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 라이트가 수록된 에프엑스의 3집 앨범. 춤보다는 독특한 노래가 돋보였던 아이돌이

었다. 뜻밖의 암초를 만나 가라앉아버린 에프엑스의 음악은 재평가를 받아야 마땅하다.

 

기적은 오는걸 너무 오래 걸렸지만

파란불 우린 기다려 원해

 

 

에프엑스는 아쉬움이 남는 여성 아이돌이다. 데뷰때부터 독특한 음악성을 보였을 뿐만 아니라 멤버 각자가 세려된 패션 감각을 유감없이 발휘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보이시한 매력의 앰버를 둘러싼 논란이 일더니 급기야 설리가 각종 기행(?)으로  하차하면서 작별인사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팀이 무너지고 말았다.

 

다른 여자 그룹과는 차별화된 에프엑스의 노래는 새로운 평가가 필요하다. 특히 그들의 마지막 싱글인 레드라이트는 의미심장한 가사로 사람들의 마음을 울린다. 나는 이 곡을 듣는 순간 아 이건 세월호 참사를 비판하는 것이구나 라는 생각을 강하게 가졌다.

 

2014년 세월호 침몰이후 으리 사회는 한동한 우울 모드에 빠져 있었다. 누구 하나 함부로 웃고 떠들지 못했다. 나 또한 그랬다. 뭐라 말 할 수 없는 답답함에 시달렸다. 그러나 시간은 흐르고 쇼는 계속 되어야 한다. 그렇다고 아무 일 없었다는 식으로 돌아갈 수는 없는 노릇이었다. 그런 상황에서 레드 라이트가 출시되었다.

 

"눈 크게 떠 거기 충돌 직전 폭주를 멈춰
변화의 목격자가 되는 거야
밀어대던 거친 캐터필러 그 앞에 모두
침몰 할 때

켜졌어 Red Light 선명한 Red Light 스스로 켜져 그것은 Red Light

Boy 니가 말한 최선이란 변명 내겐 의문투성이 일뿐"

 

떠나간 남자에 대한 경고로도 읽힐 수 있지만 그 대상은 침묵하는 권력자로도 볼 수 있다. 그럼에도 에프엑스는 희망을 노래한다. 이 부분을 들을 때마다 뭉클해지는 마음은 지금도 변함이 없다. 정말 우리는 지난 9년간 X같은 터널을 지나왔구나. 다들 고생 많으셨습니다.

 

"기적은 오는걸 너무 오래 걸렸지만 파란불 우린 기다려 원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