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촌철살인> 게시판에 김어준 한겨레 칼럼이 꽤 많다는걸 깨달았다. 온갖 체면치레에 시달리면서, 솔직함이나 직설화법 조차도 '소비'하고 있는 내가, 조금은 안됐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도, 일단 스크랩.

(출처: 한겨레, 김어준의 그까이거 아나토미에서 발췌)

실연으로 내상 입은 자들의 자기보호 방책 중 하나가 바로 이 이성 관계로부터의 필사적 거리유지다. 당신이 실연 후 다른 연애, 생각도 않고 살금살금 살았다는 거, 그게 그 짓이다. 그 남자와의 관계에, 추호도 의심의 여지 없는 우정,이란 제목 쾅쾅 박아 넣은 거, 역시 같은 짓이고.

우리가 동성이었더라면 더 좋았을 거라 … 이성 간 우정, 동성 우정엔 결여된, 성적 긴장 으레 존재하기 마련이다. 동성이 더 좋았을 거란 사발은, 그래서 치게 된 멘트. 혹여 느껴 버릴까봐. 느끼면 간격 무너지니까. 지금 안전 상태가 기뻐, 그걸 견고히 하고픈 무의식이, 그런 오버로, 스스로에게 확인사살 하는 거지.

그렇게 구축된 우정, 일종의 ‘관계’ 판타지다. 안전거리 확보한 채 거절 공포 없이 누리는 유사 애정행각. 다들 눈치 챘는데 왜 본인만 몰랐나. 관계는 제목을 따른다. 우정이라 제목 달면 또 우정인 양, 제목 부합되게, 관계 작동한다. 그 제목만으론 더 이상 스스로에게 사기 치는 게 도저히 불가능한 지점에 덜컥, 도달할 때까진. 바로 지금 당신처럼.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비로그인 2007-10-06 13: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제가 고민하고 있던 문제의 해답을 보는 것 같군요...
저도 김어준씨글 가끔 읽는데 안 본 부분입니다. 올려주셔서 고맙습니다.

sb 2007-10-06 23: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ㅎ 좋은 일이네요. 반가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