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멜라 싫어...

























번역본은 집에 있고 지금 내게는 원서뿐인데, 내가 가진 원서는 링크한 것들과는 표지가 다르다. 어쨌든, 나는 이 책을 다시 읽었던 5월에도, 그리고 그 후에도 가끔, 불쑥불쑥, '에미는 어떻게 이럴 수 있었을까'에 대해 생각했다. 


에미는, 레오로부터 응답이 없는데, 시스템관리자만이 계속해서 답장을 보내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렇게 끈질기게 메일을 보낸다. 답 없는 레오에게.


Three weeks later

Half a year later

Three days later

Four days later

Three and a half months later


...



3주+6개월+3일+4일+3개월반=10개월반



거의 1년을, 답 없는 사람에게 계속해서 말을 거는 거다. 에미는 어떻게 이럴 수 있었을까? 어떻게 이럴 수 있었을까? 이게 어떻게 가능했을까? 그 시간 내내 레오를 잊지 않았다는 건 사실 별로 대단한 건 아니다. 사람을 좋아한만큼 잊는 데는 시간이 걸리니까. 그러니 잊지 않는건 오히려 당연하달 수 있다. 그런데 계속해서 말을 건다. 답도 없는데. 답도 없는데 계속 불러. 지치지도 않고 계속 불러. 어떻게 그럴 수 있었지? 이건 그저 잊지 않는다고 되는 게 아닌 거다. 이건 확신이 있는 거다. 레오가 응답할 거라는. 그러니까 이렇게 부르면, 레오가 답을 해올거라는. 그게 언제가 됐든. 에미는 계속 부른다. 계속 레오를 불러. 레오는 이미 보스턴으로 가버렸는데, 그런데 레오를 불러. 에미는 어떻게 그럴 수 있었지? 에미는 강하구나. 그가 사라졌다고, 내 인생에서 사라져버렸다고 울며 지쳐 쓰러지는 게 아니라, 계속 불러. 버티면서 계속 불러. 


저렇게 계속 불렀더니, 시스템관리자가 응답하지 않는다. 이건 무슨 뜻일까.



Should I be worried, or can I be hopeful?




그렇게 일년여의 시간을 미친듯이 불러놓고서는, 이제 에미는 두근두근한다. 뭐지, 이건 뭐지, 이건 뭘까. 



두드려라 그러면 열릴 것이요

구하라 그러면 얻을 것이니.

에미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정말 간절히 원한다. 자신이 바라는 것을 정말 간절히 바란다.

원하는 것을 간절히 원하고, 바라는 것을 간절히 바라고.

원하는 것을 간절히 원하고, 바라는 것을 간절히 바라고.

그렇게 결국, 

레오가,

응답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17-12-18 17: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7여 년 전 읽고 무척 좋아해서 리뷰도 나름 열심히 썼던 책이라 반갑네요-
그러고보면 관계에서 강인한 건 남자보다 여자쪽인 것 같아요. (이런 일반화는 매우 위험하지만...)
관계를 이어가는 것은 그 관계를 끊어버리는 것보다 훨씬 힘들고 섬세한 일이죠. 여자라고 해서 다 그리 하지도 못할 테구요... 정말로, 에미는 강한 사람이네요.

다락방 2017-12-18 17:35   좋아요 1 | URL
네, 저도 오늘 이부분 생각하면서, 에미 정말 강한 사람이구나 생각했어요. 그런 생각이 들자 에미가 더 좋아지더라고요. 결국 그녀가 바라는대로 되는게 너무 당연한 것 같아요. 이렇게나 강하게 우뚝 서서 자신이 바라는 바를 정말 간절히 바라니까요. 지치거나 힘들어서 주저앉아 비관할 수도 있을텐데, 그렇게 하는 대신 자신이 원하는 바를 바로 알고 행동에 옮길 수 있다는 거 진짜 대단한 것 같아요. 말씀하신 것처럼, 관계를 이어가는 것은 관계를 끊어버리는 것보다 더 힘든거죠. 새삼 가슴에 새겨지네요. 댓글 무척 좋으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