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 일어났다. 자, 이제 시작해 볼까. 이 글은 하루 종일, 당신이 잠든 사이에도 수정될 것이다. 내가 잠들기 전까지. 컴이 뻑 나기 전까지. 이 방식은 랩과도 비슷하리라. 

내 컴은 요즘 블루 스크린이 자주 뜨고 있다. 지금도 벌써 5번째 도전이다. 글을 쓰고 있는 와중에도 꺼지고 난리 파티다. 걱정이다...돈도 돈이지만 컴에 있는 무수한 자료들을 어떻게 정리하란 말인가. 흑흑.

 


 

 

§

음악은 내가 죽을 때까지 들어도 다 못 들을 정도로 가지고 있다. 정확히 책을 능가한다. 음악의 이상한 존재 방식 때문인 것 같다. 심지어 내가 따라 불러 당신에게 전달하기도 쉽다. 몇 마디 리듬이나 멜로디만으로 우리는 깊은 유대를 느낄 수 있다. 나누기 좋은 존재 방식. 그러나 "대~! 한 ! 민! 국! 퉁당탕 퉁당타~"이런 건 싫다구. 음악이 구호가 되는 건 서글프다. 내 취향존중의 한계라면 한계다. 

 

구호를 세련되게 음악화한 랩,을 잘 하고 싶다. 그 정서는 체득하기 어렵다. 그러나 그 방식은 누구나 배울 수 있다. 처음엔 흉내지만 내 것이 되는 순간이 온다. 


정제되지 않으려는 랩의 존재 방식이 좋다. 아무리 애를 써도 형식은 언제나 남기 마련이다. 우리가 인간으로 그렇듯.  



French Montana - Moses




Der Plot - Charlie Chaplin

영어 랩이 아닌 이건 어때?



§§

생각을 왜 정제해야 하는가. 거의 항상 생각을 따라잡는 데 역부족이다. 나는 매번 실패감을 느낀다. 표현과 의미 사이에서 우리가 노예라는 생각을 떨칠 수 없다.

자발적 호의는 어디까지 일까. 누군가에게 선택되기 위한, 호응받기 위한 글을 비판적으로 보기보다 비누를 선물해주자! 향기는 어떤 게 좋을까...뭐라고요? 저부터요? 꼭 그러시다면 샌달우드가 많이 포함된 걸로 부탁(*- -)/

시장에 나오는 모든 음악도 사실 선택과 호응을 바라는 거잖아! 편파야! 그래, 여기선 인정하자. 내 편애라고. 





Hurts - Lights

 



 

Milk & Bone - Pressure

여성 보컬이 귀에 착착 감기는 날이 있는데, 이 곡은 그때 발견했다.




Beat Connection - Illusion

이건 영상을 크게 해서 볼 필요가 있다. 세상의 질감을 느낄 준비를 하자~ 




§§§

예전에 라디오방송 추석 특집으로 진행한 선곡 리스트가 있었는데 기억이 가물가물하다. 하루 종일 뒤적뒤적. 내 뇌는 언제나 파산 직전의 은행 같아. 

방송에 내보내지 못 했던 리스트에서 찾는 걸로 하자! 급선회~ 하지만 틀었던가, 안 틀었던가 뒤죽박죽이 된다. 아마추어 DJ를 마구 탓해도 할 말이 없다. 음악을 듣는 순간 그런 건 아무래도 좋다. 




Efterklang - Swarming (Antenne version) 편곡 스타일이 제일이지만 유투브에 없는 관계로....












Efterklang- Alike














아, 내한 공연 왔을 때 정말 좋았는데ㅜㅜ!




§§§§

여긴 서재야! 책 얘기가 없다니! 무엄하도다! 해서 이 얘기를 하는 건 아니고 오늘 만난 책이라 술술 수다로 나온다.

철야를 하고 집에 돌아오니 두 권의 책이 무뚝뚝한 강아지처럼 나를 기다리고 있었다. 회사에서도 안 주는 추석선물을 받은 기분ㅜㅜ. 다음달에 때려 칠테다. 흥!



서평단으로 참여하는 스콧 스토셀 나는 불안과 함께 살아간다는 앤드류 솔로몬이 과학, 역사, 자서전을 엮어 써낸 불안에 관한 종합판이라고 할 만하다. 레나타 살레츨 『불안들』에서 충족되지 못한 만족을 이 책이 해결해 줄 수도 있지 않을까 기대된다. 

대충 훑어봐도 방대한 의학자료를 바탕으로 인문과 철학적 고찰로 풀어가는 게 예사롭지 않다.

다만 표지가! 무지, 아주, 참 아쉽다....

 

다른 사람들이 나에 대해 생각한다는 생각이 대체 왜 혈액 순환에 영향을 미칠까?”

찰스 다윈, 인간과 동물의 감정 표현(1872)



추석 때 읽을 책이 의도치 않게 1권 정해진 셈. 450페이지 분량보다 내용 분석과 종합이 만만치 않을 거 같다. 고속버스에 앉아 독서실 모드로 읽기 아주 적당하다. 피곤하면 환자 모드로 드르렁;;;

대니엘 스미스가 "스토셀은 엉망이지만, 아주 매력적으로 엉망이다." 라고 말한 것처럼 나도 그러고 싶다. 진지하고 고루하게 엉망이고 싶지 않다. '삶'은 끝없이 정리하지 않으면 안 되는 '엉망이라는 집'이라고 내 멋대로 생각해 봤다. 누군가는 아주 정교하고 치밀하다고 말한다만.


 



The Roots - Redford (For Yia Yia & Pappou)











[그장소]님이 기프트북으로 보내주신 책. 

꼭 보내야만 하겠다고 하신 이 책을 펼치는 순간, 울컥 아득해졌다. 

내 그림들은 죽었다고 묻어버리고서는 묘지를 거듭 찾아가는 심정을 알겠다는 듯, 보이지 않는 엽서가 이 책에 서표처럼 끼워져 있는 것 같아서.

드라마 《밀회》에서 선재에게 혜원이 브뤼노 몽생종 《리흐테르》를 보냈던 상황 같았습니다.


"여행이란 게 원래 그런 식으로 서로 만날 일 없던 것들이 만나가는 이야기의 축적이다. 길고양이 한 마리에게도 여행의 놀라움이 있는 것이다." 『아무래도 좋을 그림』 中


[그장소]님이 어느 여행자에게서 이 책을 받으셨듯이 우리는 어떤 여행자이기에 서로 이런 심정을 나누는 것입니까. 

님이 리뷰에서도 말씀하셨듯, 이 책은 페이지 표시가 없습니다. 그저 느끼고 다음에 다시 처음처럼 만나길...그 의미겠죠. 제목 하나에 그림 하나가 존재하듯, 그림의 존재 방식이 페이지가 아니었듯. 그러나 우리는 인간이기에 연결되고 전달함으로써 그 존재하는 방식들을 알아갑니다. 

러 모로 오늘은 이상한 충격에 휩싸인 날이었습니다.



나는 예술이 재현이 아니라 부활의 방식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는 묘지를 배회한다.




Piano Magic - Saint Marie




Thierry Luhg Trio - A Star To My Father





저녁이니 분위기 전환을 해 볼까. 






Balanco-Metti Una Sera A Cena (Jazzanova Mix)

집안이 꿀꿀한 분위기라면 이 곡을 플레이해보라~ 

금방 럭셔리 카페 분위기가 될 것임! 이때 커피가 있다면 콩다방, 별다방이 부럽지 않을 겁니다. 

생각난 김에 나도 커피를 한 잔 내려야겠음~ 주섬주섬...달그락...달그락....드르르르르륵(분쇄기 돌리는 소리)..... 온갖 소란.




Funkstorung - I Want Some Fun(Feat. Jay Jay Johanson)

어때요? 좀 흥겨워졌나요?





이제는 밤,

이걸 들어 봅시다.




Toots Thielemans, Joe Pass & NHØP - Autumn Leaves (live)




Pat Metheny - Into The Dream

밤도 깊었고, 팻 메스니의 꿈결같은 피카소 기타 소리를 들으며 오늘의 [불가피한 슬랩스틱 추석맞이 특집]은 여기서 이만^^/

읽으라는 책은 안 읽고 맨날 딴짓;;;))))







§§§§§ 특별 선곡


구남과 여라이딩스텔라 - 뽀뽀

책읽는 나무님과 추석 커플들을 위한 선곡...






댓글(27) 먼댓글(1)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불가피한 슬랩스틱 - 친구를 위한 BGM 2
    from 공음미문 2016-09-13 22:12 
    책을 챙기다가 문득 작년 추석 때 서재에 '친구를 위한 BGM'을 틀어 놓고 간 생각이 났다. 지진에는 무감했지만 기억 앞에서 나는 참 부단히 흔들린다. 엣지 웹사이트에서 리 스몰린과 논쟁을 이어나갈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을 받았을 때 처음에는 그럴 생각이 없다고 했다. 일반 독자에게 설득력 있고 설명하기도 아주 쉬운 개념이라고 해서 그것이 항상 최고의 개념은 아니라는 것이 문제다. 사람들은 깊이 생각하지 않고 이렇게 말한다. "아하, 이해되네.
 
 
북다이제스터 2015-09-25 14:5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추석특집, 고향 가는 길 특별 생방송 편성인가요?^^
잘 듣겠습니다. ^^

AgalmA 2015-09-25 15:16   좋아요 1 | URL
네, 특별편성입니다ㅎ~ 북 다이제스터님도 혹 먼 길 가시나요? 어디서든 좋은 시간되시길 빌어요 :)

북다이제스터 2015-09-25 20:20   좋아요 0 | URL
단언컨데 모두 생전 첨 들어보는 곡들입니다. 주위에서 음악쫌 들었단 얘기도 들었던 전데... ㅠ 모두 정말 좋지만 개인적 취향으로 투표하면 Thierry lang trio와 Efterklang-Alike 앨범은 꼭 사고 싶네요. 감사합니다^^

AgalmA 2015-09-25 22:31   좋아요 1 | URL
선곡은 좀 선호되는 곡과 마니아적인 곡 3:7 정도 섞은 건데^^;
국내에선 수입반으로 팔기 때문에 가격대가 높습니다. 유럽 가셨을 때 사시는 걸 추천! 좀 부러운ㅜㅜ

북다이제스터 2015-09-25 23:01   좋아요 0 | URL
돈 벌러 가는 것이라 그럴 틈이 있을지 ㅠㅠ

AgalmA 2015-09-25 23:13   좋아요 0 | URL
음반가게 들를 틈도 없을라고요~_~; 공연스케줄 보고 파리나 베를린 가실 수 없나 말씀드렸음 이런 정신없는 녀석!될 뻔 했습니다ㅜㅜ 제가 좀 그런 스타일이라;;; 네, 자랑이 아니죠;

2015-09-25 23:0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9-25 23: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9-30 09: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9-30 13: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9-30 19: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9-30 22:1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9-30 23:2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9-30 23:57   URL
비밀 댓글입니다.

cyrus 2015-09-25 16:1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예전에 연휴 때 집돌이가 되면 자유로워서 기분이 좋았는데, 이제는 아무런 느낌이 없어요. 연휴를 혼자 집에 보내는 상황이 즐겁지가 않아요. 오랜만에 TV만 붙잡고 지내봐야겠습니다. 지난주 무도의 정형돈이 부럽더라고요. 추석 연휴 잘 보내세요. ^^

AgalmA 2015-09-25 16:35   좋아요 0 | URL
전 요즘 연휴되면 집에 틀어박혀 홀로 편안히 쉬고 싶은데, 효도모드 장착해야 하는 게 힘들더군요^.ㅜ; 아마 다른 이들도 이러저러한 사연 속에 그러하겠죠....cyrus님의 연휴에 추억이 남길 기원하며 :)

책읽는나무 2015-09-25 18: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추석 잘 보내세요
내일 제사음식 하면서 음악을 들어야겠어요
음악이 풍성하군요^^
찌짐 뒤집는 울신랑도 즐겨줘야할터인데~~가능할까요?ㅋ

AgalmA 2015-09-25 18:43   좋아요 0 | URL
이번엔 제사음식 BGM이 되는군요.
음...책읽는 나무님과 남편 분의 사랑전선을 위해 구남과 여라이딩스텔라 -뽀뽀를 선곡했습니다.

책읽는나무 2015-09-25 18:45   좋아요 0 | URL
아~~~그래요?
내일 한 번 들어보라고 강요해보겠습니다^^
어찌나올지는???ㅋ

AgalmA 2015-09-25 18:47   좋아요 0 | URL
후기가 꼭 듣고 싶어지는 대목이네요ㅎ

책읽는나무 2015-10-02 11:13   좋아요 1 | URL
후기문입니다^^
일단 제가 먼저 들어봤어요 그리고 전 윽~~~이걸 들려준다면 그뒷감당이 부담스럽겠다~싶었지만 참고 아침에 알라디너중 누군가가 이노래를 추천했다고 신랑한테 들려줬어요
잠이 덜 깬 울신랑왈
음악이 변태스럽다고 내취향은 아니라고 하더니 막상 음식할땐 `뽀뽀할까?~~`후렴구 줄구장창 반복!! 아주 느끼한 추석이 되었어요ㅋ
둥이들도 죙일 후렴구에 중독되어 `뽀뽀할까?너랑 나랑!`흥얼흥얼~^^
부르면서 왜 몸이 자꾸 반응하게 만드는 노래인지?
잘 만든 노래에요ㅋ

덕분에 추석전날 즐거웠어요!
피곤치 않았다면 19금 추석도 될뻔한~~~^^

AgalmA 2015-10-02 12:02   좋아요 0 | URL
아하하하^^ 구남과여스텔라 음악이 전반적으로 좀 느끼쌉싸롬하죠ㅎ
재미난 후기 들려주셔서 유쾌했어요~ 담엔 19금 불가피한 슬랩스틱을 좀 고려해봐야겠군요. 후후훌~~~

보슬비 2015-09-26 15: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Agalma의 페이퍼를 읽으면서 왠지 살짝 찔리네요. 요며칠 가족들과 이야기를 나눌때, 모든 가족들을 통틀어 음악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 `나`라는 것을 알게 되었거든요. ㅎㅎ 사실 음악 듣기를 아주 싫어하는건 아니예요. 가사가 있는 음악보다는 없는 음악을 즐길뿐이니깐... 그게 노래방에서는 안 통하더라구요. ㅋㅋ

대신 다른 가족들은 음악을 좋아하는 대신 책과 그림은 저보다 덜 좋아하니 이것도 균형이겠지요? ㅎㅎ

AgalmA 2015-09-29 15:14   좋아요 0 | URL
보슬비님 추석 연휴는 어찌 잘 마무리 되어 가시는지... 찔리실 이유 전혀 없습니다. 제가 좋아서 올린 글일 뿐 누구에게도 강요의도는 없으니까요 :)
보슬비님이 펼쳐 보여 주시는 그림책들 저도 잘 보고 있다고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인사 드립니다.

2015-09-28 08: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dust22 2015-10-13 01: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어 이런 보석같은 서재가 있었다니.

AgalmA 2015-10-13 02:10   좋아요 0 | URL
보석같은 서재인 건 잘 모르겠고a; 보석같은 음악을 소개한 건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