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레드 호세이니의

"연을 쫓는 아이"  "천 개의 찬란한 태양"을 완독했다.

아~~~~ 이렇게 뿌듯하고 감동적인 느낌 정말 오랜만이다. 아프가니스탄에 대해서 완전히 문외한이었는데 굴곡진 역사 속에서도 모질게 살아남은 그들을 통해 많은 것을 느꼈다. 한비야의 책에서 아프가니스탄을 접했던 느낌과는 다른 느낌이다. 두 권다 500쪽이 넘지만 이틀에 다 읽을 정도로 책장이 잘 넘어갔다. 이 작가의 명성이 괜한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자신의 조국에 대한 애정이 없다면 이런 소설을 쓰지 못했을 것이다.

"천 개의 찬란한 태양"은 특히 아프간 여성들의 모진 삶을 너무나 잘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을 읽지 않았다면 죽을 때까지 이들에 대해서 아무 것도 몰랐을 것이다. 이 책을 읽은 것은 절대 후회하지 않는다.(꼭 책장사 문구 같네. ㅋㅋㅋㅋ)

긴 글을 잘 읽어내는 아이들이 꼭 읽어보면 좋겠다.

 

 

 

 

 

 

 

 

김영하의 "검은꽃"

아, 이 책을 읽고 "뇌쇄적"이라는 단어의 뜻을 뼛속 깊이 알게 되었다. 이렇게 괴롭고 힘들구나. 어떻게 이런 일들이 지난 역사 속에 있었단 말인가? 멀리 지구 반대쪽(멕시코)까지 끌려가서 그런 엄청난 일들을 당하면서도 살아낸 그들의 삶이 너무나 애처로워 마음이 너무나 뒤숭숭했다. 산란스러웠다. 이렇게 괴로워하는 나를 바라본 남편은 이 책을 읽지 않는다. ㅋㅋㅋㅋ 하지만 읽은 것을 후회하지는 않는다. 이 책을 통해 김영하를 알게 된 것이 기쁘다. "퀴즈쇼"도 꼭 읽어볼 거다. 

 
 


 

 

 

 

 

 

 

그리고

김연수의 "밤은 노래한다"

시낭송축제 연수에서 받은 책. 아직 다 읽지는 못했다.

일제시대 '민생단 사건'을 배경으로 한다는 이 책은 그리 쉽게 읽히지는 않지만 김연수의 소설을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의 책도 마음에 들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의 열망 때문이든 아니든, 물론 개인적인 차원에서는 아닐 확률이 높지만, 어쨌든 결국 우리는 어제와 다른 세계에서 살고 있다. 어제와 다른, 새로운 세계. 그게 중요한 것이다. 반드시 복수해야만 할 필요는 없다. 당장 내 눈앞에서 정의가 이뤄지지 않아도 좋다. 이게 어제와 다른, 새로운 세계라면."

 

작가의 말 중에 이 말이 참 마음에 든다. 그래 조금씩 변하고 있다는 게 중요하다. 할레드 호세이니의 "천 개의 찬란한 태양"을 읽으면서도 그런 느낌을 받았다. 지난 과거에, 뭔가 엄청난 대의에 너무 얽매일 필요는 없다. 우리는 점점 나아질 수 있다는 희망, 그리고 조금씩 실천하고 있다는 것. 그것이 중요하다.

 

김연수의 "네가 누구든 얼마나 외롭든"도 꼭 읽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