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걸 온 더 트레인>의 포스터. 매우 잘 만들었음에도 국내 평론가에게는 낮은 평가를 받았다. <나를 찾아줘>를 내세워 반전 미스터리로 선전한 것도 영향을 미친 듯하다. 사실 이 영화는 의식의 흐름이 어떻게 진실을 방해하는지를 보여주는 고도의 심리극이다,

 

뇌는 진실을 꿰뚫고 있다

 

평점은 어떤 영화를 볼지 결정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점수가 높으면 어디 한번이라는 생각이 들지만 낮으면 뭔가 문제가 있어 보이는데 하며 발걸음을 돌린다. 그런데 재미있는 사실은 관객과 평론가의 평가가 갈릴 경우다. 관람객은 환호하는데 비평가는 혹평을 하거나 또는 그 반대이거나. 이럴 때 나는 무조건 객석편이다. 평론가는 직업의식때문에 어떤 형태든 문제를 찾는데 능한 반면 시민들은 순수하게 반응하기 때문이다. 좋다와 나쁘다로.

 

영화 <걸 온 더 트레인>도 평판이 엇갈렸다. 평론가들은 10점 만점에 4점대를 줬고 관객들은 7점대 중반을 매겼다. 직접 본 나는 9점을 줘도 아깝지 않았다. 이처럼 상반된 결과가 나온 이유는 뭘까? 물론 개인 기호차이도 있겠지만 장르에 대한 이해부족도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이 영화를 치정이나 복수가 아니라 개인의 심리에 주목하면 놀라운 즐거움을 발견하게 된다. 곧 반전이 핵심인 것 같지만 사실은 주인공의 의식이 어떻게 흘러가는지가 포인트다. 열차 창으로 보게 된 장면이 실제인지 아니면 술에 취해 본 헛것인지 스스로도 헷갈리지만 뇌는 진실을 꿰뚫고 있다.  영화는 여러 퍼즐들을 섞어 놓고 관객들을 상대로 그 진실을 함께 맞추어보자고 제안한다. 원작의 흐름을 완벽하게 이해한 구성이다. 그래서 나는 높은 점수를 줬다.

 

덧붙이는 말

 

이 영화에 대한 평론가들의 평점과 평가를 소개한다. 굳이 특정인을 비난하려는게 아니라 사실을 알리기 위해서다. 한가지 안타까운 점은 평점이 아니라 평이다. 한줄평이라는 한계는 있지만 과연 <걸 온 더 트레인>에 대한 평가인지 의문스럽다. 아무 다른 영화에도 할 수 있는 평 아닌가? 혹평을 쓸 때는 냉혹해지는 것이 사실이지만 문제가 있다면 최대한 구체적으로 써야 읽는 사람들에게 공감을 주는 법이다.

  

열차에서 달구지로(10점 만점에 5점) 씨네21 박평식                         

  • 안타깝고 불편하며 음습한 이야기(10점 만점에 4점) 씨네21 이용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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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틀기의 잘못된 예(10점 만점에 5점) 씨네21 정지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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