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채로운 표현을 활용하라

 

규칙적인 생활을 위해 영어공부를 하고 있다. 방법은 간단하다. 매일 오전과 저녁 시간에 방송하는 이비에스 프로그램을 엠피쓰리에 녹음한 후 돌아다닐 때 듣는다. 따로 적거나 암기하지 않고 그냥 듣기만 한다. 그렇게 해서 언제 영어가 늘까 한심하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앞에서 말했듯이 목적은 나만의 루틴을 찾기 위한 것이다.

 

재미있는 현상은 목적을 버리니 도리어 영어가 귀에 착 감기듯 다가온다. 오늘도 그랬다. 비지니스 잉글리시라 나에게 해당되는 내용은 아니었지만 한 표현에는 스스로 감탄했다. 아, 영어는 이렇게도 쓸 수 있구나. 남아프리카에서는 업무 대화를 하기 전에 상대의 관심을 끌어낼만한 다양한 소재로 이야기를 끄집어내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이럴 때 쓰는 표현으로  Use Many Colorful Expressions가 있다는 것이다. 우리말로 옮기면 다채로운 표현을 활용하라쯤 되는데 정작 마음을 끌어당긴 단어는 컬러풀이었다. 멋지지 않은가?

 

단지 비즈니스에서만이 아니라 일상에서도 적용 가능한 말이다. 뭔가 중요하거나 뜻하지 않은 상황에 부딪쳤을 때 사람들은 직설적이거나 거친 말을 하기 쉽다. 그게 인간의 본성이다. 문제는 그러고나서 꼭 후회한다. 거급된 잘못을 하지 않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규칙을 정해야 한다. 일단 2초만이라도 좋으니 숨을 멈춰라. 심호흡을 하라는게 아니라 생각없는 말을 하지 않기 위해서다. 어떻게 응대하는게 좋을지 생각하는데는 2초면 충분하다. 분위기가 파악되면 자신이 할 수 있는 말중 가장 정중한 카드를 뽑아 내밀어라. 만약 상대가 계속 공격적으로 나온다면 그 때 같이 화를 내도 되니까. 말은 이렇게 하지만 오늘 나는 그러지 못했다. 그냥 맞받아치고 말았다. Use Many Colorful Expressions라는 표현은 그 일이 있고난 직후 들었다. 아깝다. 미리 알았더라면 조금 더 차분히 대응했을텐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