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를 더욱 열어야만 하는 이유

 

지난 주말 무한도전을 보면서 말히기보다 듣기가 얼마나 소중한지 새삼 깨달았다. 평소 말이 너무 많기로 소문한 조세호씨는 월장사를 방문해 묵언수행을 하게 된다. 이런 저런 유혹에 시달리다 그만 자기도 모르게 말을 내뱉게 된다. 그 벌은 백팔배였다. 사실은 천배를 해야 했는데 방송이니 사정을 봐주었겠지.

 

토요일 동네에서 벌어진 데모 소음 문제로 커뮤니티에 글을 올렸다. 반응이 궁금해서이기도 하지만 우선은 공감을 얻기 위해서였다. 조직된 소수가 흩어진 다수를 위협한다면 결국 우리도 뭉칠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뜻밖의 수확도 얻었다. 데모의 동기가 순수하지 않고 조직적이라는 걸 알았다. 대부분 어떤 일이 터지면 속사정을 알기가 쉽지 않은데 그분 덕에 깊은 내막을 이해할 수 있었다. 나 더 나아가 우리에게 또 하나의 비장의 무기가 생긴 셈이다.

 

참고로 답글이 오고가는 과정에 나는 일체 개입하지 않았다. 곧 어떠한 댓글도 달지 않았다. 그 흔한 고맙습니다라는 말도 하지 않고 그저 지켜보았다. 대신 귀는 활짝 열었다. All Ears.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고 싶었고 혹시 내 문제제기에 하자가 있는지도 궁금했다. 그 과정에서 앞서 언급했듯이 의외의  비밀도 알 수 있었다. 이처럼 진짜 속내를 알기 위해서는 내 의문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한 후 논의과정을 아무 말 없이 쭉 챙겨볼 수 있어야 한다. 섣불리 의견을 한쪽으로 몰지 않고 차분히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꼭 필요한 절차다.

 

덧붙이는 말

 

만약 인터넷 기사에 댓글 기능이 없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혹은 특정 내용에 검열을 한다면? 상상이 어렵겠지만 불과 몇 년전까지 우리나라에서도 비일비재했다. 독재자나 할 발상을 버젓이 실천으로 옮긴 셈이다. 다시는 그런 악행이 발붙이지 못하도록 우리는 귀를 더욱 열어야 한다. 어떤 말이 참이고 거짓인지 알아내기 위해서라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