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적어 놓았던 시를 오늘 아침 페이퍼쓰기로 올리고
댓글을 달면서 한번씩 다시 읽어보다보니
이런 저런 생각이 든다.

44년 직장 생활을 하신 엄마
고만고만한 우리 남매 셋을 떼어 놓고
매일 하는 출근이건만
엄마가 출근하실 시간이 되면
할머니는 미리 내 손을 붙잡고 나가서 마을 한바퀴를 돌다 들어오셨다
엄마가 출근하시는 모습만 보면 내가 거의 대성통곡을 해대었으므로.
대여섯살 때 일이니 지금도 기억이 난다.
(나중에 나도 똑같이 겪었다. 내 아이를 어린이집에 데려다 놓고 돌아서 나오면
어린이집에서 아주 한참 멀어질때까지 아이가 소리소리 지르며 우는 소리가 들렸었더랬다.)
매일 우는 나를 뒤로 하고 출근하시던 엄마 맘이 어땠을까.

밑의 여동생은 어릴때 손가락을 입에 거의 물고 살았다.
손가락 빠는 버릇이었는데
의사가 애정결핍증세라고 말했다.
막내 남동생은 사춘기 시절을 여러가지 일로 힘들게 보냈다
직장을 포기하고 싶으신 적이 얼마나 많으셨을까

새벽에 아직 어둑어둑할때 집을 나가셔서
우리가 다 잠들었을 때야 들어오시던 아빠
무거운 가방을 드시고
꼭 양말을 한켤레씩 더 챙겨가지고 다니시던 아빠
힘들다, 피곤하다, 아예 말씀이 없으셨었다.

오늘 아침의 내가 올렸던 시는
우리네 부모님들의 모습이었다.
지금 내가 살아온 햇수보다 더 오랜 세월 출근길을 묵묵히 겪어오신.

갑자기 울컥 하는 마음...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물만두 2007-07-13 20: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게 왜 나이가 들어야만 그 고단함을 조금이나마 알게 되는 걸까요? 알면서도 아무것도 해드리지 못하는 것이 자식인 모양입니다.

hnine 2007-07-14 07:42   좋아요 0 | URL
물만두님, 제가 나이를 먹어간다는 증거이겠지요. 아직도 제 나이값 못할 때가 많지만, 그래도 예전에 생각 못했던 것을 이렇게 깨달아 갈 때도 있네요.
편안한 주말 되세요 ^ ^

세실 2007-07-14 16: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늘 엄마와 대화를 갈망하는 우리 아이들이 그려집니다...요즘 이런 저런 일들로 아이들에게 짜증만 안겨줍니다. 그래서 님은 가정을 지키시는군요.

hnine 2007-07-14 17:30   좋아요 0 | URL
언젠가 보림이와 규환이도 엄마를 이해할겁니다. 아니, 세실님은 지금도 아이들과 잘 소통하고 계시다고 생각되는데요 저는. 그래도 아이들은 엄마의 눈길, 손길을 여전히 고파하겠지만 말이지요.

비로그인 2007-07-14 18: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의 모습을 보며 우리를 대했을 어른을 생각하게 되죠.
그런데도 결정적인 순간에는 애를 먼저 생각하는걸 보면 역시 내리사랑인가봐요.
부모님께 안부전화라도 해야겠네요.

hnine 2007-07-15 07:47   좋아요 0 | URL
내리사랑이라는 말이 무슨 뜻인지 모를 때가 있었는데, 이제 아이 낳고 키우다 보니, 사람 마음을 참 잘 표현한 말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제가 이렇게 가끔 하는 부모님 생각이 어디 부모님이 자식들 생각하는 것에 미치기나 하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