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현대음악과의 만남 - 필립 글래스.쇼스타코비치.메시앙의 시대 클래식 시대와의 만남 5
데이비드 맥클리리 지음, 김형수 옮김 / 포노(PHONO) / 201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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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 앞에 현대라는 말이 붙으면 일단 난해하다는 선입견에 사로잡힌다. 현대 미술, 현대 음악, 현대 무용. 아! 보는 것만으로도 머리가 아프다. 맞다. 그래야 한다. 현대문화가 노리는 것이 바로 그런 아노미 상태인 것이다. 곧 오늘날 우리는 복잡다단한 사회에 살고 있다. 예술 또한 이 현실을 반영해야 마땅하다. 자동차 경적 소리, 길바닥에 나뒹구는 쓰레기 자국, 케이팝에 맞추어 거리에서 펼펴지는 플레시 몹 등 이 모든 것들이 바로 현대를 상징하는 것이다.

 

<클래식, 현대음악과의 만남>은 19세기 말 새로운 음악사조부터 최근 영화음악으로 활용되는 컨펨프러리 뮤직의 역사를 흥미럽게 펼펴보이고 있다. 쇼스타코피티나 거쉬인 등 스스로 원한지 않았지만 결국 새로운 시대를 연 작곡가들이야말로 현대음악의 시초라는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동의하지 않는다. 저자가 현대음악의 범위를 너무 넓게 잡고 있기 때문이다. 내 생각에 현대음악은 2차 세계대전이후 기존의 멜로디 위주의 음악 장르에서 탈피하여 소리의 생생함에 집중하면서 부터이다. 존 케이지나 윤이상이 대표적이다. 전위적이고 생뚱맞는 느낌의 현대음악은 뜻밖에 영화와 결합되면서 새로운 부흥기를 맞았다. 사운드트랙으로 활용된 것이다. 필립 글래스나 마이클 니먼이 영화 <디 아더스>나 <피아노>에 자신의 작품을 배경으로 삽입한 것이다. 음악으로만 들었을 때는 왠지 생경했지만 영상과 결합되면서 새 생명을 얻게 된 것이다. 

 

과연 현대음악은 어떤 길을 걷게 될까? 한가지 분명한 건 디지털 시대를 맞아 새로운 시도는 계속 될 것이다. 특히 인공지능과 연결되면서 완전히 다른 장르를 열어갈 것이다.

 

덧붙이는 말

 

이 책의 장점은 내용에 있는게 아니라 부록으로 제공되는 2장의 시디다. 현대음악을 대표한다고 할 수는 없으나 새로운 음악을 대거 소개하고 있어 듣는 이들에게 깜짝 즐거움을 안겨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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