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아요. 날을 잘 잡았어요. 한창 꽃이 필 때고 이맘때면 캐츠킬도 그런대로 살 만하다는 생각이 든다니까요. 음악이 정말 색다르고 …… 완벽하네요. 모기도 한 마리도 없고 …… 워낙 고지대라 ……. 롱아일랜드에선 모기 때문에 …… 진드기도 없네요……. 전에 라임병을 앓아본 적이 있는데 얼마나 끔찍하던지 ……. 진단이 잘못되는 바람에 구역질이 나고 아프고 우울해지고 …… 죽고싶더라고요. 통증도 끔찍하고……."

거니가 소파에 앉아 있는 하드윅을 곁운질로 쳐다보았다. 한쪽 눈썹을 추켜올리며, 도대체 이런 대화를 왜 들어야 하냐고 물으려는 순간 처음올 서장의 목소리가 들렸다. -p.76




거니는 은퇴한 형사이다. 그 전 실력이 워낙 출중하여 지금도 형사들에게 강연을 해주러 가끔 나가고 있는데, 최근에 일어난 신부(bride)살인사건에 협력해달라는 요구를 받게 된다. 결혼식 당일에 신부의 목이 잘렸다는 것. 그 날 결혼식 촬영한 비디오를 보는 중에 하객으로 참석한 부부들 중 아내가 바로 저 '라임병' 을 언급한다. 이 책이 진행되는데 있어서 저 대화는 사실 없어도 이야기의 흐름에 아무 지장 없지만, 굳이 작가가 넣은 이유가 무엇일까. 라임병에 대해 짚고 넘어가려고 했던걸까? 만약 내가 존 버든의 이 책, 《악녀를 위한 밤》을 읽기 바로 전에 '마야 뒤센베리'의 《의사는 왜 여자의 말을 믿지 않는가》를 읽지 않았다면 그냥 무심히 넘겼을 부분이었다. 그러나 오, 존 버든이여, 라임병 언급했네요? 라임병은 의사들이 여성환자에게 '니가 아프고 싶어서 걸리는 병'이라고 말했던 병들중 대표적인 병이었다.




미국에서 가장 흔한 진드기 매개 전염병인 라임병은 검은다리 진드기를 통해 사람에게 전파되는 스피로헤타균인 보렐리아 부르그도르페리Borrelia burgdorferi가 원인균이다. 1992-2008년까지 미국에서 보고된 사례만 해도 두 배가 증가했다. 대부분 북동부, 중서부 상부 지역, 서해안 지대에서 발생했다. 질병관리본부는 현재 신규 라임병이 매년 30만 건 발생한다고 추정한다.

라임병이 수천 년 동안 존재했다는 증거가 있지만, 확실하게 질병으로 분류되고 보렐리아 부르그도르페리가 원인균으로 지목된 것은 최근의 일이다. 미국에서는 코네티컷주의 작은 마을인 라임에서 1970년대 중반에 발생했던 의문의 질병에 대해, 주의를 이끌어내려 의학의 권위에 의문을 제기했던 두 여성의 집요한 노력 덕분에 발견할 수 있었다. 예술가인 폴리 머레이Polly Murray는 20년 전 코네티컷 남부의 시골 지역을 처음 방문했을 때 두통, 발작, 관절이 부어오르는(결국은 가라앉았지만) 증상을 겪었다. 1960년대 중반에 머레이가 어린 자녀와 함께 코네티컷 지역에 살았을 때, 그녀의 건강은 다시 악화되었다. 피로감, 기억력 문제, 구역질, 쿡쿡 쑤시는 듯한 통증이 무엇인지 알고 싶었지만 24명이 넘는 의사를 찾아가도 무슨 병인지 알 수 없었고, 그저 심인성 질환이라고만 했다. "머레이씨, 아시겠지만 무의식적으로 아프고 싶어 하는 사람이 있답니다."라고 한 의사가 말했다. - 《의사는 왜 여자의 말을 믿지 않는가》, 마야 뒤센베리, p.395


















'니가 아프고 싶어서 아픈' 거라고 잘못된 진단을 내려 환자를 계속 아프게 만들었던 대표적인 병 라임병이 존 버든의 소설에 등장하고, 소설 속에 잠깐 등장하는 단역의 입을 빌어 '진단이 잘못되는 바람에' 를 지적하고 있는 거다. 와, 너무 좋지 않나요? 게다가 짜릿하다. 몰랐다면 그냥 넘겼을 것을, 크- 여기서 존 버든이 라임병 얘기를 하네! 하며 알아볼 수가 있었어. 야, 역시 독서란 좋은 것이야. 여러분 책,책,책을 읽읍시다. 책이 이렇게나 좋다. 한 권의 책을 읽으면 다른 책을 읽을 때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확률이 쑥 높아진다. 그런데 책을 여러권 읽으면 어떻게 될까? 그 다음 책이 더 재미있어진다. 전혀 연관없을 것 같은 책 두 권이 이렇게 만나는거다. 그런데 이렇게 만나는 걸 누가 알까. 마야 뒤센베리도 존 버든도 몰랐겠지만, 내가 안다. 내가 이 두 권을 다 읽어서. 이 두 권을 다 읽은 독자인 내가! 이 내가! 안다!! 꺅 >.<


세상 좋구먼..

세상 똑똑한 여자다.. 누가? 내가......이 내가 그렇단 말씀이시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 내가 또 나 뽕 차오른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 소설은 언급한대로 결혼식날 살해된 신부에 대한 보고를 받고 범인을 찾으면서 그것이 연쇄살인의 가능성이 있다는 이야기로 진행된다. 이 과정에서 은퇴한 형사 거니는 수사에 큰 도움을 주는데, 사실 이건 범인을 찾고 잡아가는 내용을 담고 있는 동시에, 부부간의 갈등에 대해서도 계속 얘기하고 있다. 40대후반의 거니는 아내 매들린과 함께 전원주택으로 이사와 살고 있다. 집앞뜰에서는 아스파라거스가 자라고 있고 저기 깊은 숲에서는 코요테 우는 소리가 간혹 들린다. 햇볕과 한가로움은 행복할 수 있는 최상의 요건이고, 그래서 매들린은 자신이 꿈꿔온 삶을 살게된 것 같아 행복하고, 그 행복에 남편 거니가 함께해주길 원하지만, 거니의 삶의 목표 거니의 즐거움 거니의 흥미는 전원에 있지 않다. 은퇴하고 아내와 전원주택에서 한가로이 살거라고 아내 매들린도 생각했고 거니 역시 생각했지만, 사실 거니는 아스파라거스가 어떻게 되든 크게 흥미가 없다. 대신, 그는 살인사건의 범인을 쫓는 것에 흥미가 있고 거기에 신경을 쏟는다. 아내와 점점 사이가 어색해지고 냉기가 감도는만큼, 또 그 전의 수사과정에서 아내를 위험에 휩싸이게 했던만큼, 자신이 이 사건을 맡지 않는 것이, 거절하는 것이 '맞다'고는 생각하지만, 도저히 그럴 수가 없다. 그렇게 거니는 매들린과 점점 더 멀어진다. 살인사건의 범인을 쫓는것에만 온 신경이 다 몰려있어서 집에 손님이 오기로 한것도, 매들린의 스케쥴도 기억하지 못하고 만다. 그렇게 점점, 점점 더 멀어진다.




물론 나도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 살인사건에 신경을 쓰고 나에 대해 소홀해지고 또 우리 가족을 위험에 노출시키는 것에 대해서라면 싫어할 것이다. 그렇지만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 그 일에 최선을 다하고 에너지를 쏟는다면 우리는 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보는게 좋지 않을까. 게다가 간혹 보이는 매들린의 모습은 대화를 나누기에 충분히 좋은 상대인 것 같다. 남편인 거니가 '그러지 않았으면' 좋겠지만, 그렇게 한다고 해서 '아오 빡쳐 다 싫어 꺼져'할 사람이 아니라는 거다. 말하지 않고, 감추고, 아내가 싫어할거라는 생각 때문에 대화를 하지 않는 것은 오히려 그들의 사이를 더 멀어지게 하지 않나. 나는 거니가 이 일을 하기로 한이상, 맡은 이상, 아내와 의논을 하고 대화를 하는 쪽이 더 나을텐데, 하는 생각으로 수차례 안타까워했다. 오늘은 이런 일들에 대해 알게 됐어, 그런데 이렇게 됐지 뭐야, 하고 그 날 있었던 일에 대해 얘기한다면 매들린 역시 흐음, 그건 이렇지 않을까 저러면 어떨까 하고 자신의 생각을 들려줄텐데. 물론 거니는 사건에 대한 얘기를 몇 번 언급하고 매들린 역시 자신의 생각을 들려주지만 그게 약간 사이가 안좋은, 냉랭한 상태, 어색한 상태에서 하게 되는거다. 충분히 서로에게 다정할 수 있는 가능성이 그들에게 있는데 그들이 그걸 캐치하지 못하는 것 같아서 안타까운 거다.


뭐, 나의 이 안타까운 마음은 소설의 끝에 가면 풀어지긴 한다. 거니와 매들린이 서로 사랑하는 사이였고 서로에 대한 사랑을 잃고 있지 않았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그래서 함께 사는 것에 대해 생각했다. 한쪽은 간절히 원하는 일이 한쪽에겐 딱히 관심 없는 일이라면. 그것이 거주지에 관한 일이라면. 나비를 보고 아스파라거스를 심는 일이 나에겐 행복이고 기쁨이고 삶의 순간순간을 채우는 만족스런 일인데, 나랑 함께 사는 사람에겐 지루하고 따분한 일이라면, 그럴 때 우리는 어떻게 해야할까. 애초에 그 뜻이 맞아서 결정한 일이 아니라, 함께 오래 살다가 한 쪽이 간절히 원하는 일이 되는거라면 그 때는 어떻게 해야할까. 거주지를 옮기는 것, 어딘가에 정착하는 건 인생에 있어서 매우 큰 일이다. 그런데 당신과 나의 뜻이 다르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할까. 결코 쉽지 않은 문제다. 그렇지만 우리가 함께한 시간이 오래라면 그리고 서로 다정하다면 충분히 이야기 나눠볼 수 있지 않을까. 나는 딱히 전원생활을 열망하진 않는데, 아스파라거스... 는 좀 괜찮은 것 같다. 장보러 가서 베이컨 사와가지고 베이컨아스파라거스 볶음 해 먹으면 좋을 것 같아. 장 보러 마트갔을 때 와인도 싹슬이 해오고. 지금 집에 있는 와인 냉장고 12병 짜리인데, 전원주택에 살게된다면 200병 짜리로 사고싶다. 그래서 한쪽 벽에 두고 나는 집앞에 아스파라거스를 심는다..... 크- 좋구먼.......




거니와 매들린은 갈등의 최고조를 찍기도 하지만, 그러나 매들린은 '내가 원하는 걸 당신에게도 강요할 수 없다'는 것을 안다. 그래서 그들은 다시 다정한 부부가 된다. 소설의 끝에는 거니의 가장 중요한 깨달음이 나온다. 자신이 너무나 대단하게 생각하는 이 여자가 사랑하는 사람이 나라니! 크- 해피니스....



그녀는 그렇게 그의 손을 잡은 채로 그의 곁에 한참 동안이나 서 있었다.

그렇게 1분이 흘렀는지 한 시간이 흘렀는지 알 수 없었다.

그동안 거니는 평화롭고 그를 이해하는 듯한 사랑이 깃든 그녀의 미소를 또렷하게 의식했다. 오직 그녀만이 갖고 있는 미소였다.

그 미소가 지상의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특별한 방식으로 그를 감싸고, 그를 따스하게 하고, 그를 기쁘게 했다.

놀라웠다. 세상의 모든 것을 그토록 선명하게 볼 줄 아는 여자가, 눈빛 속에 세상의 모든 빛을 담고 있는 여자가, 그런 미소를 지을 만한 무언가를 그에게서 발견했다는 사실이.

인생은 살 만하다고 믿게 만들기에 충분한 미소였다. -p.641




거니가 그런 걸 깨닫는 사람이라서 사랑 받는 거다. 사랑은 '날 사랑해줘'라고 해서 받을 수 있는 게 아니다. 삶의 순간순간 일어나는 일들을 포착하고 느낄 수 있는 사람이 사랑받을 가치가 있다. 매들린이 거니에게 웃어주는 건, 거니가 그런 걸 발견할 수 있는 사람이어서다. 이 책의 살인사건은 너무 싫었지만(아동학대, 근친상간, 성범죄) 함께 오래 한 사람들이 서로 다정하고 신뢰하는, 결국은 다시 다정해지는 이야기를 보는 게 너무 좋았다. 무엇보다 거니가 '이런 사람이 나를 좋아하다니!' 깨닫고 감동하는 건 너무 좋았다. 궁극적으로 느껴야 할건 그거 아닌가. '이렇게나 근사한 사람이 나를 좋아하다니!' 라고 깨닫는 거, 그리고 이내 '역시 내가 괜찮은 사람이다'라고 받아들일 수 있는 거. 사랑도, 베티 프리단이 자신의 책에서 말한 것처럼, 자아실현한 사람이 더 잘하는 것 같다. 사랑을 주고 받는 것도 자아실현한 사람이, 자존감 높은 사람이,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이 잘하는 거야. 나를 사랑하는 사람이 타인을 사랑할 수 있는 것 같다. 나를 사랑하는 사람이 결국은 타인과 나의 관계에도 집중하는게 가능해지는 것 같다. 샤라라랑~




살인사건이 일어난 마을은 부자들이 사는 마을이었고, 아내를 잃은 신랑은 집에 오두막을 갖고 있다. 그 오두막에서 살인사건이 일어난건데, 거니가 다시 한 번 오두막을 살펴보러 가자 아내를 잃은 신랑은 거니에게 이렇게 말한다.




"도움이 필요하시면 알려주세요. 전 아버지와 도서관에 있겠습니다." -p.395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러니까 아버지와 도서관에 간다는게 아니라, 집 안에 있는 도서관에 있겠다는 거다. 집 안의 도서관이란 말이다. 서재가 아니라 도서관. 유 가 릿?



집 안에 서재가 있는 사람도 있고, 집 안에 도서관이 있는 사람도 있는 모양이라고 거니는 생각했다. 미국이 계급 없는 사회라고 누가 말했던가. 이런 영국풍의 대저택에 살면서 아버지 이름이 호바트 애슈턴인 사람은 분명 아닐 것이다. -p.395



ㅎㅎ 나는 지금도 집에 내 서재가 있긴 하지만 거기에 있는 책은 몇 권 안되고 그래봤자 작은 방의 한쪽 벽면만이 책으로 채워져 있다. 나중에 혼자 혹은 누군가랑 함께 산다고 해도 어쨌든 더 큰 집으로 이사가서 더 큰 방을 큰 서재로 만들 야망을 갖고 있었는데, 애슈턴의 '도서관' 보는 순간, 아아, 나의 야망은 얼마나 찌끄러기인가...하는 생각을 했다. 서재라니, 야망이 너무 귀요미가 아닌가! 그래, 도서관 정도는 가져야되는 거 아니냐! 도대체 저 저택 안의 도서관은 어떤 사이즈인지, 어떤 책을 보유하고 있는지 한 번 보고싶다. 집의 어느만큼을 투자해야 도서관이 되는가.. 나처럼 방 한 칸 기꺼이 내어주는, 으로 되는게 아니겠지. 집 안의 도서관이라니. 아아, 먼훗날 언젠가 나는 나의 집에 찾아오려는 누군가에게 '응 도서관으로 와, 거기 있을거야' 할 수 있을 것인가. 혹은 나의 동거인에게 '무슨 일 있으면 문자메세지 보내, 도서관에 좀 가있을게' 할 수 있을 것인가. 그런 날이 내게 올것인가.. 도서관 있으면 너무 좋을 것 같다. 조카들 놀러와서 안보이면 흐음, 하고 도서관 가서 찾아볼 수도 있고. 조카야, 여기있니? 그러면 저기 어딘가에서 응 이모 나 여기있어! 하는거지...


집 안의 도서관이여... 아아, 야망은 자고로 크게 가져야 된다. 서재 따위로는 안돼, 도서관을 목표로 하자!! 여자로 태어나서 야망이 그렇게나 쪼꼬미이면 어떡하냐. 크게 가져, 크게! 서재 대신 도서관이닷!!




아무튼 앞으로 내 삶의 도서관을 위해 오늘도 여러권의 책이 올것이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다 내 야망을 이루기 위해서 책을 사는 거라니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점심엔 물냉면 먹어야징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시뻘건 물냉면으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한심하기는. 미루지 말고 해치우면 될 것을. 미루는 것은 장기적 문제를 유발하는 단기적 회피일 뿐이었다. 그래봐야 두뇌 영역이 더 많이 잠식당할 것이고 마음은 점점 더 불편해질 것이다. 이성적으로 생각해보면 생각할 가치조차 없는 일이었다. 이성적으로는 잘 알고 있었다. 그의 삶에서 일어난 대부분의 불운은 불편한 일을 회피한 데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 P342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연 2020-05-21 10: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집안의 도서관? 집안의 도서관? 흠... 작은 서재 하나 겨우 마련한... 찌끄러기... 라지만 그래도 저도 책을 주문하기로!
근데 냉면과 이것은 어떤 연관이? 흠흠? 아니 냉면이 먹고 싶어지네요 .. 흠냐.

다락방 2020-05-21 12:10   좋아요 0 | URL
냉면과 이것은 아무런 연관이 없습니다! 그냥 냉면 먹고 싶어서 쓴거고요 ㅋㅋ 그런데 점심 먹으러 갈 시간이 가까워오니 크림소스스파게티를 먹고 싶네요? 갈등중입니다. 물냉면이냐 스파게티냐...점심에 스파게티 먹고 저녁에 물냉을 먹으면 어떨까... 라는 생각도 들고. 아 너무 혼란의 구덩이에 빠져있어요...

점심 지나면 제 책들이 올겁니다. 너무 기다려져요! 커피도 올거라서 오면 내려마실 거에요. 움화화핫.

비연 2020-05-22 14:48   좋아요 0 | URL
다락방님 페이퍼 읽고 냉면 계속 먹고 싶어서 오늘 결국 비냉 먹었네요. 냠냠..ㅎㅎㅎ

다락방 2020-05-22 14:54   좋아요 0 | URL
저는 어제 결국 파스타를 먹는 바람에 ㅋㅋㅋ 오늘 저녁에 고기 먹을건데 후식으로 냉면 시켜 먹을까봐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감은빛 2020-05-21 12: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두 권의 책에서 라임병을 찾아내 이렇게 재밌게 설명해 주시다니!

이런 다락방님을 어찌 좋아하지 않을수 있을까요? ㅎㅎ

어제 저녁 독서 모임을 가서 만난 선배 두 분은 정말 책을 많이 읽는데, 항상 책을 구매해서 읽으시는 분들이세요. 책은 빌려 읽는 게 아니라고. 두 분 집은 아마 도서관이라고 불러도 될 듯.

그 중 친한 형의 집엔 직접 가본 적도 있는데 어지간한 작은 도서관보다 책이 많아요. 요즘은 집에 책을 꽂아둘 공간이 없어서 사무실 구석에 박스로 쌓아두고 있대요. 그런데 집 이사는 절대 생각할 수 없대요. 책이 너무 많아서 이사를 갈 수 없다고. 평생 그 집에서 살아야 할 것 같다고. ㅎㅎ

다락방 2020-05-21 15:22   좋아요 0 | URL
그쵸? 제가 정말 짱이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는 진짜 짱인 것 같아요. 이 세상에 저같은 저사람은 진짜 저밖에 없을 거예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제가 너무 사랑스러워서 미치겠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https://youtu.be/3cS964_AlMY


집 안에 도서관을 만들려면 일단 공간확보가 되어야 하고, 공간확보가 되려면 집이 커야 되는데..집이 크려면 돈이 많이 들고... 책 사느라 돈 다 써서 집 살 돈은 없는데..... 도서관은 역시 저같은 찌끄레기의 너무나 큰 꿈인 것 같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는 그냥 책이나 사고 소주나 마시면서 살래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