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새로운 봄입니다. 집 옥상 산수유는 이미 피었던 꽃들이 시들해지고 벌써 푸른 잎들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수술한 이후에야 노란 둥그런 뭉치처럼 보이던 산수유 꽃이 노란 가느다란 꽃술이 모여 하나의 꽃처럼 보였단 걸 알았습니다. 이제서야. 고향의 벚꽃은 이미 만개했지만, 여기는 이제야 개나리가 활짝 피고 벚꽃이 피어오르기 시작했습니다. 길가의 나무들도 파란 순들이 올라오고 곧 이 동네에 많은 느티나무들에서 연녹의 잎들이 쏟아져 나올테지요.

 

얼마 전 식당에서 박동규 교수님을 만났습니다. 스치듯 얼굴을 뵙자말자 거의 16년 전에 그룹연수원에서 처음 강의를 들었던 그 모습 그대로인듯하여 바로 알아볼 수 있었고, 식사를 끝낸 틈에 찾아가 인사를 드렸습니다. 그 때 그 강의가 처음이었고 이후에 한 번도 뵌 적도 없는데, 아버지 박목월 시인과의 애틋했던 얘기가 아직도 기억이 나 감사하단 말씀을 드렸습니다. 참으로 감사한 나의 마음도 있었지만, 생면부지의 젊은이가 다가와 감사하단 말씀을 드리면 그 분이 참으로 기쁠 듯해 기분 좋게 인사를 드렸습니다. 악수한 손이 참 따뜻하더군요. 그렇게 봄은 사람을 들뜨게 하나 봅니다.

 

평소 늘 웃음으로 나를 맞아주는 이름도 모르는 분께 책도 한 권 선물했습니다. 그냥 감사해서. 그냥 봄이니까요. 몹쓸 정치판에도 봄이 오길 바랬는데 내 생각대로 되지는 않았습니다. 나도 당비를 내는 어엿한 진성당원이지만 다른 당의 당선되길 바라던 후보 한 명이 개표방송이 새벽을 넘기도록 엎치락뒤치락 하길래 그냥 잠이 들었는데 꿈에서 그 분과 여러 분들께 내가 지랄을 했습니다. 제발 내가 이렇게 선거할 때 고민스럽지 않게 똑바로 하시라고 시덥잖게 떠들어대다 눈을 떴는데, 170표차로 당선이 되셨더군요. 원하는 사람들이 선거라는 전장에서 다 살아오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희망은 남겨놓았기에 12월 대선을 기대해 봅니다. 안타깝고 아쉽지만, 이게 현실이니 받아들이고 반성하고 또 힘을 내야겠지요.

 

나도 직업을 가지고 일을 하지만 그냥 봉급받아 가면서 사는 것에 만족하기는 싫은가 봅니다. 내가 처한 곳에서라도 세상을 바꾸어 보겠다는 욕심을 거두지 않으려 합니다. 올해는 더 열심히 달려야 할 시기입니다만 그건 내 생각이고 같이 일하는 사람들이 아직은 내 생각 같지는 않은가 봅니다. 내 욕심만으로 다그칠 수는 없는 것이라 내심 고민스런 것도 있지만, 내가 변해야 세상이 바뀐다는 생각으로 그저 묵묵히 걸어가보려 합니다.
 
차도 한 대 구해볼까 합니다. 차 없어 불편한 건 별로 없지만, 어디 떠나야 할 때 떠나지 못함이 가끔 불편케 합니다. 가야할 곳을 미리 정해 두었습니다. 아니 정했다는 표현보다 자연스레 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망자들의 혼이 깃든 곳이라 봄날에 어울리지 않는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겠지만, 그 사람들께 내 삶의 모습을 보여주고 싶고, 내 삶에 스며든 당신들의 삶의 흔적에 감사하다는 말을 하고 싶어집니다. 봄이니까.

 

야구도 시작이 되었습니다. 20년 동안 우승 한 번 못해보고, 근래에 매년 꼴찌를 도맡았던 팀이라 응원하던 롯데(부산) 자이언츠가 어느새 4강에도 들고, 플레이오프도 치르게 되었습니다. 미래지향적이고도 오늘을 즐기기에 충분한 미친 응원이 즐거워 몇 년전부터 다시 보기 시작한 야구가 소리소문없이 일상의 즐거움이 되어 버렸습니다. 시즌은 시작되었고 우리 팀은 새로운 얼굴들로 꽤 좋은 초반 성적을 내고 있습니다. 올해 딱 우승시키고, 내년에는 NC(창원) 다이노스로 넘어갈랍니다. 승리를 위한 전력질주! 봄과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몇 년째 봄가을이 어느새 사라져 버린 날씨 탓에 봄이 되면 늘 들뜨지만 요즘은 조급해집니다. 당신도 이 봄이 가기 전에 묵었던 먼지들 다 털어내고 새 봄을 즐기길 바랍니다. 1년을 준비해 터트린 꽃들이 금새 사라져 버릴테니까요. 새 봄에 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