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마음이란 간사한 것이라고 길산은 생각했다. 첫날 매를 맞고 들어와 주위의 참상을 대하고는 차라리 빨리 죽기만을 바랐었는데, 배부르게 먹고 건강을 회복하니 한 열흘 남짓 남아 있는 제 목숨에 매달리게 되는 것이었다. 해질 무렵 서쪽 하늘에 번진 저녁놀의 남은 빛이 차차 꺼져갈 적에, 길산은 지금껏 한 번도 생각하지 않았던 사는 일과 죽는 일에 관해 생각했다.

아침 밥때가 되어 옥전거리에서 기다리던 백성들은 제각기 음식을 장만하여 옥내로 들어왔다. 그러나 좌옥에 와서 보니 밥을 제대로 먹는 죄수는 반 정도밖에 되지 않아 일반 죄인들 중에서도 시름시름 앓다가 굶어죽는 자들이 많았다. 그래서 밥때가 되면 가족이 있거나 밥붙이를 대고 있는 자들끼리 옹기종기 창살을 중심으로 모여들었고, 사고무친이거나 가족에게서 버림받은 자들은 뒷전에 밀려난 채 하염없이 바라볼 수밖에 없었다. 때로는 동료 죄수들이 동정하여 밥덩이를 덜어주기도 하고 남긴 것을 얻어먹기도 했으나, 워낙에 수가 많고 보니 모두들 밥때에만은 서로 마주보려 하지 않았다. 그래서 옥바라지할 식구도 없고 힘도 없는 자들은 뒷전의 어둠 속에 구겨박혀서 아무도 몰래 죽어갔다. 바깥에서도 굶고 있는 판이니 갇힌 자를 돌볼 수가 없었던 것이다.

길산이 옥에서 한 달 이상 지내는 동안 문득 설움받는 백성의 삶을 스스로 깨우치게 되었다. 어렸을 적부터 지금까지 받은 온갖 수모는 자신이 오직 천출 광대이기 때문이려니 하여 세상의 귀천과 빈부를 숙명처럼 여기던 그였다. 그러나 이제 옥에서 죽어 나가는 사람들의 숱한 사연을 보고 듣는 가운데, 일찍이 박대근과 초대면하여 그가 포부를 말할 적에 느끼지 못했던 점이 이제 와서 환히 보이는 듯하였다. 지금까지 자기가 무턱대고 관원에게 느끼던 적개심이나 양반 호족들에게 가졌던 원한은 얼마나 우직하고 무모하였던가를 알았다.

이제부터는 더욱 지혜롭게, 더욱 강하게 되어야만 할 것이다. 불행히 옥에서 참수당해 귀신이 된다면 모르되, 꼭 살아 나가게만 된다면 그는 세상을 알고 지혜를 갖추어 진실로 강한 사나이가 되리라는 결심을 하였다. 주먹과 칼날을 휘둘러 싸움에 능함을 자랑하는 것은, 마치 곰이나 범이 이빨과 발톱을 내세우는 것과 다름이 없을 것이었다. 힘은 지혜로움만 못하니 맹수가 함정에 빠지는 격이요, 지혜는 또한 덕에 미치지 못하니 여러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가 없을 것이 아닌가. 여럿의 마음을 움직이려면 마음이 올발라야 하고, 따라서 마음을 닦아야 할 것이다.

 

 

 

 

청소년을 위한 장길산, 황석영, 제2권 결의 형제 중

 

조카들에게 줄려고 산 장길산. 정확히 얘기하면 청소년을 위한 장길산. 글자도 큼직큼직, 삽화도 잔뜩잔뜩...나도 이런 책이 좋아지니 늙었나보다. 길산이 다친 박대근을 구하고 포졸들에게 잡혀 참수를 기다리면서 옥중에서 생각하는 글이다. 숙명론적 인생을 넘어서 개척가능한 인생으로 넘어서는 한 고비를 삶과 죽음의 갈림길에서 길산은 생각하게 된다. 극한 상황에서의 말그대로 "인생역전"이다.

삶과 죽음에 대한 고찰이 (대체로) 계급사회에서 주류를 이룬 철학이었듯이...오늘날 많은 이들이 전철에 몸을 던지고, 아파트 옥상에서 뛰어내리는 시대를 바라보면서 몸을 던지기 직전에 그들은 삶과 죽음을 생각하고, 계급화된 이 사회를 욕했을 것이라 한다면 지나친 비약일까...뉴스를 보면서 나약한 인간들이었다고 치부해 버리기엔...우리에겐 너무 카드빚이 많다!. 정작 우리에게 중요한 것이 삶과 죽음이 아니라, 어떻게 살것인가임을 모를리가 없을텐데 말이다. 길산이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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