,,ㅎㅎ 가보고 싶고 내아이랑 저렇게 걷는여행을 하고 싶은데 요즘 아이들이 너무 걷기를 싫어해서요,,
저도 요즘 저의 체력의 한계를 느끼는데,,
더 나이들기전에 많이 걷고 놀아야 하는데 ,,

hnine 2010-12-16 22:54   좋아요 0 | URL
울보님은 그래도 류 데리고 여기 저기 많이 다니신다고 생각했는데요.
요즘은 아이들 뿐 아니라 어른들도 걷는 것 싫어하지요. ^^ 저도 그래요. 걷기는 몸으로 하는 참선이라고 했던가...서명숙님의 책에서 읽은 구절이 생각나네요.

웽스북스 2010-12-16 22: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난 주에 제주에 다녀왔어요. 택시를 탔는데요. 택시 아저씨가, 어떤 부모는 애들을 데리고, 코스 정복에 눈멀어(?) 강행군을 하다가, 결국 아이의 인대가 끊어졌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콘도에서 아침을 먹는데, 옆 테이블 아이는 막 아빠에게 "아빠 제주올레 말고 다른 거 하면 안돼?" 라면서 찡찡대더라고요.

함께 걷는 좋은 시간을 계획하고도, 속도와, 마음과, 눈높이를 맞추지 못해 낭패를 겪는 부모님들도 있나봐요. 물론 hnine님은 안그러실 것 같지만요

hnine 2010-12-16 22:47   좋아요 0 | URL
좋은 점을 알려주셨네요. 저 책에서도 그런 얘기가 나와요. 완주가 목적이 아니니 걷다가 아이가 힘들어하면 버스를 타기도 하고 잘못 길을 들어서도 어차피 걸으려 온건데 잘못 된 길이면 어떠랴 마음을 고쳐 먹고 그냥 걸었다는 얘기도 있고요. 첫날은 안그래도 아이가 일기를 안쓰고 미적미적하길래 옆에 있던 빗자루를 들고 쫓아다니며 야단을 쳤대요. 그러다가 곧 가슴을 치며 후회했다고.
코스 정복에 눈멀어 강행군 하는 일은, 웬디양님의 댓글 덕분에 절대 안할 자신 있습니다. ^^

마녀고양이 2010-12-17 11: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제주도 자전거 여행하고 싶어요.
신랑이랑 딸아이랑 일주하고픈데, 그게 안 된다면, 하루라도 빌려서
해안가를 주욱 돌고 싶어요. 그리고 제주도를 한달 정도 살다오고 싶어요.
제주도 방갈로(?) 비슷한거 한달에 50-60만원 월세로 빌릴 수 있대요.
생각만 해도 너무 좋아요,,, 아하하.

꼭 갈거예요, 몇 년 내에.
혹시 비슷한 때 가게 되면, 제주도에서 점심 한번 먹어요! ㅎㅎㅎㅎㅎㅎㅎㅎ

hnine 2010-12-17 13:00   좋아요 0 | URL
와, 벌써 알아보셨군요? 저도 정보 얻어갑니다. ^^
제주도가 아니라도 집을 떠나 보는 것, 해볼만 하다고 생각해요. 위의 저자도 한번에 그리 오랜 기간을 잡고 떠나지 않았거든요. 그래도 또가고 싶은 곳이라고 하네요.

2010-12-17 13: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2-17 14: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2-17 16:2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