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ddie Ziegler & Sia

 

 

 

 

§

아역 배우 매디 지글러(Maddie Ziegler)의 춤에서,

오래전 영화 <플래시댄스>의 배우인 제니퍼 빌즈의 인상적인 모습이 연상됐다.

 

물론 제니퍼 빌즈는 어린이가 아니었다.

이 영화의 관음증적 표현방식은 여기선 차치하고,

이 영화 속에서 우리가 주목해 볼 점은 여성노동자가 무용수가 되기 위해 현실 속 편견과 싸워나간 집념일 것이다.

 

 

Sia의 뮤직비디오에서 매디 지글러는 Sia의 닮은꼴 어린이로 단순히 출연하고 있는 게 아니다.

Sia의 흉내를 내고 있는 것도 아니다. 지시로 나올 수도 없는 춤을 보여준다. 

거기 오로지 매디 지글러 자신만이 있다.

라이언 헤핑턴의 안무와 Sia의 노래가 들어간 마치 매디 지글러의 뮤직비디오 같다. 

Sia와 매디 지글러가 각각 독보적인 존재감을 과시하는 반면, 

'강남스타일'의 Psy와 닮은꼴 어린이 매치는 코믹 그 이상을 넘지 못 했다는 한계점과 차이가 있다.  

어쩌면 ​Sia쪽이 Psy쪽을 더 보완해서 나온 것이라 볼 수도 있지만,

두 영상에서 질적 차이를 느끼는 것은 나만이진 않을 것 같다.

  그래서 아쉽다.​

  국내 대중문화에서 아이디어와 예술성이 상호 보족적인 걸 보는 건 ​왜 이리 어려운 걸까?

 

업그레이드는 미비하고 패러디만 난무하는.

 

예술의 정신은 없고 욕구들만 들끓는.​ 

 

Psy 뮤직비디오 유머와 시대조롱을 내가 홀대하는 걸까.

 

어쨌거나 이것은 내 시각이고 잣대라는 걸 인정한다.

 

분명하게 밝힐 것은, 나는 이 부분에 대해 말할 뿐이고 이래라저래라 종용할 수 없다.

 

누구나 표현하고 누릴 자유가 있다.

 

예술은 문화에 갇히지 않고 문화 밖으로 나갈 수 있는 티켓과 같다.

 

 

 

 

 

 

 

   양옆 아저씨들은 유명한 코미디언들이라는 데 난 잘 모름-,-;)

 

 

 

 

 

 §§

 

당신은 위 사진에서 불쾌함과 유쾌함 어느 쪽을 더 강하게 느끼는가.

 

매디 지글러가 성인남성과 선정적인 춤을 추고 있는 뮤직비디오 장면들은 어떤가.

공중파에 나와서 그렇게 춤을 추는 장면들도 YouTube에 다수 있다.

이건 예술이라, 예술적인 패러디라 괜찮은 것인가.

상업적인 부분이라 어쩔 수 없다 라고 말할텐가.

 

외국사례이고 그들의 정서이니 존중한다 라고 말할텐가.

혹은 롤리타 컴플렉스를 들고 와 병으로 진단할 텐가.

 

요즘 논란이 되고 있는 10살 시인 김○영 본인이 직접 쓴 시들의 예술성은 누구의 무슨 기준으로 판단하는 것인가.​

 

김○영의 시는 흉내를 낸 것인가. 누구의 지시를 받은 것인가. 어떤 허가를 받아야만 하는 것인가.

 

정말 그 정도인가.

 

비난하는 사람들이 보는 것은 과연 무엇인가.

 

제니퍼 빌즈가 예일대 영문학 석사 학위자라는 걸 안다면,

 

당신은 혹 <플래시댄스>와 그 배우에 대해 다시 생각하지 않을지.

 

김○영 시인이 하버드대 최연소 학생쯤 되었다면 당신의 잣대는 어떠했을지.

 

이건 너무 멀리 나간 걸까.

 

그렇다면 김○영 시에 대해 말하는 안전성은 누구의 안전을 위해서인가.

 

공공성을 내세우지만 자신의 주장을 위해 이용하고 있는 건 아닌지.

 

자신이 공감할 수 없는 것에 대한 철저한 배척과 짓밟음은 아니었는지.

 

자신이 생각하는 예술과 (표현의) 자유가, 얼마나 편협한가를 짚어볼 계기는 되었는지.

 

자신이 원하는 자유라는 게, 얼마나 타인 지배적이고 자기 옹호적인지 생각해보는 계기는 되었는지...

 

 

 

 

 

 

 

 

ㅡ Agal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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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병통치약 2015-05-12 14: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예술 무식쟁이인 제가 봐도 이것 멋진 작품이네요. 그런데 잘못 베끼거나 무작정 따라하면 퇴폐 외설이 나오겠는데요 ㅋ

AgalmA 2015-05-12 15:09   좋아요 0 | URL
싸이 때처럼 따라하기 영상 꽤 되더군요ㅎ 국내에서도 알게 모르게 따라하고 있고...

CREBBP 2015-05-12 15:4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 시 사건은. 책을 다 걷어들이기로 했다죠. 참으로 한심하다는 생각이.. 보수가 득세하니 여러가지 한다는

AgalmA 2015-05-12 15:48   좋아요 0 | URL
예술은 좀 자유롭게 냅두고, 나라 정치권력 자유 방임이나 좀 더 신경을 쓸 일이지 합니다;

Conatus 2015-05-12 16:2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예술을 자유롭게 두지않는것은 예술속에 득세하고 있는 세력을 전복시킬 무언가가 있기때문이겠죠

AgalmA 2015-05-12 16:29   좋아요 1 | URL
네, 정확한 말씀^^
어떤 세력이든 누르려고 하는만큼 자신의 취약성을 드러내 보이는 법이니까요.

네오 2015-05-12 20: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샤이아 라보프는 님포매니악이후 예술적이네요 ㅋ

AgalmA 2015-05-12 20:53   좋아요 0 | URL
저도 딱 그렇게 생각하고 있던 중ㅎ 생활의 발견 이후 김상경을 다시 보게 된 것 같달까요ㅎ; 김상경의 예술성은 왜 안 생기는지...흐음...

cyrus 2015-05-12 21: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도덕에 위배되는 내용이라는 근거로 예술이라고 말할 수 없다고 규정하는 일은 무의미한 일인 것 같아요. 지금은 내용이 잔인하다고 해서 예술이 아니라고 폄하하지만, 몇 십 년 뒤에 이게 어떻게 될지 몰라요. 예술사를 되짚어보면 쓰레기로 무시 받았던 것들이 지금은 예술로 인정받고 있으니까요. 보들레르의 <악의 꽃>이 미풍양속을 해친다는 이유로 출간 당시 시 몇 편은 삭제되고 말았어요. 사드의 작품은 수백 년 동안 잊혀졌다가 지금은 고전의 반열에 올랐고, 이를 분석하는 연구자들이 많아졌어요. 하일성 위원의 명언처럼 야구만 어려운 게 아닙니다. 예술 몰라요, 인생 몰라요.

AgalmA 2015-05-14 03:15   좋아요 0 | URL
뻑 하면 금서에, 지금은 숭배되는 <보바리부인>도 재판까지 갔잖습니까. 여전히 문학은 선정성, 폭력성 문제로 시끄럽죠. 거장이거나 말거나.
여긴 마광수- 장정일 시대와 별반 다른 거 같지 않으니 얼마나 더 기다려야 나아질런지....
억울할텐데 소송까지도 안 간 거 보면 어린 시인에게 더 상처될까봐 그런 거 같은데, 검색어에도 안 나오게 조치를 한 거 같아서 저도 본명도 가리고 시도 안 가져 왔어요.
진짜 문제를 바꿀 생각을 하는 공론이 될 수도 있었을텐데...
인간 세계 터부 참 끝없는 딜레마...

오쌩 2015-05-13 01:2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동시라는 틀 안에서 정서에 맞게 쓰고 말해야된다는것도 웃긴것 같아요.
생각해보면 어릴적 읽었던 시들 대부분이 너무 유치하고 작위적이었어요.

AgalmA 2015-05-14 00:56   좋아요 0 | URL
이런 이야기 끝에는 항상 교육의 문제를 거론할 수밖에 없네요^^;
남자아이는 파랑, 여자아이는 분홍 그건 언제부터 그렇게 경향이 되었던 건지 참 궁금합니다...
우리가 말하는 순수성은 정말 순수성일까 고민이 많습니다...

오쌩 2015-05-13 01: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싸이를 그리 높게 평가하지 않습니다. 그저 코믹하고 패러디하기 좋을뿐,싸구려 양아 허세질 가득한 뮤비로 밖에 안보여요. 여자몸만 상품화하고 부각시키는게 예술하고는 멀어보이고요.
뮤비잘봤어요 ㅎ 엘라스틱 헐트 마지막 장면 계속 머리에 남네요.
철장에서 남자를 계속 꺼내려고 애쓰는게..많은 의미를 생각하게 하네요 ㅎ

AgalmA 2015-05-14 01:00   좋아요 0 | URL
예술이 더높은 가치를 보여줘야 한다! 하는 것도 어쩌면 편향일 거 같아 모든 게 공존하는 것에 반대하지 않습니다. 아름다움과 추의 미학이 공존하듯이. 하지만 대중이 그걸 추앙한다고 해서 무슨 권리나 권력, 우월감을 가진 듯이 군다면 저는 그것에는 항의할 겁니다. 예술의 반항심과 이상적 고취 상태는 감안하지만, 자신의 예술 속에서 속물정치가가 되는 연예인들 있지요. 종종 쇼맨쉽과 정체성 사이에서 길을 잃은 배우들처럼....여기선 싸이를 그렇다고는 하지 않겠습니다. 아직까지는.
마지막 장면 참 애닯게도 찍었죠? 마지막을 어떻게 처리하느냐가 작품의 전체를 좌우하기 마련인데, 그 처리가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철창 간격이 넓어서 샤이아 충분히 빠져나올 수 있겠구만...연기하느라 애쓴다...하는 현실적 대입을 밀어넣으며 감상하느라 애먹었어요ㅎ

에이바 2015-05-15 17:1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시의 내용보다도 함께 실린 일러스트와 영어번역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요즘 아이들이 아무리 성숙했다 하지만, 그 시기의 감성은 아주 예민하기 때문에 텍스트 자체로도 충분히 폭력적인데요. 성인인 제가 봐도, 함께 실린 일러스트는 좀 너무하다 싶더군요. 시 내용이 문제가 아니라, 그 일러스트로 고정되는 폭력적인 이미지 때문에 내 아이에게 읽히고 싶지 않습니다. 게다가 영어번역이라... 이 시집의 타겟은 동시를 읽는 어린이가 아니라, 구매력이 있는 학부모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보통 잔혹동화들도 일러스트는 환상적인 분위기를 풍기죠. 그래서 더 섬뜩한 분위기를 연출하고요, 그게 효과적인 일러스트고 예술이 아닐까요.

시인의 다른 시들을 보면 재능이 있는 것 같더군요. 어린이가 썼지만, 성인 독자를 대상으로 하는 시집을 출판하는게 낫지 않았나 합니다. 그랬다면 이렇게 난리도 아니었을테고, 제대로 평가받았을 텐데요. 아마 팬들도 생겼을 겁니다. 이번 사건으로 그 시인의 이름은 확실히 알려졌군요. 득이 될지 실이 될지는 지켜봐야 알겠습니다만... 이미 찍어낸 책을 전량 회수해서 파쇄하는 것도 웃기더군요. 데스크에선 충분히 예상한 수순일텐데요, 촌극이 따로 없습니다. 시 내용처럼 폭력적인 감정을 느낀 또래 어린이들도 있을 겁니다만, 그걸 텍스트로 표현하고 출판하지도 않지요. 이 사건의 문제는 복합적입니다. 시 내용, 시인의 나이, `추천` 동시, 일러스트, `학원`으로 상징되는 강제와 폭력... 내 아이의 재능을 인정받고자 하는 부모의 욕심과 출판사의 상업성까지요. 표현의 자유와 예술로 방어한 건 그들이었고요, 논란이 거세지자 시집을 거둬들였죠. 진실로 비겁해 보입니다. 모든 책임과 비난은 시인이 지는군요. 창작했다는 이유로...

예술이라는 건 넓게 봐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시인을 바라보는 시야를 좁히게 만든 출판사의 선택이 원망스럽네요. 객관적으로 보려고 노력했지만, 정말 `예술`이라 생각했다면 이런 방식이 아니었을거란 생각도 듭니다. 한편으로 제 아이가 그런 시를 썼다고 생각하니, 저라면 학원을 많이 보낸 걸 반성하고 스트레스 지수를 낮춰줬을 것 같은데요. 시집출간은 생각도 못했을 겁니다. 아마 출간한다 해도 적당히 골라냈겠죠... 솔직히 문제된 시는 사회문제를 담고 있지만 예술성이나 문학성은 없는 것 같아요. 다른 몇몇 시들은 좋았지만요. 의외성을 보는 눈이야말로 예술의 시작이라면 전 범인일 따름이군요.

AgalmA 2015-05-14 03:49   좋아요 1 | URL
여러가지 생각해 볼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제 댓글은 참고삼아 비밀글로 올리지 않겠습니다.
김ㅇ영 시집과 관련해 안타까운 점은, 첫 시도들의 미숙함과 현실 난관에서 싸워나갈 고단함에 있을 겁니다. 일러스트 저는 정말 실망스러웠습니다. 훌륭한 그림동화나 일러스트를 많이 본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삽화가 그저 보완의 악세사리는 아닐 겁니다. 작품 바로 곁에 있는데, 작품을 해석하는 가장 뛰어난 독자여야지요. (작가분께 죄송하지만) 일러스트의 조잡함으로 문제의 시에 더 큰 화를 부른 거 같습니다. 시 뿐만 아니라 모든 예술은 은유를 잘 다뤄야 합니다. 일러스트라도 제대로 해줬어도... 그래서 첫 시도들의 총체적 난국이라는 거죠. 모든 것이 어우러지고 있는 매디 지글러와 반대 상황...

항상 창작자와 독자 간에는 거리가 발생할 수밖에 없는데요. 늘 창작자는 독자에게 자신의 작품을 제대로 보고 이해해 달라 요구하고, 독자는 창작자가 자신들을 위해 써주길 바랍니다. 여기서 독자의 폭도 넓은데, 새로움을 바라는 독자와 `다움`을 요구하는 독자 등 무수한 갈래가 있지요. 거기 통념들이 모인 주류가 시장권을 장악하게 되지요. 출판사, 부모, 시인 모두 이 점을 간과한 셈이라 이렇게 큰 시련을 맞게 된 거고요. 흔히들 착각하기 쉬운데 새롭다고, 파괴적이라고 다 문학성과 예술성을 획득하는 게 아니라는 점. 외적으로도 그 인정의 상당수는 독자에게 있습니다. 비평가도 어차피 독자고 요즘은 대중의 파워가 더 세졌죠. 그렇기에 너무 뒤늦게 인정받는 예술가들도 있는 것이고요.

제일 아쉬운 점은 그 시가 시로서 충분히 담아내지 못한 게 큽니다.
시인이 아직 어려서이기도 하지만, 그 시가 충분히 문학성을 보여줬다면 상황이 이렇지는 않았을 겁니다. 독자들이 시인을 대신해서 극렬히 싸울만큼의 작품성이 있는 게 아니었어요. 그래서 우리는 각자가 느낀 여러 안타까움을 밝힐 뿐.... 저도 그 시에서 예술성, 문학성의 완성도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사회문제에 대해서도 우리가 그렇게 보는 것이지 시인이 그걸 문제시하려고 썼을까, 제 견해로는 정제되지 못한 감정만 보였습니다. 하지만 그 분노는 대단해서 위협감을 느낀 이들의 공분을 산 걸 겁니다. 다른 시를 충분히 보지는 못했지만 김ㅇ영이 그런 걸 겉으로 당당히 말할 줄 아는 자세, 저는 그것에 시인으로서, 예술가로서의 자세를 보았고 앞으로 발전해 나가주길 기원합니다.
사태가 이렇게 커져서 창작의욕에 큰 영향이 안가길 바랍니다. 어린 시인이 맞기엔 참 큰 충격이었을텐데...

에이바 2015-05-13 14:2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매디 지글러 처음 봤을 땐 너무 충격이어서요, Sia가 매디인 줄 알았어요;; 이 가수 체형이 어린이같네;; 하면서요. 춤이 기괴하면서도 광기가 있더군요. 제 스타일은 아니었어요. 약간은 <스타킹>에 나와 섹시 댄스를 추는 아이들을 볼 때와 같은... 꼬집어 말할 순 없는 불편함이 있더군요. 근데 다시 보니 매디가 Sia의 페르소나 같더군요. 예술과 선정을 가로지르는 선은, 어떤 점에서는 명확하다고 봅니다... 좋아하지는 않습니다만 인정은 되더라고요. 아래 뮤비에서 샤이아의 기에 조금도 눌리지 않은 매디를 보며 또 한 번 놀랍니다. 무서운 아이...! 이런게 앙팡 테리블인가요...!

AgalmA 2015-05-14 03:30   좋아요 1 | URL
저도 처음엔 좀 징그러웠달까요ㅎ; 북한 어린이들의 현란한 춤동작 볼 때처럼 너무 자연스럽지 않아 보여서...그런데 여러번, 다른 작품들을 통해 보면서 아, 이것은 매디 지글러 본인이구나, 이토록 표현해내고 싶은 기질이 있는 거구나 에이바님처럼 인정, 동의하게 되었죠. 몸은 끼로서 충분히 조정할 수 있지만 얼굴 표정과 분위기 그것은 그렇게 쉽게 만들 수는 없는 거잖아요...경험이 아직 별로 없는 아이들은 더 어렵죠. 이거 제 착각과 호의 이려나요? 하여간 매디 지글러는 훌륭한 배우가 될 거 같아요. 레옹의 나탈리 포트만 같은...기대되는 인물이죠.
제가 매디 지글러와 김ㅇ영을 연결해 말하고 싶었던 건, 표현의 장을 열어주고 안 열어주고에 따라서 상당히 달라질 수 있다는 걸 생각해보자는 거였습니다. 이 시를 읽고 무엇을 느꼈는지 아이들과 얘기를 하는 게 더 솔직하고 열린 처리였을 지도요...하지만 또 닫혔죠...

에이바 2015-05-15 17: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왜 자꾸 비밀글이 걸리죠? 북플에선 확인이 안되는데요ㅠㅠ 안드로이드 폰이라 그런가요.. 야심한 시각에 이렇게 긴 댓글을 받아 감동했습니다... 아갈마님 글을 보며 느끼는 거지만 언제나 큰 틀에서 보려고 노력하시는 것 같아요. 사고의 확장을 꾀하시는 모습을 본받아야겠다고 생각합니다. (컴퓨터로 들어와 비밀글을 풀었습니다;;; 종종 이러나봐요. 제 댓글 ㅠㅠ 북플은 자물쇠 표시를 만들라!!! ㅠㅠㅠㅠ 앞으로 유의해야겠습니다.)

AgalmA 2015-05-15 18:40   좋아요 0 | URL
ㅎ 이 글도, 위의 글도 아직 비밀글요;; 북플 수정시 닉넴 앞의 자물쇠 아이콘 풀려 있는지 확인 후 글수정으로 올려보세요.
웹에서 비밀글 체크를 풀어주고 올리면 확실하게 확인되시겠지만^^

전 좋은 `나`보다 좋은 `사람`이 되고 싶어요. 냉소와 비판으로 세상을 향해 삿대질하기보다, 냉철하게 보고 꼭 필요한 말을 하는... 너무 욕심이려나;;...역량 역시 늘 딸리고ㅜ;
끊임없이 자신을 고치고 나아지려고 하는 우리는 모두 그런 선상이겠죠. 에이바님의 말씀 들으며 많은 생각 정리할 수 있었어요. 이런 대화 속에서 무언가 얻게 되고, 나누게 되는 거겠죠. 절대 저 혼자서 사고의 확장을 할 수 없었을 거란 말씀^^
위 글에서 학부모 입장, 아이들 정서에 미치는 영향 또한 더 살폈어야 되지 않았을까 싶은데...이 문젠 공부도 필요할 거 같고 좀더 생각해 봐야겠습니다.
따끔한 지적도 귀기울여 듣겠으니 담에도 좋은 말씀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