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뤼노 뒤몽 감독은 색다른 관점을 보여줬다.
까미유 끌로델이 로댕에게 입은 1차 피해는 익히 알려져 있으니 과감하게 생략되었다. 
천재라는 칭호에 가려져 있는 까미유 끌로델을 보여 준다. 그 시대 남성 엘리트주의와 종교 맹신, 가족의 몰이해가 2차 가해자였음을 보게 만든다. 
1915년 정신병원에 있던 까미유를 만나러 온 작가이자 동생 폴 끌로델은 가톨릭에 깊이 빠져 고통을 신이 내린 시험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니 병원 생활에 대한 까미유의 하소연을 투정쯤으로 생각할밖에. 게다가 그 시대 널리 퍼진 생각이기도 한 천재들의 불운을 운명이라 생각하고 있었다. 천재 불운 설은 아직도 여전한 풍조인데, 이건 다분히 낭만적인 편견 아닐까. 누릴 거 누리며 천재로 예술가로 호쾌히 살다간 이들은 왜 생각하지 않는가. 단적으로 이 비극의 제공자인 로댕을 생각해보라

1915년 면회에서 의사는 폴에게 까미유의 퇴원을 권유했지만 까미유는 정신병원에서 29년을 더 갇혀 살다가 공동매장되었다. 까미유의 터무니없이 긴 입원도 문제적이지만 폴이 면회는 간간이 왔으면서 장례식에 나타나지 않았던 것에서 나는 큰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그는 자기보다 예술적 재능이 뛰어났던 까미유의 몰락을 은근히 구경했던 건 아니었을까. 그가 까미유에게 가졌던 연민은 가족애보다 니체가 말하던 자기보다 못한 처지의 사람이자 한 예술가에게 보내는 우월심리는 아니었을까.

로댕과의 결혼 실패를 너무도 절망적으로 생각한 까미유의 사고방식과 피해의식, 가족에게 의탁했던 당시 여성의 지위, 인습에 갇혀 까미유를 정신병자로 외면한 가족 ... 실연의 좌절을 누군가 옆에서 잘 보듬어 주었거나 예술작업으로 풀어가도록 협조를 해줬다면 그토록 비참한 인생으로 끝나진 않았을 것이다. 결국 천재성보다 시대에 갇힌 여성이었기 때문에 일어날 수밖에 없었던 비극이었다는 걸 이 영화는 보여준다. 감독은 병원에 갇힌 다른 여성 환자들의 무력함과 비참함도 섬세하게 보여줬다.

누구의 사랑도 이해도 기대할 수 없는 상황 속에 조현병 환자들의 아우성을 성당에서조차 피할 수 없어 하루 종일 듣고 겪으며 진저리 치던 까미유를 보는데 마음이 어찌나 쓰리던지.
그림을 그리다 고통에 흐느껴 울면서도 자기 앞에 침을 흘리며 웃고 있는 환자를 챙겨 방에 돌려보내고, 홀로 묵상과 영감에 빠져 있을 때도 환자들이 불쑥 나타나 괴성을 지르며 기괴하게 치근대는 걸 견뎌야 했던 그녀. 자연 앞에서 경탄하며 신을 경배하는 시를 쓰며 성인(聖人)이 되길 바라던 폴 끌로델이 아니라 정신병원에서 절망과 씨름했던 까미유의 삶이 더 인간적이었고 종교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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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onnight 2016-12-18 11:0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오래전 이자벨 아자니의 아름답고@_@;;; 슬픈 까미유 끌로델을 보았었는데요. 줄리엣 비노쉬 주연으로도 만들어졌군요. Agalma님 리뷰만 읽어도 마음이 아픕니다.ㅜㅜ 어쩌니저쩌니 해도-_-; 저당시를 여자로 살지 않은 것에 감사합니다요ㅠㅠ;;;;

AgalmA 2016-12-18 22:14   좋아요 1 | URL
저도 그 영화로 까미유 끌로델을 기억하고 있죠. 그 영화는 정신병원에 갇히기까지의 까미유 끌로델을 보여줬다면 이 영화는 시간이 흘러 병원에서 중년을 맞은 까미유 끌로델을 보여주죠. 줄리엣 비노쉬 연기는 진짜 까미유 끌로델 조각만큼 섬세하고 아름다웠습니다. 감독이 까미유 끌로델의 예술성을 반영하려 한듯 자연 특히 돌 풍경을 정말 섬세하게 잘 잡아내서 장면 장면 미장센이 훌륭합니다.

어떤 차별도 없는 세상이 인간에게 가능한가 싶어요ㅜㅜ

[그장소] 2016-12-18 11:3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소장해 놓고보는 영화중 하나! 줄리엣 비노쉬 팬이라~^^

AgalmA 2016-12-18 22:02   좋아요 1 | URL
저도 줄리엣 비노쉬가 나온다 그러면 무조건 봐요^^

[그장소] 2016-12-19 02:08   좋아요 1 | URL
오오~ 저도요! 퐁네프연인도, 잉글리쉬 페이션트도 ~ !! 블루는 ..소장못해 아쉬운 ㅡ

벤투의스케치북 2016-12-18 11: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혹시 줄리엣 비노쉬, 퐁네프의 연인인가의 여주인공인가요? 영화보다 삽입 음악인 코다이의 독주 첼로를 위한 소나타가 강렬했다는 느낌이 강합니다..

AgalmA 2016-12-18 22:05   좋아요 2 | URL
네, 퐁네프의 연인들 그 여주인공 맞아요.
벤투님도 이 영화 보셨군요. 저는 장면 장면에 심취해 음악이 귀에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북다이제스터 2016-12-18 19:1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이 영화 20여년 전 본 것 같은 아물아물한 기억이 듭니다. ㅎ ^^^

AgalmA 2016-12-18 22:13   좋아요 2 | URL
1989년 이자벨 아자니 주연의 <까미유 끌로델>를 기억하시는 거겠죠. 저도 그 영화로 기억하고 있었죠. 벌써 27년이 지난 작품이더라고요-ㅁ-
브루노 뒤몽 감독의 이 작품은 2013년도 나온 건데, 줄리엣 비노쉬 나온다 그래서 더 기대했죠. 극장에서 놓쳐서 아쉬웠는데 결국 보게 되어서 만족합니다. 이 영화에 대한 평이 지루하다, 이게 뭐냐 하는 식이 많아 생각보다 시사하는 바가 많다는 뜻에서 리뷰를 쓰게 되었습니다^^

북다이제스터 2016-12-18 22:35   좋아요 2 | URL
최근 다시 만든 영화군요. 몰랐습니다. 예전 영화도 아직 기억날 정도로 좋았습니다.

전 어제 라라랜드 본 감동 속에 오늘까지 하루종일 여운이... ㅎㅎ
못 보셨으면 강추합니다. ^^

AgalmA 2016-12-18 22:39   좋아요 2 | URL
라이언 고슬링 나오는 영화는 꼭 챙겨봐서 라라랜드는 제작 때부터 찜했던 영화^^...극장에 나가는 게 문제;;

북다이제스터 2016-12-18 22:43   좋아요 2 | URL
전 엠마 스톤 땜에 봤는데요. ㅎ
하여튼 위플래쉬 충격 그대로 여전히 감독 역량 전해져 엄청 좋았습니다. ^^
부디 영화관 갈 정도 시간은 되셔야 하는데. ㅠㅠ

에이바 2016-12-22 11: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번에 이 글 읽고 댓글 남긴 줄 알았는데 없군요... 저는 「시대를 앞서간 여자들의 거짓과 비극의 역사」라는 책에서 까미유 끌로델을 알게 됐어요. 보부아르, 상드 등 예술인들을 소개하고 있는 책인데 그 책을 읽고 서점에 갔더니 안느 델베의 「까미유 끌로델」이 있더라고요. 그냥 동네 서점이었는데 신간이라 맨 위에 뒀었나 봐요. 읽으면서 가슴이 먹먹하고 슬펐던 기억이 나요. 아자니 영화는 봤던 것 같기도 하고 기억이 안 나는데 비노쉬 버전도 챙겨봐야겠어요... 정신병원에서 갇혀 외로이 삶을 이어나간 까미유가 너무 안 됐어요. 30여년을... 로댕이 나쁜 놈이에요. 로즈와 까미유 두 여자를 착취한 예술이라니...

AgalmA 2016-12-22 23:06   좋아요 0 | URL
사실 예술이 겉보기와 달리 재능이든 생활이든 기생하고 착취하는 사람들이 많죠. 가까운 예로 조영남씨만 해도;;
로댕 뿐만이 아니라 자기 작품 만든다고 연인 이용해먹고 가정 내팽개친 사람들 부지기수잖아요. 하지만 끌로델이 그 재능으로 평생 정신병원에서 썩은 건 정말 너무한 불행.... 고흐는 정신병원에서도 그림 그리더만 끌로델은 그마저도 잘 안되었던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