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째 여름, 두 번 다시 만날 수 없는 너 - Novel Engine POP
아카기 히로타카 지음, 부타 그림, 오토로 옮김 / 데이즈엔터(주)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양질전환의 법칙이 있다. 무엇이든 왕창 하다보면 언젠가 하나는 젝팟이 터진다는 뜻이다. 물론 물리학에서 사용하는 예는 다르지만. 여하튼 천대받던 라이트노벨이 꾸역꾸역 자기 길을 가더니 드디어 제대로 폭발하기 시작했다. 소설이라면 연상되는 기승전결 구조와 극적인 사건 혹은 해결을 통한 카타리스가 따위는 무시하고 그냥 낙서처럼 가벼운 이야기를 끄적거리는 것이라는 오해가 풀린 것이다.

 

이러한 스토리의 대표적인 소재는 타임리프, 곧 시간이동이다. 여기저기 시공간을 넘나들며 자유롭게 사건을 전개시켜나간다. <두 번째 여름, 두 번 다시 만날 수 없는 너>도 마찬가지다. 불치병을 앓고 있던 나. 우연히 만난 여학생과 만나 즐거운 시간을 보내지만 괜한 억하심정에 마음아프게 하는 말을 하고 만다. 사과할 사이도 없이 그녀는 죽어버리고 평생 후회를 하게 되는데. 타임리프의 힘을 빌어 다시 만난 나는 과연 린과 행복한 결말을 맺을 수 있을까?

 

정통 소설에서 보면 타임리프는 비겁한 회피다. 이야기를 끌고나갈 힘이 없으니 난데없이 극적으로 사건을 전화시키고 새로 밥과 반찬을 차려 내놓는 것이다. 그럼에도 꾸준히 활용되는 이유는 누구나 그런 꿈을 꾸고 있기 때문이다. 인생이 단 한번뿐이라는 숙명은 인간을 근본적으로 우울하게 만든다. 만약 내가 두세번의 삶을 누릴 수 있다면 지금 겪고 있는 고통쯤 훌훌 털어버릴 수 있을텐데. 라이트너벨은 이 틈을 비집고 들어가 거침없이 돌아다닌다. 더우기 대상이 청소년이라면 더욱 프리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